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석 “마스크 벗으면 고위험군 위험…빨리 접종해야”

  • 뉴시스
  • 입력 2023년 1월 16일 12시 44분


코멘트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 위원장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조정할 경우 고위험군의 위험 노출이 더 커진다며, 하루라도 빨리 백신을 맞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의 경우 시기가 임박했지만 해외 상황을 고려하면 시간을 좀 더 가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정 단장은 1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이번 겨울 코로나19 유행이 정점을 지나고 이제는 안정된 상황으로 진입하고 있다. 현 상황에서 우려되는 것은 고위험군의 면역 수준”이라고 말했다.

정 단장에 따르면 동절기 접종률은 60세 이상 고령층 33.9%, 면역저하자 28.9%, 감염취약시설 60.5%다.

고령층 중에서도 65세 이상은 접종률이 40%를 넘었지만 60~64세는 19%로, 65세 이상 접종률의 절반에도 미치지 않는다.

정 단장은 “60~64세의 치명률도 지난해 12월 동안 0.03%∼0.07%를 나타내고 있어 결코 낮지 않은 수준”이라며 “60대 초반도 코로나19에 감염될 경우 매우 위험할 수 있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조만간 마스크 의무 조정이 될 텐데 그렇게 되면 가장 피해를 많이 받는 쪽은 고위험군”이라며 “고위험군에 속하는 고령층, 특히 60대 초반, 면역저하자, 감염취약시설 이용자 및 종사자, 만성질환 보유자들은 한시라도 빨리 개량백신을 접종해 면역력을 갖추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 단장은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 시점에 대해 “설 전에 어떤 정책을 발표하든, 설 이후에 시기를 못 박든 간에 이미 시기는 거의 다 됐다”며 “그걸로 인해 사회가 갑자기 해이해지는 일은 없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정 단장은 “해외 요인이 없다면 저는 마스크 의무 해제는 다음 단계로 내려가도 된다고 보고 있다”면서도 “국내 여건은 오늘 당장 만족이 됐다손 치더라도 해외적인 외부 요인들 때문에 시간을 조금 더 보면서 결정을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 아니겠느냐”고 언급했다.

정 단장은 “기분 좋게 설 전에 딱 하면 좋을 수도 있겠지만, 방역 정책은 영웅적인 어떤 결정, 결단 이런 걸 요하는 분야는 아니다”라며 “가장 안전한 것이 가장 무난하기도 하고, 사람의 생명을 하나라도 더 보호할 수 있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 단장은 감염병 위기 경보 단계에 대해 “바이러스의 변동성이 많이 약화돼서 전파력이 약해진다면 결국 ‘심각’ 단계에서 ‘경계’ 단계로 낮추고, ‘주의’ 단계로 낮추면서 전체적인 국가적인 대응 단계도 계속 낮춰가야 된다는 건 확실하다”며 “다만 그 시기나 또 어떤 기준을 갖고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조금 더 시간을 두고 논의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 단장은 “그동안 노력을 많이 해 왔지만 중앙정부와 지자체도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개량 백신 접종에 노력을 더 해 달라”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