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행복이’ 거취 두고 설전…카라 “이재명, 책임NO” 공지영 “생명을 리스?”

  • 동아닷컴
  • 입력 2018년 10월 8일 19시 19분


코멘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성남시장으로 재직하던 당시 성남시로 입양된 유기견 ‘행복이’의 거취를 두고 온라인에서 설전이 벌어지고 있다.

발단은 5일 자유한국당 소속 안광환 성남시의원의 발언이다. 안 의원은 제240회 제1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행복이는 전임 이재명 시장 시절에는 행복을 누렸으나 이 전 시장이 도지사로 자리를 옮긴 뒤 일상은 너무나 달라졌다”면서 “행복이 입양을 주도한 이 전 시장은 이러한 오해를 받지 않기 위해서라도 행복이를 끝까지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지사는 7일 안 의원의 발언이 담긴 기사를 소셜미디어에 공유하면서 “성남시 소유 동물을 퇴임한 시장이 책임지라? 법에 어긋나는 상식 밖 수준 이하 주장인데.. 자유한국당은 원래 그렇다 쳐도 상식 이하 주장을 검증 없이 옮기는 언론은 또 뭘까?”라고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또 이재명 지사는 “유기견 행복이 입양은 성남시가 한 것이지 시장 개인이 한 게 아니다. 퇴임시장이 재임 중 입양한 시 소유 유기견 관리에 관여하는 것은 월권이자 불법이고, 데려간다면 그건 공용물절도죄로 처벌받을 일”이라며 “저도 경기도로 데려오고 싶었지만 개인소유가 아니어서 그게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니다. 성남시 유기견이 이재명 재임 때는 행복했지만 퇴임 후 불행하니(불행하다는 것도 자유한국당 의원의 일방적 주장) 퇴임시장에게 시 관리 동물을 책임지라는 상식 이하 주장은 자유한국당이 원래 그러니 이해한다 해도, 명색이 언론이라면서 이런 주장을 검증도 없이 기사로 옮기는 건 실망스럽다”고 밝혔다.

8일 동물보호단체 ‘카라’ 측에 따르면 실제 이재명 지사는 경기도정을 맡은 지난 7월 행복이의 입양을 원한다는 입장을 전해왔다.

카라 측은 홈페이지를 통해 “이재명 시장이 성남시장으로 재직 시 행복이는 성남시 지킴이의 자격으로 성남시로 입양됐다. 행복이는 이재명 시장의 시정 시찰시 동행하거나 휴식 시간에 함께 공놀이나 산책도 했다”면서 “처음 성남시에 행복이를 입양 보낼 때 카라는 실내에서도 키우기 쉽고 데리고 출퇴근도 용이한 작은 개를 추천했었다. 시장 집무실에서도 데리고 근무하는 그런 모습을 기대했다. 그런데 행복이를 본 이재명 시장과 성남시는 대형견인 행복이를 성남시 지킴이로 원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행복이는 이재명 시장을 몹시 따랐다”면서 “행복이가 외롭고 또 방치되어 이용만 되었다면, 카라가 제일 먼저 행복이를 파양 절차를 밟아 데리고 왔을 것이다. 그런데 행복이는 위축되거나 불안하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거나 건강관리가 부적절한 등 입양서약에 위배되는 문제가 없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재명 시장은 이제 경기도지사가 되어 성남시청을 떠났다. 지난 7월, 경기도 이재명 지사 측으로부터 행복이의 입양을 원한다는 연락이 왔다”며 “이재명 지사가 공관을 사용하지 않고 아파트에서 생활하고 있어 경기도청 내 카라가 지정하는 장소에 아이를 키울 공간을 만들어 데리고 오고 싶다는 얘기였다. 하지만 카라는 내부 논의를 거쳐 이를 거절했다. 재차 삼차 요청이 왔지만 다시 불가 의사를 밝혔다. 이재명 시장이 행복이의 보호자로 제 1순위인 것은 맞지만 개의 보호자로서 입양 조건은 최상이라고 할 수는 없었다. 이재명 지사는 최종적으로 카라의 입장에 동의해 주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카라는 노년기에 막 접어든 행복이가 한 개인의 반려동물로서 살아가는 게 더 나은 선택이라는 판단에 이른 만큼 이제 녀석의 개인 입양을 추진할 것”이라며 “이것은 입양동물의 거취가 변경될 경우 카라로 원위치 되어야 한다는 입양서약서상 약속에 따른 것으로 모든 동물에게 공통 사항이다. 만약 적합한 입양처가 나서지 않는다면 내년에 지어질 카라 파주 센터에서 행복이가 입양이 될 때까지 최선을 다해 보살필 예정이다. 행복이는 이제 다시 카라의 품으로 돌아 온다”고 밝혔다. 결국, 행복이가 다시 카라로 돌아오는 건 이재명 지사 개인의 책임이 아니라는 것.

카라 측의 설명에도 일각에서는 행복이를 성남시에 입양시켰을 때부터 행복이의 미래를 고려했어야 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공지영 작가는 8일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카라 측의 발표문을 공유하며 “대체 무슨 이런 발표가 있나요. 리스한 건가요? 생명을?”이라고 꼬집었다.

정봉오 동아닷컴 기자 bong08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