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협 시장 권한대행 “박원순 성추행 의혹 전혀 몰랐다”

  • 뉴시스
  • 입력 2020년 10월 15일 16시 50분


코멘트

서 권한대행 "피해자 복귀에 노력하겠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15일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다고 밝혔다.

서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이명수 의원이 ‘박 시장 사건과 관련해 알고 있었냐’는 질문에 “전혀 몰랐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몰랐다면 업무에 소홀한 게 아닌가. 비공식적인 업무도 같이 하지 않냐”며 “서울시는 분위기를 쇄신해 달라진 모습 보여줘야 한다. 서울시는 구청하고 다르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분위기 쇄신이 안됐다”며 “미래지향적으로 변화해 제대로 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 권한 대행은 “제도는 있으나 작동하지 않은 부분도 있고 조직문화의 차원도 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내부 대책위원회를 만들어서 시스템을 다시 돌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정의당 이은주 의원은 서울시의 성희롱·성폭력 사건처리 매뉴얼이 박 전 시장 사건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서울시가 성희롱·성폭력 방지 매뉴얼을 만들었지만 왜 소용이 없었는지, 최고 권력자 앞에서는 왜 작동을 멈췄는지 반성과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피해자는 설날과 추석을 앞두고 공관에서 먹을 명절 음식을 구입하고 시장의 혈압체크를 했다”며 “공적 업무를 벗어난 부당한 업무지시로 공적 업무와 사적 업무를 구분하지 않는데서 성차별적 업무환경이 만들어진 것”이라고 비판했다.

서 권한대행은 “제도는 있으나 작동하지 않은 부분도 있고 조직문화의 차원도 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내부 대책위원회를 만들어서 시스템을 다시 돌아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피해 공무원이 비서직을 지원한 적도 없다고 하는데 굳이 비서로 선발한 이유는 무엇인가”라며 “시장 비서실 비서선발 기준과 절차가 있느냐”고 물었다.

서 권한대행은 “통상적으로는 인사과에서 후보를 추천을 받는다”며 “비서 직무 매뉴얼은 따로 없다”고 대답했다.

서 권한대행은 “비서 업무에 관한 상세 매뉴얼 마련 부분을 포함해 논의하고 있다. 2차 가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동료로서 조직에 하루 빨리 돌아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서범수 의원은 서울시의 박 전 시장 성추행 의혹 관련 대응이 부실하다고 꼬집었다.

서 의원은 “전체적으로 박 전 시장 성추행 관련 대응이 부실하다”며 “자체조사단은 무산되고 그 이후에 진상규명 위해 서울시가 자체적으로 무엇을 했냐”고 질책했다.

서 의원은 “여비서 추천은 누가 했나. 피해자는 시장실에서 지속적으로 인사이동을 요청했는데 그때 비서실장이 권한대행 이었다. 피해자 인사요청이 있었냐”며 “지금 피해자는 있는데 가해자는 없다”고 비판했다.

같은당 박완수 의원은 “서울시 성추행 비위 사건이 2013년 이후 56건이 발생했다”며 “올해는 8월까지 15건”이라고 지적했다.

서 권한대행은 “(제가) 비서실장으로 있었던 동안에는 인사요청이 없었다”며 “자체규명위원회를 구성해 진상규명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