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든 ‘폭증’ 가능…‘2.5단계 효과’ 있지만 아직 통제범위 밖

  • 뉴스1
  • 입력 2020년 9월 4일 13시 02분


코멘트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주요 내용. © News1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주요 내용. © News1
수도권 지역 내 지난달 30일부터 8일간 진행될 예정이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일주일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7일 신규 확진자 441명에 달하던 ‘정점’은 지났지만, 여전히 2주간 일평균 확진자는 200명대에 달해 방심은 이르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여기에 감염경로 불명 사례가 여전히 높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 첫 명절인 추석도 앞두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오는 6일 종료되는 수도권 포함, 전국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과 방역수칙 조정방안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달 30일부터 8일간 진행 예정이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는 13일까지 총 15일간 이어지게 되고 수도권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2단계 적용 기간을 2주 더 늘 것으로 보인다.

2.5단계에 적극적으로 동참 중인 시민들의 협조로 지난달 27일 441명에 달하던 신규확진자는 어느덧 200명 안팎으로 떨어졌다.

하지만 여전히 일일 신규확진자 수가 방역당국이 통제 가능한 범위인 50~100명 미만인 2단계 조건에 충족하지 않는 수준이다.

여기에 감염경로 불명인 사례도 여전히 높다. 이날엔 198명의 신규확진자가 나왔는데 특히 기타와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사례 비중이 가장 컸다. 여기에 비수도권 확산세도 지속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8·15 광복절 광화문 집회발 확산세의 영향으로 치명률이 높은 60대 이상의 고령층이 다수 확진되면서, 중증 환자 치료를 위한 병상 부족 문제도 거론되고 있다.

변수도 있다. 아직 검사를 받지 않은 사랑제일교회 관련 미검사자는 2000여명, 광화문 집회 관련 미검사자는 수만명에 달한다.

최근 광화문 집회 참석 사실을 숨겼다가 뒤늦게 확진 판정을 받은 이들이 늘고 있고, 그들로 인한 N차 감염도 전국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이들의 검사 결과에 따라 언제든 확진자가 폭증할 수 있는 상황인 것.

여기에 오는 30일부터 닷새간 이어질 추석 연휴 전에 확산세를 다잡아야 한다는 절박함도 있다.

현재 정부와 방역당국은 현재의 확산세뿐 아니라 추석 명절도 바라보고 있다. 지난 5월 초, 8월 여름휴가 직후 확진자가 급증했던 만큼 이를 본보기로 이번 연휴에 대한 방역준비를 철저히 준비 중이다.

일각에서 제기하는 ‘명절 연휴 이동 제한’에 대해서도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다. 하지만 최우선 목표는 추석 전까지 확진자 수를 최대한 안정화하는 것이다.

정 총리는 “성급하게 방역조치를 완화해서 더 큰 위기를 초래하기보다는 확실한 안정 국면을 만들 때까지 총력을 다해야 한다”며 “지금 고삐를 바짝 조여 확실한 감소세로 접어들어야 더 큰 고통을 피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중대본은 이날 오후 2시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방안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