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노조, 5일도 결론 못내…총파업 전날 8일까지 ‘끝장 협상’

  • 뉴스1
  • 입력 2019년 7월 5일 16시 57분


코멘트
우정사업본부 노조측 대표들이 5일 정부세종청사 중앙노동위원회 조정회의실에서 열린 전국우정노동조합과 우정사업본부의 마지막 쟁의 조정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News1
우정사업본부 노조측 대표들이 5일 정부세종청사 중앙노동위원회 조정회의실에서 열린 전국우정노동조합과 우정사업본부의 마지막 쟁의 조정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News1
전국우정노조가 오는 9일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우정사업본부와 우정노조가 5일 4차 조정회의를 가졌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노사는 총파업 전날인 8일까지 추가 협상을 벌이기로 했다.

이영섭 우정노조 정책본부장은 “아직 협상에서 결론을 내지 못했고, 오는 8일 조정회의를 다시 열기로 했다”며 “9일 총파업을 하게 될지는 8일 조정회의가 끝나봐야 알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당초 우정노조는 이날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오는 9일로 예정된 총파업을 위해 6일 총파업 출정식을 대대적으로 개최할 예정이었지만 조정회의가 길어지면서 출정식도 보류하기로 했다.

우정노조와 노사는 ‘총파업’이라는 극단적인 상황을 피하기 위해 파업 결의일 전날까지도 조정회의를 이어가겠다는 입장이지만 양측의 입장차가 커 협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우정노조는 집배원들의 잇따른 과로사를 이유로 Δ집배원 인력증원 Δ완전한 주5일제를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이동호 우정노조 위원장은 “올해만 9명의 집배원이 과로 등으로 목숨을 잃었는데 아무도 책임지는 사람이 없고 우본은 ‘돈이 없다’는 말만 되풀이한다”며 “집배 인력 충원만이 현 상황을 타파할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밝혔다.

또 이 위원장은 “사측에서 제시하고 있는 인원 충원 숫자로는 주5일제가 불가능하다”며 “(완전한 주5일제를 위한) 토요일 근무 폐지를 위해서는 약 2000명의 집배원을 추가로 채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우본측은 서울·경기 등 일부 지역만 집배 인력이 부족한 불균형 문제를 지적한다. 부족한 인력 규모도 노조의 주장과는 달리 약 400명으로 보고 있다.

우본측은 “집배부하량 산출시스템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약 400명 정도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서울·경기·인천·부산·대전 및 충청권은 집배 인력이 부족하지만 나머지 지역은 인원이 남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사 양측은 집배인력 증원 규모를 놓고 막판까지 협상중이다. 우정노조에서는 최소 1000명 증원을 요구하고 있고 500명 증원을 절충안으로 내놓은 우본에서도 750명까지 상향하겠다는 입장이라 노조측에서 이를 받아들일지가 관건이다.

만약 8일까지 협상이 결렬돼 총파업에 돌입한다 하더라도 ‘보편적 서비스’인 우정서비스 특성상 우정 노동자들은 필수인력 근무를 유지해 최악의 ‘물류 대란’은 없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우정노조는 지난 6월24일 전국 각 지부에서 총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했다. 이번 투표에는 조합원 2만8802명 중 2만7184명이 참석해 2만5247명이 파업에 찬성해 약 92%의 압도적인 찬성률로 파업이 결정된 바 있다.

우본은 “노사협상이 원활히 타결하지 못하고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드려 죄송하다”며 국민 여러분께서 불편이 없도록 차질 없는 우정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