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돼지해 해맞이 명소 어디가 좋을까?”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2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여수 향일암-제주 성산일출봉 등… 다양한 일출행사에 관광객 몰릴 듯
변산해수욕장에선 해넘이 행사… 광주 5·18민주광장서 타종식 열려

제주 서귀포시 성산일출봉 분화구 위로 해가 떠오르고 있다. 새해 해맞이 장소로 유명한 성산일출봉은 매년 관광객과 주민들로 붐빈다. 임재영 기자 jy788@donga.com
제주 서귀포시 성산일출봉 분화구 위로 해가 떠오르고 있다. 새해 해맞이 장소로 유명한 성산일출봉은 매년 관광객과 주민들로 붐빈다. 임재영 기자 jy788@donga.com

아쉬운 한 해를 보내고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는 해넘이·해맞이 행사가 호남·제주 곳곳에서 펼쳐진다. 최근 몇 년간 조류인플루엔자(AI)에 발목을 잡혔던 해넘이와 해맞이 장관을 올해는 마음껏 즐길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남에서만 58곳에서 해넘이·해맞이 행사가 열려 11만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 전남

전남 해남군 송지면 땅끝은 매년 수십만 명이 몰려드는 일출 명소다. 다도해의 절경과 땅 끝이라는 상징적 의미가 더해져 일몰과 일출을 함께 볼 수 있는 특별한 장소로 꼽힌다. 31일 오후 1시부터 버스킹 공연과 해넘이 제례 등이 다도해를 배경으로 열린다. 밤 12시를 앞두고 열리는 새해 카운트다운과 불꽃놀이, 강강술래, 일렉트로닉댄스뮤직(EDM) 파티는 올해 마지막 밤을 장식하는 행사다. 새해 1월 1일 오전 6시부터는 띠배 띄우기와 풍물놀이 등 해맞이 행사가 열린다.

여수 향일암은 해돋이 명소로 꼽힌다. 검푸른 바다 위로 붉게 타오르는 일출(예상 시간 오전 7시 36분)을 보며 소원을 빌고 새해 다짐을 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돌산읍 임포마을에서는 31일∼내년 1월 1일 ‘제23회 여수 향일암 일출제’가 열린다. 소원 촛불 밝히기, 소원 등(燈) 달기, 소망 풍선 날리기, 소원 엽서 보내기 등 행사가 다양하다.

고흥군 영남면 남열 해돋이 해수욕장에서는 1일 오전 7시부터 ‘2019 새해 고흥 남열 해맞이 행사’가 개최된다. 대북 공연, 가훈 써주기 등 프로그램이 다채롭다. 축제추진위원회에서 관광객들에게 떡국을 무료로 제공한다. 이 밖에 무안군 도리포구, 장흥군 정남진 전망대, 완도타워, 진도타워, 강진군 주작산 전망대 등 남도의 대표 명소에서 해맞이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전남의 해넘이 장소는 진도의 세방낙조가 으뜸이다. 한반도 최서남단에 자리해 가장 늦게 해가 진다. 다도해 섬과 바다를 온통 붉게 물들이는 낙조에 가슴이 짜릿하다. 31일 오후 4시부터 국악 공연, 풍선 날리기와 함께 올해 마지막 해넘이를 감상할 수 있다.

○ 광주

기해년 새해의 희망찬 출발을 알리는 타종식이 31일 오후 11시부터 1일 오전 1시까지 동구 5·18민주광장 ‘민주의 종각’에서 열린다. 광주시는 타종식장 주변에 대형 화덕을 설치해 시민들에게 구운 떡을 나눠준다. 타종식 때 대형 풍선에 불을 밝히는 등 여러 볼거리를 준비했다.

동구는 새해 첫날 오전 7시부터 선교동 너릿재 옛길 정상에서 신년 해맞이 행사를 연다. 탐방객들과 떡국을 함께 먹으며 새해 소망 편지쓰기 행사도 열린다. 서구는 1일 오전 6시부터 금당산 인공폭포 광장에서, 남구도 오전 6시 반 금당산 헬기장 인근에서 해맞이 행사를 진행한다. 광산구는 1일 오전 6시 10분 어등산 석봉에서 기해년 첫 번째 해맞이를 갖는다.

○ 전북

부안군은 서해안 낙조 명소인 변산해수욕장에서 28일부터 ‘2018 변산 해넘이 행사’를 열고 있다. 신년 1일까지 이어진다. 설숭어 잡기, 재미로 보는 신년 운세, 모래 미끄럼틀, 솟대 만들기 등 프로그램이 풍성하다. 31일 오후 3시부터 초대 가수 공연과 ‘2023 세계 잼버리’ 성공 기원 퀴즈대회, 달집태우기 이벤트도 펼쳐진다.

고창군은 31일 오후 10시부터 고창읍성 앞 잔디광장에서 ‘모양성 제야의 북소리’ 행사를 연다. 축하 공연과 불꽃쇼, 군민 대합창, 소원편지 쓰기 등을 진행한다. 1일 오전 7시에는 고창읍성 성황사에서 새해 해맞이를 한다.

임실군은 1일 오전 4시부터 운암면 국사봉 휴게소 일대에서 ‘제10회 운암국사봉 해맞이 축제’를 한다. 풍물 공연과 불꽃놀이, 신년 소망 기원제, 일출 소망 풍선 날리기가 펼쳐진다.

○ 제주

전국적 해맞이 장소인 서귀포시 성산일출봉에서 1일 기해년 무사안녕을 기원하는 일출기원제가 열린다. 성산마을로 진입하는 터진목과 인근 신양리 쪽 광치기 해변, 섭지코지 등도 해맞이 명당이다. 한라산 정상에서 맞이하는 새해 첫 일출도 의미가 있다. 제주도는 1일 0시부터 정상 등반이 가능한 성판악과 관음사 탐방로에서 야간산행을 한시적으로 허용한다. 다만 당일 대설 경보나 주의보가 발령되면 입산을 통제한다.

제주시 조천읍과 구좌읍, 서귀포시 표선면 등 동부지역 오름(작은 화산체)도 일출 명소로 각광받는다. 다랑쉬오름, 용눈이오름, 지미봉, 따라비오름, 두산봉 등에는 일출 탐방객이 몰린다. 제주시 도두봉은 제주공항 옆에 있어 주민은 물론이고 관광객이 많이 찾는다. 서귀포시 송악산, 사계해안도로 등도 유명하다.

구좌읍 하도리는 새해 첫날 오전 6시부터 동동포구에서 새해맞이 해돋이 행사를 개최한다. 별도봉 일원에서도 새해 소망 기원 일출제를 연다. 일출도 감상하고 소원지(紙)를 작성하는 행사들로 꾸민다. 서귀포시 남원읍 걸서악오름, 표선면 성읍마을 영주산 일대, 대륜동 고근산에서도 오전 5시부터, 서귀포시 표선면 제주민속촌은 당캐포구에서 오전 6시 반부터 해맞이 행사를 진행한다. 따뜻한 떡국과 어묵을 제공한다.
 
정승호 shjung@donga.com·김광오 임재영 기자
#해맞이 행사#해돋이#일출 명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