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100 2018-2019]세계와 경쟁하는 전문기술인 양성…거제대 기계공학과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7월 7일 23시 17분


코멘트
인류 발전 과정의 중심이 된 기계 산업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가 열린 지금 첨단 기술과 융합하며 미래 전략 산업으로 꼽히고 있다. 기계공학은 기계, 조선, 항공, 자동차, 금속, 환경 등 모든 산업의 근간이 되는 학문이다. 특히 실생활에서 필요한 기계의 설계와 생산부터 인공위성, 에너지, 로봇, 인공장기, 나노기술 등 미래 첨단기술까지 다방면으로 아우르고 있어 취업분야도 다양하다. 이 때문에 공과대학의 꽃이라고도 불린다.

거제대 기계공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은 창의적으로 변해야한다는 교육 철학에 따라 체계적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독창적으로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학생들을 배출하면서 산업체와 학생들로부터 만족도가 높다.

○ 창의적인 공학 설계 프로그램!

거제대학교 기계공학과가 가장 역점을 두는 과목은 ‘창의 공학 설계’ 교과목이다. 창의공학설계 과목은 3년 내내 여러 교과목과 연결된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도록 한다. 1학년 교육을 기반으로 1학년 2학기 혹은 2학년 1학기에 그룹별로 프로그램을 신청해 졸업 전까지 제품을 만든다. 특히 모든 제품은 산업체 관계자가 참여해 피드백을 하고 있다. 또한 시제품 제작에 필요한 공작기계, 3D 프린터, 레이저 절단기 등을 한곳에 배치해 학생들이 제품을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학과의 독창적인 창의공학설계 프로그램인 TyDOL 시스템은 학생들이 3년 내내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GARAGE 5.0과 연결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타이돌(Three-year Design-Oriented Learning)』이란 명칭은 전문공학기술 분야의 아이돌을 배출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거제대 기계공학과의 대표적 프로그램이다. 학과는 ‘학생 맞춤형 취업 매칭 시스템’을 통해 대기업 취업을 원하는 학생에게는 외국어(토익)를, 중견기업 취업을 원하는 학생에게는 자격증 취득에 초점을 맞춰 운영하면서 학과의 높은 취업률을 이끌어 내고 있다. 최근에는 각종 경시대회와 공모전에서 대통령 표창(2017~2018년, 총3회), 경남최고장인상(2017년), 전국학생선박설계컨테스트 최우상(2017년), I-Gen Challenge 아이디어 공모전 우수상(2016년), 전국전문대학교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열정상(2016년) 등을 수상했다.

○ 학생 수준별 취업매칭 시스템 구축!

학과는 지역산업과 연계한 차별화된 교육과정으로 학생들을 양성해 여러 산업 분야로 진출시키고 있다. 학과가 개설된 지난 30년 동안 지속적으로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는데, 지난 2013~2015년까지는 4년제 일반대학을 포함하여 전국의 모든 기계공학과 중 3년 연속 최고 취업률을 달성했다. 2018년도 졸업생들은 SK하이닉스, 삼성SDI, 경남에너지, 한화큐셀, 셀트리온, LG화학, 포스코, 대우조선해양, 삼성전자, S-OIL, 삼성에스원, DST 로봇, 일본대기업, 동아제약, 스테코, DS미래기술, DSEC, 한국GM자동차서비스 등 유수 기업에 취업했다.

취업률이 높은 이유는 ‘학생 수준별 체계적인 취업률 향상 매칭 프로그램’덕이다. 학과는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취업처를 발굴하고, 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에 적합한 인력을 양성하고, 다양한 기업체 출신 교수들이 취업 지도를 하고 있는 게 프로그램의 핵심이다.

○ 나도 합격할 수 있다!

2019학년도 모집정원은 70명. 수시 1차 66명, 2차 3명 정시 1명이다. 지난해 경쟁률은 2.88 : 1 이었다.

○ 학과 포인트

CAD/기계설계, 자동차, 항공·드론 등 3개 세부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부 전공에 따라 일반 기계에서 에너지 및 제약회사에 이르기까지 취업 분야가 넓고 다양하다.

취재지원 김영은 동아일보 진로교육연구소
이종승 기자 urises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