丁총리 “확진자 100명 내로 줄여야…추석 연휴 집에 머물러달라”

  • 뉴스1
  • 입력 2020년 9월 6일 15시 48분


코멘트
정세균 국무총리가 6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코로나19에 따른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등 긴급 민생경제 종합대책에 대해 논의했다.2020.9.6/뉴스1 © News1
정세균 국무총리가 6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코로나19에 따른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등 긴급 민생경제 종합대책에 대해 논의했다.2020.9.6/뉴스1 © News1
정세균 국무총리는 6일 “지난 2주간 확진자 수가 점차 줄고 있지만 지금의 여세를 몰아 하루 100명 이하로 확실하게 감소시켜야 한다”며 “이번 연휴는 이동을 최소화하고 가급적 집에 머물면서 휴식 시간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정부는 대중교통 이용을 줄이고 밀집도를 낮추기 위한 대책을 추진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7일부터 전국에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2주간 연장하고, 수도권은 카페·음식점 등 영업을 제한하는 ‘2.5단계’를 1주일 더 유지한다. 정 총리는 “국민이 얼마나 힘드실지 생각하면 참으로 송구한 마음”이라면서 “지금도 공동체 안녕을 위해 희생을 감수하는 수많은 국민이 있다”고 격려했다.

이어 “하루도 버티기 힘든 영세상인과 소상공인이 감염병 차단을 위해 가게 문을 닫고 있다. 걸어닫는 건 당신들의 생계이고 자식들의 미래다”며 “얼마나 참담하고 억장이 무너져내리겠나. 모든 국민의 희생이 되지 않도록 최대한 고민하고 신속하게 실행하겠다”고 했다.

방역 비협조·방해 행위에 대해서는 공권력을 엄정하게 집행하겠다고 다시 강조했다. 정 총리는 “최근 수도권 방역망을 피해 대전까지 이동해 종교 소모임을 하다가 신고로 적발된 사례가 있었고, 이 밖에도 방문판매·소모임, 밤 9시 이후 편법 영업 등 위법행위가 발생하고 있다”며 “희생과 헌신을 물거품으로 되돌리려는 시도에 어떤 양보와 타협도 하지 않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정부는 방역수칙을 고의로 거부하고 은폐하고 방해하는 행위는 근절까지 단속과 점검을 더 철저히 강화하겠다”며 “위법행위가 확인되면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전국 각지에서 집단감염이 끊이지 않는 상황이라 추석 연휴가 또 다른 재확산의 도화선이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오늘 회의에서 추석연휴를 대비한 방역대책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그는 추석 연휴와 관련해선 “이번 연휴는 이동을 최소화하고 가급적 집에 머물면서 휴식 시간을 갖도록 국민께 요청드린다”며 “정부는 대중교통이용을 줄이고 밀집도를 낮추기 위한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온라인 성묘, 벌초 대행 서비스 등 비대면 수단을 적극적으로 활용해달라”며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준비 중인 추석 민생대책도 이런 기조를 반영해 수립해달라”고 지시했다.

끝으로 “제10호 태풍이 당초 내륙을 관통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동해상을 스쳐 지나갈 것으로 전망되지만 워낙 강한 태풍이라 만반의 대비가 필요하다”며 “관계부처와 지자체는 풍랑, 해일, 산사태 등 피해우려지역에 대해 선제적이고 과감한 조치를 해달라. 특히 태풍이 낮 동안 우리나라를 지나가는 만큼 국민들은 일상생활을 자제하고 스스로 안전을 지켜달라”고 요청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