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의 의혹’ 원점서 조준…“1·2차 수사기록 다 보는중”

  • 뉴시스
  • 입력 2019년 4월 1일 15시 10분


코멘트

여환섭 단장 "기록검토중…참고인 조사 병행가능"
성범죄·윤중천씨 등 관련 의혹 전부 검토할 계획

김학의(63·사법연수원 14기) 전 법무부 차관의 성범죄 및 뇌물수수 의혹 사건을 맡은 수사단이 검찰의 2013·2014년 수사 기록을 포함한 수만 쪽의 자료를 검토하는 등 본격 수사에 돌입했다.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 수사 권고 관련 수사단을 이끄는 여환섭 수사단장은 1일 오후 2시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여 단장은 “아주 기본적인 기록만 130권이다. 권당 많게는 500~1000쪽 분량”이라며 “기본적으로 검찰 1·2차 수사기록도 다 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주말 내내 검토했지만 양이 상당해 아직 다 보지 못했다. 주말까지 쉬지 않고 봐야 다 볼 수 있다”며 “기록 검토가 끝나야 수사 대상이나 범위를 선정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수사단은 김 전 차관의 성범죄 의혹까지 수사 대상에 올릴지 여부도 염두에 두고 있다.

여 단장은 “성범죄 수사 경험이 풍부한 분이 수사단에 포함돼 있다”면서 “특수강간 혐의를 수사할지 여부는 말하기 어렵다. 자료를 검토한 뒤 결정할 생각이다”라고 선 그었다.

또 건설업자 윤중천씨의 수억원대 횡령 사기 의혹 사건인 이른바 ‘한방천하’ 사건을 포함한 모든 관련 의혹도 모두 검토 대상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수사팀 규모나 구성원은 상황에 따라 유동적이다. 부장검사가 3명이니 세 팀으로 나눌 예정이지만, 각 팀이 어떤 사건을 맡을지는 밝히기 어렵다”며 비공개 방침을 세웠다.

김 전 차관의 소재 파악 여부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수사사항은 말할 게 아닌 것 같다”며 말을 아꼈다.
수사단은 자료 검토와 함께 필요시 참고인 조사도 병행하는 방안도 고민 중이다.

여 단장은 “(자료 검토 중) 의문이 생기면 참고인 조사도 병행해서 할 생각이지만 실제 여부는 미정”이라며 “최대한 신속하게 (수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조사 과정에서 과거사진상조사단과 공식 라인을 통해 자료를 받을 예정이라고도 설명했다.

문무일 검찰총장은 지난달 29일 과거사위 수사 권고에 따라 김 전 차관 사건 담당 수사단을 발족시켰다. 수사단엔 검사장 1명, 차장검사 1명, 부장검사 3명, 평검사 8명 등 총 13명의 검사가 투입됐다.

수사단이 다룰 혐의는 김 전 차관의 2005년부터 2012년 사이 윤씨로부터 수천만원 상당 금품 수수 의혹,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과 이중희 전 민정비서관의 2013년 김 전 차관 사건 내사 경찰 수사팀 질책 및 수사 개입 등이다.

수사단은 이날 서울동부지검 내 사무실로 첫 공식 출근을 했으며, 오전동안 주말에 검토한 기록 내용을 공유하고 수사 계획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