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병원 중심은 한계…동네 의원 중심 재택치료 모델 적용해야”

  • 뉴스1
  • 입력 2021년 12월 7일 13시 35분


코멘트
이필수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7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용산임시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재택치료 관련 긴급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2.7/뉴스1 © News1
이필수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7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용산임시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재택치료 관련 긴급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2.7/뉴스1 © News1
대한의사협회가 현재 병원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는 재택치료 체계를 개별 동네의원을 중심으로 한 재택치료 모델로 전환하고, 환자의 상태를 조기에 인지해 위중증으로 가는 것을 막아야한다고 주장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중증 환자수가 연일 최대치를 기록하고,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출현으로 인해 연일 1000명 안팎의 병상 대기자가 생기는 등 기존 재택치료 시스템이 한계에 도달했다는 이유에서다.

대한의사협회는 이날 오전 11시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에서 ‘코로나19 재택치료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재택치료 관리에 대한 의원급 의료기관의 서울형 모델’을 발표했다.

이필수 대한의사협회 회장은 “현재 서울뿐만 아니라 인청광역시, 경기도 등 수도권의 확진자 수가 급증하고 있고,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며 “16개 시도의사회가 지자체와 연계해 서울시의사회에서 제안한 모델을 바탕으로 재택치료를 확대해 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염호기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 위원장은 “산소포화도, 발열 체크만으로는 고령자 및 기저질환자, 고위험군의 증상 악화를 조기에 인지하지 못해 환자 건강에 위험상황이 초래될 수 있다”며 “지역 의료기관을 활용한 증상 변화를 연속적으로 진료를 볼 수 있도록, 재택 상태에서 외래진료와 관리를 받을 수 있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중환자 발생을 줄이기 위해 재택치료 전, 고령자를 포함한 고위험군 환자에게 조기에 항체치료제를 선제 투여할 수 있도록 단기진료센터에서 실제적인 영상검사 및 항체치료제를 주사할 수 있어야한다”면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하도록 환자의 상태별(중환자, 중등증, 회복기, 생활치료센터 조기퇴원자 등) 이송체계를 각각 마련해 신속하게 대응해야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확진환자 중 97%는 무증상이고, 관리만 잘해도 되는 상황”이라며 “의원급 중심의 재택치료를 통해 무증상 환자 등을 관리하고, 이 가운데 중증으로 갈 수 있는 환자를 조기에 발견해 치료를 받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덧붙였다.

대한의사협회는 코로나19 환자 이송을 전담할 수 있는 안전 칸막이가 설치된 방역택시 등 무증상 또는 경미한 환자가 이용 가능한 이동수단이 더 많이 확보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공동주택 및 집단시설의 공기조화설비 공유로 인한 감염에 대비하도록 기본 환기수칙을 홍보해 재택치료 중 동거인이 감염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했다.

박명하 서울특별시의사회 회장은 “25개 구 의사회와 서울특별시의사회는 약 3주전 재택치료 협의체를 구성했다”며 “이는 구의사회를 중심으로 ‘재택치료운영단’을 만들어 의원급 재택치료 기관의 선정 및 관리를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서울시의사회는 이날 ‘1개소 의료기관 모델’, 그리고 ‘2개소 이상의 의료기관 컨소시엄 형태 모델’을 제시했다. 재택치료 환자가 평소 진료를 받던 의사에게 매일 정기적인 외래 진료를 받는다면, 상태가 악화되는 것을 조기에 발견하기 쉬울 거라는 취지에서 이를 제안했다고 밝혔다.

‘1개소 의료기관 모델’은 담당 의사 1명이 환자 50명 미만을 담당하는 모델로, 한 의원에 의사가 2명이 있으면 최대 100명의 재택치료 환자를 진료하는 시스템이다. ‘2개소 이상 의료기관 컨소시엄 형태 모델’은 2개 이상의 의원이 협력해 재택치료 환자를 돌보는 모델로, 1개의 컨소시엄 당 100명의 환자를 돌보게 하는 모델이다.

서울시의사회는 좀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시스템을 위해 백업의사 제도를 도입하고, 업무용 스마트폰으로 환자와의 소통을 강화해 재택치료 환자의 불안감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