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대장동 의혹’ 극단 선택 유한기 부검 진행

  • 뉴스1
  • 입력 2021년 12월 11일 11시 21분


코멘트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과 관련해 뒷돈을 챙긴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현 포천도시공사 사장)이 자택 인근에서 숨진 채 발견된 10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주엽동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경찰이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뉴스1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과 관련해 뒷돈을 챙긴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현 포천도시공사 사장)이 자택 인근에서 숨진 채 발견된 10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주엽동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경찰이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뉴스1
경찰이 대장동 개발 사업 관련 뒷돈을 받은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숨진 채 발견된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현 포천도시공사 사장)의 사인 규명을 위한 부검에 착수했다.

경기 일산서부경찰서는 11일 오전 10시30분부터 서울과학수사연구소에서 유 전 본부장에 대한 부검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부검은 숨진 유 전 본부장의 사인을 규명하기 위한 절차에 따른 것이다.

경찰 관계자는 “부검은 오후쯤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인다”며 “정확한 사인 등 결과는 더 지나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전날 오전 7시40분쯤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의 한 아파트단지 화단에서 유 전 본부장이 추락해 숨져 있는 것을 한 주민이 발견해 신고했다.

가족이 같은날 오전 4시10분쯤 그가 유서를 남기고 집을 나갔다고 실종 신고를 해 경찰이 수색 작업을 벌였다.

폐쇄회로(CC)TV 등을 분석한 경찰은 유 전 본부장이 자택에서 200여m 떨어진 아파트에 올라가 추락해 사망한 것으로 추정했다. 가족은 경찰에게 유서를 공개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대장동 개발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은 전날(9일) 유 전 본부장에 대해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는 14일 오전 10시30분 문성관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열릴 예정이었다.

유 전 본부장은 성남도시개발공사의 실질적 1인자라는 뜻에서 ‘유1’으로 불린 유동규(구속기소)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이어 공사 내 2인자라는 뜻의 ‘유2’로 불릴 만큼 공사 내에서 영향력이 상당했던 인물로 알려졌다.

공사 재직 시절 유 전 본부장은 성남의뜰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는 데 관여하고 초과이익환수조항을 넣어야 한다는 개발사업1·2팀의 의견을 유동규 전 본부장에게 전달한 인물로도 지목됐다.

유 전 본부장은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사퇴를 압박한 당사자다. 당시 녹취록에 따르면 황 전 사장이 “당신에게 떠다미는 거냐”고 묻자 유 전 본부장이 “‘정’도 그렇고 ‘유’도 그렇고 양쪽 다 했다”고 답했다.

대화 속 ‘정’은 정진상 당시 성남시 정책실장이자 현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이고, ‘유’는 유동규 전 본부장을 의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유 전 본부장이 2014년 8월 대장동 개발사업 예정지에 대한 한강유역환경청 로비 명목 등으로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 천화동인 5호 소유주 정영학 회계사로부터 한강유역환경청 로비 명목으로 2억원을 받은 것으로 파악했다.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으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면 자살예방 핫라인 1577-0199, 자살예방 상담전화 1393,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양=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