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을 보람있게…” 무더위에 재능기부 나선 대학생들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8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동서대-인제대-부산대-부산외대
실향민 정착촌 예술마을 만들기부터 캄보디아-베트남 오지마을 봉사까지
국내외서 다양한 봉사활동 구슬땀

최근 경기 파주시 DMZ해마루촌에서 ‘디자인예술마을 만들기’ 봉사활동을 펼친 동서대 학생들이 마을 주민들과 함께 사인조형물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동서대 제공
최근 경기 파주시 DMZ해마루촌에서 ‘디자인예술마을 만들기’ 봉사활동을 펼친 동서대 학생들이 마을 주민들과 함께 사인조형물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동서대 제공
여름방학을 맞은 대학생들이 국내외에서 자신의 재능을 기부하며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동서대 디자인대학 학생 21명은 최근 경기 파주시 진동면 비무장지대(DMZ) 해마루촌에서 ‘디자인 예술마을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동서대 ‘퍼블릭디자인 앤 라이팅 연구소’(소장 안병진 교수)가 2010년부터 매년 시행 중인 프로젝트다. 실향민 1세대를 위한 정착촌인 해마루촌에는 60가구 150여 명이 거주하고 있다.

봉사단은 올해 DMZ 주변이 생태박물관 보호지역 지정을 앞두고 있는 만큼 이를 강조하기 위해 디자인 주제를 ‘생태 박물관, 숲’으로 정했다. 다양한 조형물을 통해 식당, 카페, 갤러리 등 마을 전체가 주제를 드러낼 수 있도록 꾸몄다.

또 지난해 봉사활동 때 꾸민 평화갤러리의 ‘2018 DMZ 평화포스터전’을 ‘2019 DMZ 생태 포스터전’으로 재구성해 작품 21점을 설치했다. 더 많은 관람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갤러리 바닥의 스크린 프린팅 작업을 실시했다. 안병진 교수는 “주민과 학생들이 다 같이 10년간 만들어 온 여러 결과물은 마을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켰을 뿐 아니라 마을과 외부와의 소통 창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제대 해외 봉사단 30명은 6월 29일부터 지난달 13일까지 캄보디아의 캄퐁참, 시엠리아프의 마을에서 구슬땀을 흘렸다. 이들은 캄보디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수학, 체육, 음악, 과학, 미술 등을 가르치고 있다. 또 체육대회, 문화공연, 학교 페인트 도색 작업, 벽화 작업 등도 벌인다. 학생들에게 필요한 학용품과 장학금도 전달한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허형우 씨(인제대 산업경영공학과 4년)는 “이번 활동을 통해 상대적으로 얼마나 풍요로운 삶을 살고 있는지 느낄 수 있었다. 베푸는 것보다 오히려 마음으로 받은 게 더 많은 소중한 기회였다”고 말했다.

부산외국어대 봉사단 34명도 지난달 1일부터 11일간 캄보디아 시엠리아프의 한 마을을 방문했다. 이들은 현지 봉사 활동 전문 단체인 캄보프렌드와 손을 잡고 낡은 주거 환경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해 주택 2개를 직접 지었다. 학교 울타리를 설치하고 초등학생 150명을 대상으로 영어, 한국어, 체육활동, 미술 등의 수업을 진행했다.

부산대는 지난달 21일부터 이달 4일까지 베트남 호찌민에서 ‘제3기 해외창의직무봉사단’ 활동을 실시했다. 16명의 봉사단은 현지에서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출국 전 100시간 동안 집중 교육을 받았다. 이들은 현지 대학생 75명을 대상으로 3차원(3D) 프린팅, 드론, 영상 편집 등의 수업을 진행했다. 또 드론과 3D 프린터 등 각종 교육자재를 기부했다. 최영준 부산대 해외창의직무봉사단장은 “해외창의직무봉사는 봉사에 나선 학생들의 역량도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 문화교류 차원의 해외 봉사와는 차별화된다. 이처럼 학생들이 타인과 함께 성장하는 기회를 더 많이 즐겼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강성명 기자 smkang@donga.com
#재능기부#동서대#인제대#부산대#부산외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