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백스 ‘새 카드’ 내놨지만…11월 집단면역 실현 ‘가물가물’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4월 12일 21시 12분


코멘트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뉴시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뉴시스
“빠르면 6월 완제품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3분기(7~9월)에 더 많은 물량이 공급될 수 있게 협의하겠다.”

1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 후 열린 합동 브리핑에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노바백스 백신 공급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4월부터 경북 안동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 위탁생산을 시작하고, 3분기까지 1000만 명분을 공급해 65세 미만 일반 국민 접종에 대비하겠다는 것이다.

● 11월 집단면역 실현 ‘가물가물’
정부가 이날 노바백스 1000만 명분 도입을 백신 공급의 ‘새로운 카드’로 내놨지만 이마저 당초 계획보다 늦춰지고 축소됐다. 청와대는 올 1월 20일 “(노바백스 백신은) 이르면 5월부터 공급하고 2000만 명분을 확보할 가능성이 열려있다”고 밝혔다. 정 청장 역시 2월 16일에 “2분기(4~6월)부터 2000만 명분을 순차적으로 도입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이날 발표는 이 백신을 사실상 3분기에 도입하겠다는 게 골자다.

계약된 2000만 명분의 나머지 1000만 명분은 4분기(10~12월) 이후 들어올 것으로 전망된다. 방역당국은 1000만 명분 추가 도입 일정은 물론 11월 집단면역 실현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노력하겠다”는 설명 외에 정확한 답을 내놓지 못했다.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정부가 6월 노바백스 접종 시작을 맞출지 모르지만, 제대로 된 물량을 확보할지 미지수”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날 노바백스 백신 생산에 필요한 세포배양용백, 세포여과용 필터 등 원부자재 공급 부족 문제도 해결했다고 자신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2월 미국 수출규제 행정명령 여파로 원자재 수급문제가 있었지만 17개 품목의 물량확보, 품목대체 등으로 해결했다”고 설명했다.

정부 발표에도 불구하고 노바백스 국내 도입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여전하다. 국내에서 위탁 생산하지만 전 세계 국가에 공급된다. 임상시험이 늦춰지면서 미국, 유럽연합(EU) 등의 승인이 미뤄질 수도 있다. 제약업계는 노바백스 백신의 유럽식품의약청(EMA) 긴급승인 시점을 빠르면 4~5월, 미국식품의약국(FDA)는 7월 이후로 보고 있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아스트라제네카도 임상에서 나오지 않던 혈전이 문제가 되고 있는데, 미국과 유럽 승인이 나지 않은 노바백스 도입을 자신하기엔 이르다”며 “미국 유럽의 승인은 나야 효과와 안전성을 인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바백스 도입과 별개로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에서 30세 미만을 제외하면서 남은 물량을 60~64세 고령층에 접종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등 백신 수급에 나섰다.

● 4차 유행에 다급해진 정부
코로나19 4차 대유행을 막기 위한 방역 대책도 이날 발표됐다. 15일부터 학원, 종교시시설, 유흥시설 등 9개 고위험시설에 대한 집중점검이 시작된다. 각 부처 장관을 ‘방역 책임관’으로 지정했다. 예를 들어 교도소는 법무부 장관이, 미술관 등 문화예술 시설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방역책임관을 맡는 식이다.

‘자치분권형 책임방역’을 실천하는 우수 지자체에는 특별교부세를 지원하기로 했다. 1, 2개월 이상 감염자가 나오지 않고 자율 방역에 성실히 임하는 단체나 시설에 대해선 일부 방역수칙을 완화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정부는 이날 해외 제약사들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치료제들의 도입 일정을 앞당기겠다는 방침도 내놨다. 이와 함께 국내 제약사 셀트리온이 내놓은 항체 치료제 렉키로나주의 이용 범위를 넓히기로 했다. 현재 고령자 및 심혈관·호흡기·당뇨·고혈압 등의 기저질환자에 대해서만 사용이 가능하지만, 심장질환과 암 등 면역 저하 환자와 비만 환자까지 대상군에 포함시키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방심하다가는 폭발적 대유행으로 번질 수 있는 아슬아슬한 국면”이라며 “여기서 밀리면 민생과 경제에 부담이 생기더라도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유근형 기자 noel@donga.com
이지운 기자 eas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