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시절 댓글공작’ 조현오 전 경찰청장 이번주 검찰 송치

  • 뉴스1
  • 입력 2018년 10월 8일 11시 59분


코멘트

구속기한 남았지만…“경찰, 범죄혐의 충분히 소명”
댓글공작 가담 전·현직 경찰도 보강수사 후 검찰로

‘댓글 공작’ 의혹을 받고 있는 조현오 전 경찰청장. 2018.10.4/뉴스1 © News1
‘댓글 공작’ 의혹을 받고 있는 조현오 전 경찰청장. 2018.10.4/뉴스1 © News1
이명박정부 시절 ‘댓글공작’을 지휘한 혐의로 수사를 받아오다가 역대 치안총수로는 처음 경찰서에 구속 수감된 조현오 전 경찰청장(63)이 이번 주 내로 검찰에 넘겨질 전망이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8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번 주 내로 조 전 청장을 검찰에 송치하겠다”고 밝혔다.

민 청장은 이른바 ‘친정’(경찰서)에 구속 수감된 조 전 청장에 대해 “착잡한 마음”이라면서도 “불법이 있었음이 수사를 통해 드러났고, 그에 따른 책임을 져야 하는 게 법치국가에서 당연하다”고 선을 그었다.

5일 새벽 구속영장이 발부된 조 전 청장의 구속기한은 오는 14일까지이지만, 경찰은 조 전 청장의 혐의가 충분히 소명됐다고 보고 기간만료 전에 수사를 끝내겠다는 자신감을 내비쳤다.

조 전 청장과 함께 댓글공작에 가담한 혐의를 받는 경찰청 전 보안국장 황모씨, 전 정보국장 김모씨, 전 정보심의관 정모씨와 현직 간부 민모 경정 등 전·현직 고위간부 역시 보강수사가 끝나는 대로 검찰에 송치된다.

민 청장은 “나머지 관련자들도 보강수사를 거친 뒤 검찰에 넘길 것”이라며 “이번 달 내로 (댓글공작) 수사를 마무리하겠다”고 예고했다.

경찰에 따르면 조 전 청장은 2010~2012년 경찰청장으로 재직할 당시 정부에 우호적인 여론을 조성하고자 경찰청 보안국과 정보국 등 경찰관을 동원해 온라인에서 댓글을 달게 하며 사이버 여론대응 활동을 주도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를 받고 있다.

조 전 청장의 지시로 댓글공작에 가담한 의혹을 받는 황 전 국장은 지난 2010부터 2012년까지 보안사이버요원 90명에게 온라인 댓글작성을 지시해 이명박정권을 옹호하는 인터넷 여론을 조성한 혐의를 받는다.

전 정보국장 김씨와 전 정보심의관 정씨는 서울지방경찰청 및 각 경찰서 정보과 직원 100여명에게 댓글 작성을 지시한 혐의다. 또 민모 경정은 군으로부터 블랙펜자료 (정부정책을 비난하는 댓글 작성 ID, 닉네임)를 건네받아 내사와 수사에 활용했고, 감청프로그램까지 동원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조사결과, 경찰청 보안국은 차명 아이디(ID)나 해외 인터넷 프로토콜(IP)을 이용하는 등의 수법으로 일반인을 가장, 구제역 등 각종 현안과 관련해 정부를 옹호하는 댓글 4만여건을 단 것으로 나타났다.

윗선 지시를 받은 정보경찰관들은 가족 등 타인계정을 이용해 민간인 행세를 하며 한진중공업 ‘희망버스’나 한미자유무역협정(FTA)과 관련해 정부를 옹호하는 댓글 3만3000여건(진술 추산 6만여건)을 쓴 것으로 파악됐다.

조 전 청장은 경기지방경찰청장으로 재직하던 2009년 쌍용자동차 파업농성 대응 과정에서도 노동조합 비난여론을 조성하고자 경기청 소속 경찰관들로 ‘인터넷 대응팀’을 꾸려 유사한 작업을 실행한 것으로 조사됐다.

조 전 청장과 관련자들의 혐의를 수사해 온 경찰청 댓글공작특별수사단은 지난 1일 “수사를 통해 범죄혐의가 소명되고 책임이 중해 구속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된다”며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조 전 청장은 구속 전 피의사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치고 나오면서 “(지시를) 입밖에 꺼낸 적도 없다” “나는 누구보다 정치적인 중립을 강조했던 사람”이라고 혐의를 전면 부인했지만, 5일 법원이 구속영장을 발부하면서 경찰서에 수감된 첫 경찰청장 출신 피의자라는 불명예를 안았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