부산시, 의료 복지 사각지대 없애기 총력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0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취약계층 방문해 건강 검진해주는
‘찾아가는 건강의료 서비스’ 확대
‘서부산의료원’ 설립도 잰걸음
300병상 규모로 2027년 준공 목표

부산시가 연령, 지역 등에 따른 의료 격차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시책을 펼쳐 주목을 끈다.

부산시가 최근 도입한 신규 의료버스. 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최근 도입한 신규 의료버스. 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취약 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건강의료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4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초음파, 혈액 채취, 엑스레이 등 전문 검사 장비를 탑재한 의료버스를 활용해 전문 의료진이 의료 취약계층을 찾아가 건강검진 및 상담, 교육 등을 제공하는 것이다. 주로 어르신들이 많은 복지관, 양로원 등을 방문하고 있다. 정형외과, 류머티즘내과, 안과 등 노인성 만성질환 관리에 초점을 맞추며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시에 따르면 올 4∼8월 74개 기관을 방문해 총 2955명을 대상으로 의료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용자 대상 설문 조사 결과 서비스 만족도는 97.7%로 나타났다. 이에 시는 의료버스를 2대 늘려 부산대병원(정신건강의학과)과 부산성모병원이 운영하기로 했다. 기존 3대는 부산대병원(정형외과)과 해운대부민병원, 메리놀병원이 각각 1대씩 위탁 운영 중이다.

부산시 이소라 시민건강국장은 “산복도로나 쪽방촌 등에 좀 더 가깝게 접근하기 위해 이번에는 소형버스 2대를 추가했다”며 “보다 많은 취약 계층의 의료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부산 지역 동서 의료 격차를 줄이기 위해 2027년 사하구에 들어설 서부산의료원 조감도.
부산 지역 동서 의료 격차를 줄이기 위해 2027년 사하구에 들어설 서부산의료원 조감도.
공공 의료의 동서 격차를 줄이기 위한 부산 시민의 숙원 사업인 ‘서부산의료원’ 설립도 속도를 내고 있다. 부산시는 최근 서부산의료원 건립을 위한 시설사업 기본계획을 고시했다. 사하구 도시철도 1호선 신평역 인근 1만5750㎡ 부지(지하 1층, 지상 5층)에 300병상 규모로 짓는 것으로 결정됐다. 민간사업자가 780억 원을 들여 건물을 지으면 시가 운영을 맡으면서 사업자에게 임대료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서부산의료원에는 취약계층을 위한 장애인치과 심혈관 소아정신재활 등 23개 진료과목이 설치된다. 6개 핵심 진료과인 소화기 순환기 외과 정형외과 소아청소년 응급 등은 24시간 응급 수술이 가능하다.

시는 2027년 준공을 목표로 한다. 이달 16일 민간사업자의 사전적격성평가(PQ) 서류를 접수하고 내년 1월 PQ를 통과한 사업자의 사업신청서를 받아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서부산의료원은 부산의 동서 의료 격차 해소, 공공보건 의료체계 강화, 감염병 대응 등을 위한 서부산의 거점인 만큼 차질 없이 건립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응급의료지원단’ 설립도 추진된다. 이른바 ‘응급실 뺑뺑이’ 등 의료 인프라가 부족해 발생하는 시민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다. 지원단은 지역 내 응급의료 현황을 분석해 맞춤형 이송 지침을 마련하는 등 지역 응급의료 인프라의 효율적 방안을 모색한다. 응급의료기관 간 전원 지침도 구체화해 혼선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조직은 4명 규모로 꾸려지고 응급의료지원센터(부산대병원)나 권역응급의료센터(동아대병원) 등에 위탁 운영될 예정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의료 복지는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부산’을 만들기 위해 매우 중요한 사안으로 서부산의료원 건립을 비롯해 보다 적극적인 노력으로 시민 행복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강성명 기자 smkang@donga.com


#의료 복지#사각지대#찾아가는 건강의료 서비스#서부산의료원#의료버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