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 ‘청라 G-시티’ 특혜시비 전철 밟을까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5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영상·문화 콘텐츠 단지 사업자에… 오피스텔 건설 수익용지 제공 약속
밀실 투자유치 행태 다시 도마에

민간사업자가 영상·문화 콘텐츠 제작단지 조성을 위해 사업계획서를 낸 인천 청라국제도시 투자용지 5-4블록.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이 사업을 위해 청라국제업무지구에 오피스텔 2000실을 지을 수 있는 수익 용지를 보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영국 채널A 스마트리포터 press82@donga.com
민간사업자가 영상·문화 콘텐츠 제작단지 조성을 위해 사업계획서를 낸 인천 청라국제도시 투자용지 5-4블록.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이 사업을 위해 청라국제업무지구에 오피스텔 2000실을 지을 수 있는 수익 용지를 보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영국 채널A 스마트리포터 press82@donga.com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청라국제도시 투자유치 용지에 영상·문화 콘텐츠 제작단지 조성 사업을 유치하는 과정에서 국제업무지구에 오피스텔 2000실을 지을 수 있는 수익 용지를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천 실의 생활형 숙박시설을 건립하려다 특혜 시비에 휘말려 재공모에 들어간 ‘청라 G-시티’의 전철을 밟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청라국제도시 투자용지 5-4블록 약 11만9000m²의 터에 드라마 제작 아카데미, 방송통신시설, 세계 음식문화관광거리, 미디어센터 스튜디오, 업무시설이 들어서는 청라 영상·문화 콘텐츠 제작 단지를 민간사업자와 추진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그런데 이 사업이 첫걸음부터 삐거덕거리고 있다. 최근 열린 인천시 투자유치기획위원회는 이 사업을 보류했다. 총 사업비가 8400억 원대인 대규모 사업인데도 주관사(시행사)의 실적이 전무하고 자기 자본금이 부족하다는 게 가장 큰 이유다. 시행사 ‘예닮글로벌’이 사업을 주관하는 가운데 한국자산신탁, MBC아트, EBS미디어 등 국내 기업과 Actis 같은 외국 투자기업이 참여했다. 2016년 설립된 예닮글로벌은 2018년 부천영상문화산업단지 복합개발 사업자 공모에 뛰어들었다가 점수 미달로 탈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투자유치기획위는 “총 자본금 420억 원 중 예닮글로벌의 지분이 11%(54억6000만 원)에 불과해 다른 투자사보다 낮다는 점이 사업 추진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전체 사업비 8400억 원 가운데 자본금이 420억 원(6.56%)에 불과해 향후 90% 이상을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으로 충당해야 할 상황이다. 시 투자유치기획위는 조만간 위원회를 다시 개최해 청라 영상·문화 콘텐츠 제작 단지를 재심의한다.

인천경제자유구역의 투자유치 방식에 우려가 제기됐다. 해당 부지가 수도권에 위치하고 인천국제공항, 인천항을 끼고 있는 등 우수한 입지 여건을 갖추고도 경쟁 방식을 도입하지 않고 일부 업체와 수익용 부지 제공 등을 논의했다는 점이다. 국내외 유수 기업에 제대로 알려지지 않아 투자유치 기회를 놓치고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인천경제청이 재공모를 추진하고 있는 청라의료복합타운도 이와 비슷한 사례로 꼽힌다. 인천경제청은 몇 년 전부터 차병원그룹과 청라의료복합타운을 추진했다. 지난해 4월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경제자유구역위원회는 특혜 시비 등을 이유로 인천경제청에 사업자를 공모하라고 의결했다.

인천경제청은 뒤늦게 청라의료복합타운 투자설명회를 열고 사업자 유치에 나섰지만 올해 3월 열린 공모에서 지원자는 나오지 않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대규모 개발사업 참여 의지가 위축됐다는 이유를 들었지만 차병원그룹조차 지원하지 않았다. 인천경제청은 패션그룹 형지의 송도 유치 과정에서도 형지 측에 상업시설 처분을 약속했다가 공무원이 징계를 받았다. 몇 년 전에는 송도 한옥마을의 요식업 유치 과정에서도 외국계 투자법인을 가짜로 내세운 사업자에 속아 임대료를 낮춰주기도 했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영상·문화 콘텐츠 제작단지 조성사업 민간 사업자에 대해 드라마 제작 아카데미를 설치하는 조건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수익용 오피스텔의 경우 스태프와 엑스트라를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차준호 기자 run-juno@donga.com
#인천경제자유구역청#청라국제도시#국제업무지구#청라 g-시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