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김혜경 법인카드 의혹’ 자체 감사…‘셀프감사’ 논란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4일 18시 30분


코멘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씨가 25일 오후 울산 울주군 상북면 큰나무놀이터에서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2.1.25/뉴스1 © News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씨가 25일 오후 울산 울주군 상북면 큰나무놀이터에서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2.1.25/뉴스1 © News1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경기지사 재직 당시 경기도청 공무원 A 씨(전 경기도청 비서실 7급 공무원)가 부인 김혜경 씨의 사적 용무에 동원됐고, 경기도청 비서실 법인카드로 소고기를 구입해 이 후보 자택에 배송하는 등 법인카드를 부적절하게 사용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경기도가 자체 감사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선 전직 지사에 대한 경기도의 ‘셀프감사’가 실효성이 있을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도는 자체 감사규칙에 따라 이 후보의 측근이자 A 씨에게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진 배모 씨(전 경기도청 총무과 5급 공무원)와 A 씨의 텔레그램 대화 및 전화 녹취 등을 토대로 법인카드 유용 등 의혹을 조사할 계획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경기도 감사규칙 4조는 감사 종류를 규정하고 있는데, 이번 사안은 종합, 일상, 특정, 복무감사 중 특정감사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배 씨와 A 씨는 지난해 9월과 10월 각각 경기도청에서 퇴직해 현재 민간인 신분이다. 이들을 강제소환 형식으로 불러 감사를 벌일 법적 근거도 없고, 조사를 하고 위법 사항이 확인되더라도 공무원처럼 징계할 수도 없다. 감사 자체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는 이유다.

또 감사를 총괄하는 김희수 경기도 감사관은 이 후보가 경기지사 시절 임명한 인물이다. 김 감사관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 출신으로 2020년 6월 임명돼 경기도감사관으로 근무하고 있다. 이 후보도 민변 출신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4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현재 경기도청 감사관은 이 후보가 도지사 재직 당시에 채용한 인물”이라며 “감사하는 척 쇼하면서 시간을 끌겠다는 뜻”이라고 비판했다.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김문수 지사 때부터 남경필 지사 때까지 경기도 감사관은 감사원에서 파견 받아 임명했지만, 이재명 지사가 들어오면서 측근들을 감사관에 임명했다”며 “이재명 후보가 경기도 감사관실에 감사를 의뢰했고 사전협의라도 있었던 듯 경기도는 곧바로 감사에 착수한다고 발표했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우리동네 공약’ 발표 행사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씨의 약 대리처방 의혹 등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허리를 숙이며 “다시 한 번 사죄 말씀을 드린다. 다 제 불찰”이라고 재차 사과했다.


이경진 기자 lk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