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총리 “질병청 아스트라 백신 65세 이상 접종 의견 모아달라”

  • 뉴스1
  • 입력 2021년 3월 3일 09시 16분


코멘트
정세균 국무총리가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1.3.3 © News1
정세균 국무총리가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1.3.3 © News1
정세균 국무총리는 3일 65세 이상 고령층 접종이 유보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에 대해 “질병관리청은 예방접종 전문위원회를 통해 전문가 의견을 다시 모아달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최근 AZ 백신의 고령층 접종효과에 관해 새로운 연구결과 공개되고 여러 나라에서 접종연령 제한을 재검토하는 움직임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AZ 백신의 65세 이상 고령층에 대한 효과성 임상 결과가 충분히 나오지 않았다는 이유로 고령층 접종을 유보했다. 정부는 미국의 임상결과와 영국 등 기접종 국가의 정보 등을 취합해 이달 말 AZ 유효성을 판단한다는 방침이다.

정 총리는 “고령층의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스코틀랜드의 조사 결과 80%에 달하는 입원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관련해 독일은 65세 이상으로 접종대상을 확대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고, 프랑스는 74세까지 접종을 허용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코로나19에 가장 취약한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유보한 바 있다.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오고 각국의 정책에도 변화가 있는 만큼, 질병관리청은 예방접종전문위원회를 통해 이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다시 한번 모아달라”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최근 제조공장, 콜센터, 사무실 등 각종 사업장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며 “특히 3밀 환경에서 같이 일하고, 숙식까지 함께 하는 외국인 밀집사업장에서 감염이 확산되고 있다. 어제 동두천에서는 정부의 선제검사 과정에서 80여명의 외국인이 한꺼번에 확진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위기상황일수록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방역당국은 관계부처·지자체와 협력해 위험도가 높은 사업장에 대한 선제검사를 한층 강화하고, 방역수칙이 현장에서 철저히 지켜지도록 조치하라”며 “무슨 일이 있어도 4차 유행이 현실화되지 않도록 전 부처와 지자체가 한마음으로 총력 대응하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경기도 한 요양병원에서 재단 이사장 가족에게 백신을 ‘새치기’ 접종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이라면,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백신 접종 순서는 전문가 논의를 거쳐 과학과 사실에 근거해 정해진 사회적 약속”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사회적 신뢰를 저버리고 갈등을 야기하는 이러한 행위를 정부는 묵과할 수 없다. 방역당국은 사실관계를 소상히 밝히고, 가능한 모든 제재수단을 검토해서 엄정 조치하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겨울이 가고, 마침내 봄이 왔다. 3차 유행과 함께 찾아온 혹독한 겨울을 버텨낼 수 있었던 힘은 역시 국민들께서 모아주셨다”며 “험난한 코로나19와 싸움에 변함없이 함께해주고 계신 국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또 “회복의 시간은 마치 봄처럼 서서히, 하지만 확실하게 우리 앞에 다가오고 있다”며 “서로를 격려하고 위로하며 다시 한번 힘을 모아 ‘희망의 봄’을 향해 뚜벅뚜벅 걸어가자”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