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전국체전’ 12일 화려한 팡파르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0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18일까지 전북 14개 시군서 개최… 역대 최대 해외동포 선수단 참가
지역 발전 앞당기는 계기 기대

제99회 전국체육대회가 12일부터 18일까지 주경기장이 있는 익산시를 중심으로 전북 14개 시군 73개 경기장에서 열린다. 25일부터 29일까지는 제38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가 같은 장소에서 열린다.

이번 체전에는 전국 17개 광역단체 및 세계 18개국의 교포 선수와 임원 등 3만여 명이 참가한다. 전국체전 47개 전 종목이 전북도내 전역에서 열리며 개·폐회식과 육상경기는 익산종합운동장에서 열린다. 장애인체전에는 선수와 임원 8500여 명이 참가한다.

전북에서 열리는 다섯 번째이자 15년 만의 전국체전이다. 전북에서는 44회(1963년)와 61회(1980년), 72회(1991년), 84회(2003년) 등 4차례 전국체전이 열렸다.

지금은 체전의 열기가 예전 같지 않지만 올림픽과 월드컵이 열리기 전까지 전국체전은 전국적인 대규모 행사였다. ‘민족의 대제전’으로 불리며 지역 간의 순위 경쟁도 치열했다. 1974년 서울에서 열린 55회 전국체전에서 전북은 종합 2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개최 도시들은 체전을 지역 발전을 앞당기는 계기로 삼았다. 전주의 도시 계획과 발전에도 체전이 큰 영향을 미쳤다. 1963년 44회 대회 때 현재 전주종합운동장이 도민 성금으로 건설됐다. 대회를 위해 전주 전동 전주교∼팔복동 전주대교까지 4차선 대로를 건설했는데 이 도로가 지금까지 전주의 간선도로인 팔달로다. 1980년 61회 체전은 부족한 숙박시설을 자매결연과 홈스테이로 해결했고, 시민들의 헌신적인 봉사와 손님맞이로 전주의 후한 인심과 음식 맛을 전국에 알린 계기가 되기도 했다.

이번 체전에는 역대 최대 규모의 해외 동포 선수단이 참가한다. 18개 나라에 사는 1300여 명의 해외동포 선수단과 임원이 축구와 볼링, 탁구 등 13개 종목에 참가한다. 올해는 베트남 동포 선수단이 처음 출전한다. 체전 기간 동안 해외동포회장단 간담회와 환영 만찬 등 한민족 대축전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친교의 시간도 마련된다.

12일 오후 4시 50분 식전행사를 시작으로 익산종합운동장에서 열리는 개회식은 전라도 정도(定都) 천년을 맞아 과거 천년의 역사·문화·인물을 조명하고, 미래 비전인 농생명·관광·첨단산업·새만금 등을 소개할 계획이다. 개회식 입장권은 종합운동장 현장에서 오후 2시부터 선착순으로 무료 배부하며 오후 3시부터 입장 가능하다.

이번 체전은 스포츠와 문화·예술·관광이 어우러지는 문화체전을 지향한다. 주 개최지인 익산의 종합운동장에서는 다문화 전통의상체험과 가훈 써주기, 전북관광사진전이 열리고 익산 배산 축구공원에서는 전라예술제와 새만금 상설공연 ‘해적’이 공연된다.

스쿼시 경기가 진행되는 전북체육회관에서는 거리공연 ‘심청전’이, 전주실내체육관에서는 희망의 메아리 빅밴드 공연이 열린다. 군산에서는 우도농악판굿(월명야구장)과 발레공연(은파호수공원)이, 정읍에선 국악예술제 등 경기장마다 지역 특색을 살린 문화예술행사가 열린다.

이번 체전에는 수영 박태환 등 국내 정상급 선수들도 대거 출전한다. ‘마린보이’ 박태환은 지난해 전국체전에서 5개의 금메달을 목에 걸어 5번째 최우수선수(MVP)로 뽑혔다. 아시아경기대회 금메달리스트인 양궁 김우진과 유도 김성민, 체조요정 여서정, 자카르타 아시아경기 4관왕 ‘사이클 여제’ 나아름도 사이클 6개 종목에 도전한다. 세계 최강의 ‘암벽 여제’ 김자인은 새로 시범종목에 채택된 산악 여자 일반부에 출전한다. 산악경기장인 전주 완산체육생활공원 인공암벽장은 국제 경기 규격에 맞춰 새 단장을 마쳤다.

최형원 전북체육회 사무처장은 “지난 1년 동안 전북도와 14개 시군, 3800여 명의 자원봉사자가 성심을 다해 대회를 준비했다”며 “최고 수준 선수들의 기량과 함께 전북의 풍류와 멋·맛을 맘껏 즐기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광오 기자 ko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