吳 "서울형 상생방역…자가진단 키트 노래방 시범도입”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4월 12일 11시 09분


코멘트
9일 서울 은평구 서북병원 호흡기전담클리닉을 방문한 오세훈 서울시장. 2021.4.9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9일 서울 은평구 서북병원 호흡기전담클리닉을 방문한 오세훈 서울시장. 2021.4.9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경제를 지탱하는 동네상권이 무너져 내리고 있다”며 “‘상생 방역’으로 동네상권을 살리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12일 오전 온라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브리핑을 통해 “작년 연말 소상공인연합회에 따르면 소상공인의 32.3%가 폐업을 고려 중이며,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될 경우 주간 매출이 45%까지 줄어들었다는 통계도 나와 있다”면서 “이대로 방치하고 지켜볼 수만은 없는 절박한 상황이다.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재난지원금을 지원하고 손실보상을 추진 중이지만, 종국의 해결책이 되긴 어렵다”며 “근본적인 해법은 영업할 수 있도록 해 드리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 시장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희생을 강요하는 일률적인 ‘규제방역’이 아니라, 민생과 방역을 모두 지키는 ‘상생방역’으로 패러다임을 바꿔가겠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또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코로나19 자가진단 키트에 대한 신속한 사용 승인을 촉구했다. 자가진단 키트는 10~30분 내외로 코로나19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오 시장은 “서울시는 식약처의 사용승인과 별도로 신속항원검사키트를 활용한 시범사업 시행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알렸다.

그러면서 “의료진이 활용할 수 있도록 식약처가 이미 승인한 방식으로, 야간 이용자가 많은 노래연습장에 시범 도입해 코로나19 예방에 효과적인지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연제 동아닷컴 기자 jeje@donga.com
오세훈 서울시장 브리핑 전문
‘상생 방역’으로 동네상권을 살리겠습니다.
- 자가진단 키트 도입을 적극 검토해야 합니다. -

존경하고 사랑하는 서울시민 여러분.
서울시장 오세훈입니다.

지난 1년4개월 간 방역당국은 일률적인 영업금지나 제한 위주의
거리두기 체계를 유지해왔습니다. 자영업자‧소상공인들의 희생을 무릅쓰고 라도 코로나19 확산을 막겠다는 것이 기본 방향이었습니다.

그러나 결과는 기대와 달랐습니다.
그 사이 대유행의 위기를 수차례나 찾아왔고 지금도 4차 대유행의 확산세가 문턱까지 치솟은 상황입니다.

오늘(4.12) 0시 기준 서울 지역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전일 대비 162명이 증가한 총 34,233명으로, 주말 효과로 주춤하긴 했지만, 지난 7일부터 일일 200명대 신규 확진자가 나오며 경각심을 높이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서울경제를 지탱하는 동네상권이 무너져 내리고 있습니다. 어렵다, 고통스럽다는 수준을 넘어 곧 망하게 생겼다는 호소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작년 연말 소상공인연합회에 따르면 소상공인의 32.3%가 폐업을 고려 중이며,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될 경우에 주간 매출이 45%까지 줄어들었다는 통계도 나와 있습니다.

이대로 방치하고 지켜볼 수만은 없는 절박한 상황입니다.
특단의 대책이 필요합니다.

정부가 재난지원금을 지원하고 손실보상을 추진 중이지만,
종국의 해결책이 되긴 어렵습니다.
현재의 더딘 백신접종 속도를 볼 때 이 상황이 연말, 내년 상반기까지 갈 수 있다는 점에서 더더욱 그렇습니다.

근본적인 해법은 영업할 수 있도록 해 드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서울시는 소상공인‧자영업자들께서 영업할 수 있도록 해 드리는데 온 힘을 쏟겠습니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희생을 강요하는 일률적인 ‘규제방역’이 아니라, 민생과 방역을 모두 지키는 ‘상생방역’으로 패러다임을 바꿔가겠습니다.
새로운 시도와 발상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저는 오늘 오전 중대본 회의에서 중앙정부가 자가진단 키트 도입을 적극 검토해줄 것을 촉구했습니다.

자가진단 키트는 10분에서 30분 내외로 검사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검사 수단입니다.
알려져 있다시피, 미국, 영국, 독일 등에서는 이미 방역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약국과 식료품점에서도 키트 구입이 가능하고 영국에서는 주2회 키트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도 몇몇 기업이 자가진단 키트를 개발해 해외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식약처의 허가가 나지 않아 국내 도입이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자가진단 키트에 대한 신속한 사용 승인을 식약처에 촉구합니다.
아울러, 서울시는 식약처의 사용승인과 별도로 신속항원검사키트를 활용한 시범사업 시행도 적극 검토할 것입니다.

의료진이 활용할 수 있도록 식약처가 이미 승인한 방식으로,
야간 이용자가 많은 노래연습장에 시범 도입해 코로나19 예방에 효과적인지 검증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방역과 민생을 모두 잡기 위한
‘서울형 거리두기 매뉴얼’수립에도 착수했습니다.

현장에서 수용 가능하고 보다 실효적인 방역효과를 얻도록
업종‧업태별 맞춤형 방역수칙을 수립해 기존 방역수칙을 대체해 나가고자 합니다.

매출타격을 최소화하되, 방역수칙은 획기적으로 강화하고
위반한 업소에 대해서는 원스트라이크아웃제를 도입해
사업주의 책임과 의무는 한층 강화할 것입니다.

서울시는 매뉴얼을 준비함에 있어 각 시설별 협회, 단체들과 충분한 논의를 거치겠습니다.

이번 주말까지 서울시 차원의 매뉴얼을 마련하고 다음 주에는 시행 방법과 시행 시기 등에 대해 중대본과 협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전면시행 전, 특정 업종에 한해 시범실시 하는 경우에도
중대본과 협의를 거쳐 현장의 혼란이 없도록 할 것입니다.
영업장의 자가진단 키트 활용을 전제로 서울형 거리두기 매뉴얼이 시행된다면, 업종별 특성을 반영한 영업시간 연장이 가능해지는 등 큰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방역체계에 완전히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확신합니다.

코로나19 장기화속에 시름하는 동네상권, 민생경제를 살리기 위한 서울시의 고심을 중앙정부가 공감하고 한 마음 한뜻으로 함께해주시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 4. 12

서 울 특 별 시 장 오 세 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