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규, 이재명 ‘檢수사 때문’ 주장에 “남 핑계 좀 대지 말라”

  • 뉴시스
  • 입력 2023년 3월 10일 14시 28분


코멘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성남도개공) 기획본부장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경기도지사 시절 초대 비서실장이 사망한 채 발견된 것에 대해 유감을 나타냈다.

특히 유 전 본부장은 이 대표가 이번 사고를 검찰의 압박수사 때문이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 본인 책임부터 지라며 비판 수위를 높였다.

유 전 본부장은 10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이준철) 심리로 열리는 대장동 개발 사업 배임 혐의 관련 오전 재판 종료 직후 취재진과 만나 ‘이 대표가 그분이 돌아가신 이유가 검찰의 강도 높은 수사 때문이라고 한다’는 물음에 “제발 남 핑계 좀 대지 말고 본인 책임부터 얘기하라”고 했다.

유 전 본부장은 ‘더 이상의 희생은 없어야 한다는 고인의 유서 내용에 동의하시는가’란 질문에 “맞다. 너무나 가슴이 아프다”며 “굉장히 조용하고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면서 일을 하시는 분인데 너무나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어 ‘고인이 유서에 이 대표에게 정치를 내려 놓으라고 언급했다는데 어떻게 보느냐’란 질문에 “(이 대표의) 무리한 행정이 주변 사람을 굉장히 힘들게 한다”며 “공무원들은 나중에 처벌을 받으니 두려워 숨기려다 자백할 타이밍을 놓치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유를 말씀드리면 지자체장이 무리하거나 편법을 요구하면 눈 밖에 벗어날 수도 없고 굉장히 괴롭게 된다”며 “항상 자기(지자체장)들은 빠져나가고 결국 ‘내가 다 책임져야 하는구나’하는 압박감 때문에 공무원들이 굉장히 힘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공무원들이 얼마나 순수한데 일만 하다가 그런 일을 겪고, 그런 일들이 빈번하게 벌어지는 것 아닌가하는 생각에 정말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유 전 본부장은 이날 오전에도 재판 출석길에 이 대표의 책임을 주장한 바 있다.

그는 “(A씨의 사망에 대해) 참 안타깝다. 위법적인 행정 요구가 이런 상황을 만드는 것이 아닌가 싶다”며 이 대표를 겨냥해 “본인이 좀 책임을 져야 하는데 항상 뒤에 물러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성남도개공 같은 경우는 저만 기소가 되지 않았느냐”며 “저는 제가 책임을 지겠다. 그분도 책임을 질 것이 있으면 지고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유 전 본부장 측 변호인은 이날 오후 재판에서 재판부에 “현재 피고인이 주 4~5회 출석하고 있고 어제도 장시간 증인신문을 진행해서 많이 힘들다고 호소하고 있다. 그리고 어제 이재명 전 비서실장 소식에 충격을 받아 수면을 하지 못하고 가슴통증을 호소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변론을 분리하는 방법으로 유 전 본부장만 퇴정하게 해주고, 그것이 어렵다면 이날 재판을 오후 4시께 일찍 마쳐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재판부는 이날 재판을 오후 4시까지만 진행하기로 했다.

이 대표의 경기도지사 시절 초대 비서실장 A씨는 전날 오후 6시40분께 성남시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A씨가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보고 사망 경위 등을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이 대표가 성남시장 당시 비서실장과 행정기획조정실장 등을 맡았고, 이 대표가 경기도지사가 된 뒤에도 당선인 비서실장을 거쳐 초대 비서실장을 맡았다.

이후 경기주택도시공사(GH)에서 경영기획본부장을 지내다 사장 직무대행을 역임하기도 해 이 대표의 최측근으로 분류된다. 그는 경기도지사 비서실장으로 근무하던 2019년 5월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의 모친상에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 대표를 대리해 조문을 갔던 인물이기도 하다.

수사당국에 따르면 이날 A씨의 집안에서는 그가 남긴 유서가 발견된 것으로 파악됐는데, 이 대표의 이름이 언급되고 “이제는 모든 것을 내려놓으시라”는 취지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예방 상담전화 ☎1393, 정신건강 상담전화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청소년 모바일 상담 ‘다 들어줄 개’ 어플, 카카오톡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