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로 가는 ‘스마트선박’ 내년 10월 울산 앞바다에 띄운다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0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ICT 융합 전기추진 선박 건조 착수
고래바다유람선으로 활용 계획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 착공
울산을 조선해양 선도도시로 바꿔

최근 현대미포조선에서 전기 추진 스마트선박의 건조를 시작하는 강재 절단식이 열렸다. 사진은 내년 10월 울산시에 인도돼 고래바다유람선으로 활용될 전기 추진 스마트선박 모습. 울산시 제공
최근 현대미포조선에서 전기 추진 스마트선박의 건조를 시작하는 강재 절단식이 열렸다. 사진은 내년 10월 울산시에 인도돼 고래바다유람선으로 활용될 전기 추진 스마트선박 모습. 울산시 제공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한 전기추진 스마트 선박이 내년 10월부터 울산 앞바다에서 고래바다여행선으로 항해를 시작한다. 또 선박의 자율운항을 위한 핵심기술 개발과 시험·평가를 담당할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가 내년 6월 울산에 문을 연다. 울산이 조선·해양산업 첨단화 선도 도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울산시는 기대하고 있다.

현대미포조선은 울산정보산업진흥원이 발주한 ICT 융합 전기추진 스마트 선박의 건조를 시작하는 강재 절단식을 19일 울산 본사 선각1B공장에서 가졌다고 21일 밝혔다. 이 선박은 울산시가 탈(脫)탄소 시대에 맞춰 미래 조선산업 발전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기술진흥원과 함께 추진 중인 ‘ICT융합 스마트 전기추진 선박 건조 및 실증사업’에 따라 건조된다. 친환경 스마트 선박 시장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시는 밝혔다.

총 450억 원을 들여 길이 89.1m, 너비 12.8m, 높이 5.4m, 4층 규모에 2800t급으로 건조될 이 선박은 내년 10월 울산시에 인도될 예정이다. 울산시는 이 선박을 300여 명의 승객을 태우고 최대 16노트의 속력으로 울산 앞바다를 순회하는 고래바다유람선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 선박은 연료 효율을 극대화하는 ‘직류 그리드 기반 전기추진시스템’, 황산화물 배출이 거의 없는 ‘LNG이중연료 엔진’, 충돌방지 및 이안·접안 유도지원 시스템과 최적항로 추천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지능형 통합제어시스템’, 선박 모니터링 및 운항을 지원하는 ‘원격관제 스마트 솔루션’ 등 국내 최초로 4개 핵심 ICT 융합 기술이 적용되는 친환경 스마트 선박이다. 또 선박 내 노후 기자재 등을 스스로 진단하는 ‘스마트 유지보수기능’ 등 승객 안전을 위한 최신 스마트 선박기술도 적용된다고 현대미포조선은 밝혔다.

전기추진시스템은 그동안 해외에서 전량 수입에 의존해 왔다. 그러나 이 선박에 한국조선해양이 최근 독자 개발한 기술을 적용해 국내 조선업계의 전기추진선 상용화를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선해양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이끌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 착공식도 19일 세계 최고 조선소인 현대중공업 인근인 울산 동구에서 열렸다. 실증센터는 산업부와 해양수산부가 함께 추진하는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 사업의 실증을 위해 건립되는 시설이다. ‘자율운항선박’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센서 등을 융합해 선원의 의사결정을 지능화·자율화된 시스템으로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고부가가치 선박이다.

실증센터는 울산 동구 일산동 35번지 일원 9128m²에 총 사업비 219억 원을 들여 건립된다.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다. 1층에는 육상 통합성능 테스트실이 들어서고 2층은 통합시뮬레이터실, 3층에는 해상 관제실과 시운전실 등으로 구축된다. 내년 6월 완공될 예정이다.

실증센터가 완공되면 자율운항선박 핵심기술 개발과 시험·평가, 검증을 위한 장비·시스템 등 기반이 구축된다. 이어 기자재·장비, 선박 성능, 자율항해시스템 등을 실증해 축적된 시운전, 운항, 선박 성능 등에 대한 자료를 해운사, 조선소, 조선기자재 업체 등에 제공한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가 완공되면 울산은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조선해양산업 선도 도시로서의 기반을 갖추게 된다”며 “미래 조선산업의 전략적 발전 방안을 차질 없이 추진해 울산을 세계 최강의 조선산업 경쟁력을 갖춘 도시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정재락 기자 raks@donga.com
#스마트 선박#울산 앞바다#고래바다여행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