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서만 돼지열병 5건…강화 이어 모든 돼지 살처분하나

  • 뉴스1
  • 입력 2019년 10월 3일 13시 54분


코멘트
2일 오후 경기 파주시 파주시 파평면 돼지농장에서 10번째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진 판정이나 방역당국 관계자들이 돼지 살처분 작업을 하고 있다. 2019.10.2/뉴스1 © News1
2일 오후 경기 파주시 파주시 파평면 돼지농장에서 10번째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진 판정이나 방역당국 관계자들이 돼지 살처분 작업을 하고 있다. 2019.10.2/뉴스1 © News1
국내 첫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지인 경기도 파주에서 이틀 사이 3건의 확진 판정이 또 나와 방역에 구멍이 뚫린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당국이 파주를 중점관리지역에 설정해 놓고 방역에 총력을 기울였고, 이미 확진 판정을 받은 농가의 돼지를 비롯해 반경 3km 이내 돼지를 모두 살처분하고도 추가 발병 건이 연달아 나오자 확산 공포가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3일 이틀 간 파주시 적성면, 파평면, 문산읍에 있는 양돈 농가에서 접수한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 신고건이 모두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파주는 지난달 17일 국내 첫 ASF 확진 지역(연다산동)으로 같은 달 24일 적성면 이후 한동안 추가 발병이 없었다. 그러다가 여드레만인 2일 파평면과 적성면에서 2건, 3일 문산읍에서 1건 등 연이어 확진 판정을 받아 비상이 걸렸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 전 파주 지역은 91개 농장에서 총 11만317마리의 돼지를 사육했으나 이번 사태로 전체의 절반이 넘는 6만여마리가 살처분될 예정이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농가는 파주 5곳을 비롯해 인천 강화 5곳, 김포 2곳, 연천 1곳까지 총 13곳으로 늘었다. 이들 지역에 국한되긴 했지만 돼지열병 발병이 끊이지 않는 상황에서 당국은 여전히 감염 경로를 찾지 못하고 있다.

북한 접경 지역인 만큼 북한에서 흘러 들어온 하천수나 야생 멧돼지 등이 원인 중 하나로 점쳐지고 있지만 확실치는 않다. 돼지에게 급여하는 잔반이나 사료, 야생 조류와 들고양이 등도 전파 경로 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지만 이 또한 추정일 뿐이다.

이런 상황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파주 적성면의 돼지농가는 당국에서 금지해 온 잔반이 급여됐고, 야생멧돼지 접촉 차단을 위한 펜스도 설치되지 않아 방역이 허술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또 파평면 돼지농가의 경우 지난달 20일 정밀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은 곳인데, 그 이후에 감염이 됐을 가능성이 큰 만큼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당국의 주장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첫 발생지인 파주에서만 5건이 발생하면서 당국이 추가 방역 대책을 내놓을 가능성도 나온다. 일시 이동중지명령(스탠드스틸)이나 발생 농가 반경 3km 살처분 조치로는 역부족이라는 판단에 앞서 5건이 연이어 발생한 인천 강화군처럼 모든 농가를 대상으로 예방적 살처분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파주시의회가 축산농가와 협의를 전제로 3㎞가 넘는 지역도 예방적 살처분을 실시하도록 파주시와 중앙부처에 건의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모든 돼지 살처분 가능성이 아예 없지는 않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 관계자는 “아직은 추가 살처분 확대 등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내일(4일) 오전 3시30분까지 내려진 돼지 일시이동중지 기간 동안 긴장감을 갖고 모든 방역 조치를 완료하겠다”고 말했다.

(세종=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