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檢 ‘조국 압수수색’ 누설 의혹, 부산의료원 CCTV 분석중”

  • 뉴스1
  • 입력 2019년 9월 17일 12시 25분


코멘트
조국 법무부 장관 © News1
조국 법무부 장관 © News1
검찰이 조국 법무부장관 딸 조모씨(28)의 의학전문대학원 장학금 의혹과 관련해 압수수색 내용을 외부에 흘렸다는 고발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누설 경위를 확인하기 위해 부산의료원 현장 폐쇄회로(CC)TV를 분석 중이다.

이용표 서울지방경찰청장은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내자동 서울지방경찰청사에서 열린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박훈 변호사가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들을 공무상비밀누설 혐의로 고발한 사건에 관해 이렇게 밝혔다.

이 청장은 “부산의료원에 가서 관련되는 분들 4명을 조사하고 현장조사를 했다”고 설명했다. 박 변호사는 지난 6일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서 고발인 조사를 마친 바 있다.

경찰은 영상 분석을 마치는 대로 압수수색 당시 현장에 출입했던 병원 관계자와 언론인, 검찰 관계자 등을 차례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앞서 지난 2일 박 변호사는 조 후보자의 의혹을 둘러싸고 벌어진 부산의료원 압수수색에서 일부 압수 문건 내용이 보도된 것을 두고 ‘수사 기밀이 누설됐다’며 검찰 관계자들을 경찰에 고발한 바 있다.

그는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이메일과 문서 내용이 보도되자 “압수수색에 참여한 서울중앙지검 관계자가 누설하지 않는 한 도저히 방송될 수 없는 내용”이라고 비판했다.

박 변호사는 검찰이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포렌식 자료까지 넘겨줬다고 주장하면서 검찰 관계자들을 추가로 고발하기도 했다.

그는 고발인 조사를 받으러 경찰에 출석하는 과정에서 “김 의원이 청문회 도중에 자료를 제시하며 포렌식 자료라고 했다”며 “이것은 검찰만이 가지고 있는 자료”라고 말했다.

이 청장은 이와 관련해 김 의원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할 계획은 아직까지 없는 상태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경찰은 조 장관 딸 조씨의 고등학교 시절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이 유출됐다는 의혹과 관련해 관련자 조사와 압수수색 등을 통해 유출 경로를 특정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 건은 한 시민단체가 주광덕 한국당 의원이 조씨의 학교생활기록부 영어과목 성적을 공개한 과정에 위법이 있었는지를 밝혀 달라며 경찰에 고발하면서 수사가 시작됐다.

현재까지 한영외국어고등학교 교장을 포함해 교직원 4명을 참고인으로 조사한 경찰은 이들이 조씨의 기록을 열람하기는 했지만 직접 유출한 정황은 발견하지 못했다며 피의자로 입건하지는 않았다.

한영외고 교직원의 휴대폰과 PC 등 자료를 임의제출 형식으로 제공받은 경찰은 지난 8일 한영외고를 현장조사하고 서울시교육청 서버를 압수수색해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상 열람·조회 로그 기록을 확인하고 있다.

이 청장은 “교직원 4명에 대해 1차 조사를 완료했다”며 “(유출 경로를) 정확히 판단하기는 어렵고, 여러 가지 경로가 있을 수 있는데 차곡차곡 들여다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 의원을 참고인으로 조사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현재로서는 말하기 어렵다”며 의원실 관계자에게 소환을 통보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밝히지 않았다.

조씨가 자신의 기록이 언론에 유출된 경위를 밝혀달라며 경남 양산경찰서에 직접 고소장을 낸 것과 관련해서는 “수사하는 과정에서 필요하면 본청(경찰청)을 통해서 사건을 넘겨받는 것을 검토해야 하는데 아직까지 요청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