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필락시스 뭐길래?…독감백신 사망자 일부 관련 가능성

  • 뉴스1
  • 입력 2020년 10월 21일 21시 25분


코멘트
21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 독감 예방접종센터에서 의료진이 독감 백신을 정리하고 있다. 2020.10.21/뉴스1 © News1
21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 독감 예방접종센터에서 의료진이 독감 백신을 정리하고 있다. 2020.10.21/뉴스1 © News1
올해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한 9건의 사례 중 일부의 원인이 백신 접종으로 인한 알레르기 과민반응인 아나필락시스일 수 있다는 의견이 고개를 들고 있다. 질병관리청은 부검 전 소견 결과로 2명에게서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추정된다고 밝혔지만, 이중 1명의 사인이 질식사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해 김중곤 예방접종피해조사반장(서울의료원 소아청소년과 과장)은 21일 오후 인플루엔자 예방접족사업 관련 브리핑에서 “예방접종 후에 급성으로 나타날 수 있는 아나필락시스에 의한 과민 반응과 기저질환과의 관계도 검토를 했다”며 “부검 결과가 없어 예방접종하고 직접관계가 있다는 증거는 찾아볼 수 없다”고 했다.

국내에서도 지난 2009년 독감백신을 접종한 65세 여성이 ‘밀러-피셔 증후군(Miller-Fisher syndrome)’을 진단받은 뒤 흡인성 폐렴으로 사망한 사례가 있다.

독감백신의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체내 항체가 말초신경을 파괴해 눈 근육 마비 등을 일으키는 길랭바레 증후군(Guilain-Barre syndrome)과 단백질 백신 투여로 인한 알레르기 과민반응인 아나필락시스를 꼽을 수 있는데 밀러-피셔 증후군은 급성염증성다발신경병의 일종으로 길랭바레 증후군의 아형이다.

이번에 독감백신 접종자의 사망과 연관됐을 가능성이 제기된 아나필락시스는 체내 면역계에서 항원·항체 반응이 급격하게 나타나는 반응으로 호흡기, 순환기, 소화기, 피부 등 전신에서 나타나며 보통 항원에 노출된 지 30분 안으로 발생한다.

아나필락시스는 일종의 알레르기 반응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다면 알레르기 반응 중 가장 심각한 증상으로 자칫 환자들이 매우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어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벌초 중 벌에 쏘여 쇼크가 왔다거나 음식물 섭취 후 갑자기 기도가 막혀 호흡 곤란이 오는 경우도 아나필락시스 반응의 일종이다.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은 모두 가능하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음식, 약물, 곤충 등이 있다. 특정 음식을 먹고 운동을 할 경우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약물의 경우 컴퓨터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MRI) 등 진단 시 필요한 조영제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번 사례처럼 백신 접종 후 부작용으로 아나필락시스가 오는 경우는 매우 드문 편이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독감백신뿐 아니라 모든 백신 접종 후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할 확률은 100만 백신 접종 당 1.31건이다.

이에 따라 질병청은 독감백신 무료 접종 사업을 중단할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했다. 또한 아나필락시스 등 이상반응에 대비하기 위해 예방접종 후 반드시 의료기관에서 20~30분 경과 관찰하는 등 안전한 예방접종 수칙을 준수하도록 안내하기로 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 청장은 “신속하게 역학조사를 통해 예방접종 인과관계와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라며 “아나필락시스 등 중증 이상반응 방지를 위해 건강상태가 좋은 날에 예방접종을 받는 등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한 주의사항을 지켜달라”고 밝혔다.

한편 아나필락시스는 중증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에서 나타나는 과잉 면역반응인 사이토카인폭풍과는 다른 현상이다.

아나필락시스는 몸안에 항원이 들어왔을 때 이에 대응하기 위해 면역글로블린E(IgE)라는 항체가 생성된다. 이후 같거나 유사한 항원이 다시 침입하면 이를 기억하고 있던 항체가 매우 급격한 면역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반면 사이토카인 폭풍은 체내에 들어온 항원에 과다하게 면역반응이 나타나는 상황을 지칭한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