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학기 술판 사라지고 성추행 자율감시… 미투가 바꾼 대학가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3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미투’ 태풍]학생회가 나서 사전예방 운동

“반갑다며 포옹하자더니 엉덩이를 토닥거리고 내 볼에 뽀뽀했다.”

6일 이화여대 온라인 커뮤니티 ‘이화이언’에 올라온 글의 일부다. 게시자는 2년 전 발생한 A 교수의 성추행을 폭로했다. 지금은 퇴임한 상태다. A 전 교수는 “학생이 느꼈을 고통에 사과드린다. 학교당국 조사에 성실히 응하겠다”는 메시지를 보냈다.

‘미투(#MeToo·나도 당했다)’가 대학사회 전반으로 확산되면서 매일 새로운 폭로가 이어지고 있다. 덩달아 대학가 일상도 급속히 바뀌고 있다. 미투가 대학사회의 해묵은 악습을 없앨 것이라는 기대가 나오고 있다.

○ ‘만취 OT’ 대신 ‘한 잔 OT’ 대세

신입생 입학을 전후로 한껏 들뜨던 대학가 분위기는 확연히 달라진 모습이다. 대표적인 현장이 신입생 오리엔테이션(OT)이다. 밤마다 이어지던 술판이 거의 자취를 감춘 것이다.

지난달 말 서울시립대 OT에 참석한 학생들에게는 맥주 한 캔과 소주 반병이 제공됐다. 앞서 학교 측은 미리 신입생에게 안내문을 나눠줬다. ‘음주 가능 여부’와 ‘음주 경험’ ‘희망 음주량’을 표시해서 제출토록 했다. 그 결과에 따라 1인당 주류 제공량이 결정된 것이다. 이 학교 총학생회 사무국장 박주영 씨(25)는 “OT를 준비한 학생들 모두 양성평등센터에서 2시간씩 교육받았다. 미투 운동을 보면서 우리부터 조심하자는 분위기가 커졌다”고 말했다.

다른 학교를 다니다 서울의 한 사립대에 늦깎이로 입학한 노모 씨(24)는 지난달 강원도에서 열린 전체 OT에 참석했다가 ‘격세지감’을 느꼈다. 노 씨가 2박 3일간 받은 술은 과실주 한 잔이 고작이다. 5년 전 입학했던 대학의 OT 자리에서는 소주와 맥주가 끝없이 제공됐다. 술을 마시지 않고서는 도저히 자리에서 빠질 수 없는 분위기였다. 노 씨는 “밤 11시가 되니 다들 방으로 돌아가라는 공지 방송이 나오더라. 분위기가 완전히 바뀌었다”고 말했다.

과거 OT 때 ‘강간 몰카’ 사건으로 논란을 빚은 서울예술대도 이번에 주류 구매량을 이전의 10분의 1로 줄였다. 1인당 한두 잔 정도 마실 수 있는 양이다.

동국대는 각 단과대와 학과별로 OT 현장에서 ‘인권지킴이’ 제도를 운영했다. 인권지킴이는 술자리에서 성차별 발언을 하거나 술을 강권하지 않는지 감시하고 문제가 있으면 학생회에 보고하는 역할을 맡았다. 사회과학대 인권지킴이로 활동한 ‘예진’(활동명·22) 씨는 “지킴이 명찰을 달고 다니며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했다. 그래서인지 이번에는 문제가 한 건도 없었다”고 말했다.

○ 지금 대학가는 ‘조심 또 조심’

개강을 전후로 문화예술뿐 아니라 다른 전공으로도 미투가 확산되자 대학사회 전체는 일제히 ‘조심 모드’로 진입했다. 고려대 신입생 오모 씨(19·여)가 개강 직후 선배들과의 술자리에서 가장 많이 들은 건 “처벌받지 않으려면 조심하라”는 학생회 공지였다. 과 학생회장은 “상대에게 수치심을 느끼게 하는 발언을 하면 학생회 차원의 징계위를 열어 처벌받으니 조심하라”고 신신당부했다.

강의 중 교수들의 가벼운 농담도 줄어드는 모양새다. 한국예술종합학교의 한 교수는 수업 중 하품하는 학생을 보며 “목젖 다 보인다. 입 찢어지겠다”고 농담을 던지고 웃었다. 그러다 갑자기 표정이 굳어지더니 “혹시 이 말이 문제가 되냐”고 학생들에게 되물었다. 수업을 듣던 학생 박모 씨(23)는 “별것 아닌 상황에서 교수님들이 쩔쩔매는 모습을 보고 놀랐다”고 말했다. 서울의 한 사립대 대학원 교수는 학기 중 진행하려던 주말 세미나를 포기했다. 학생들과 편하게 토론하며 ‘반주(飯酒)’도 곁들일 생각이었지만 결국 접었다. 해당 교수는 “지금 같은 때는 무조건 조심하는 게 답이다”라고 말했다.

권기범 kaki@donga.com·조유라·김정훈 기자
#미투#대학가#성추행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