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이우현 前보좌관 ‘자금 관리 리스트’ 20명 실명… 공천헌금 수사 불댕기나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1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檢, 5억 건넨 혐의 前시의원 영장… 친박 중진에 유입여부 조사

2014년 6·4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유한국당 이우현 의원(60·경기 용인갑)에게 공천헌금을 건넨 전직 시의원에 대해 검찰이 28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이 의원의 측근에게서 공천헌금 등 불법 정치자금을 건넨 20여 명의 이름이 적힌 리스트를 확보하고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날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1부(부장 신자용)는 이 의원에게 공천헌금 명목으로 5억여 원을 건넨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공모 씨(56)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전날 이 의원에게 공천헌금을 낸 것으로 알려진 전·현직 지방의회 의원들의 자택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 하고 공 씨를 체포했다. 경기 남양주시의회 의장(2008∼2010년)을 지낸 공 씨는 2014년 지방선거에서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남양주시장 예비후보로 출마하면서 이 의원에게 돈을 준 혐의다. 이 의원은 당시 후보 공천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경기도당 공천관리위원이었다.


공 씨는 여론조사 방식으로 치러진 당내 경선에서 탈락해 실제 공천을 받지는 못했다. 검찰은 이 의원이 공 씨에게 받은 돈 중 일부를 다른 인사에게 건네는 등 공 씨 공천 로비를 도왔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공 씨가 이 의원에게 돈을 건넨 정황은 이 의원의 전 보좌관 김모 씨가 다른 사건으로 검찰 수사를 받던 중 드러났다. 검찰이 김 씨의 수첩에서 발견한 이른바 ‘자금 관리 리스트’에는 공 씨를 포함해 이 의원 측에 돈을 건넨 인사 20여 명의 명단과 금액이 적혀 있다고 한다. 김 씨는 유사수신업체 ISD홀딩스 임원 유모 씨(61·구속 기소)에게서 수사 무마 청탁 명목으로 돈을 받아 그중 일부를 구은수 전 서울지방경찰청장(59·구속 기소)에게 전달한 혐의로 지난달 14일 구속됐다.

검찰은 이 의원이 2014년 지방선거와 지난해 총선에서 공 씨 외에 다른 이들에게서도 추가로 공천헌금을 받은 것으로 보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 안팎에서는 이 의원과 가까운 친박(친박근혜)계 중진 의원이 돈을 받았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수사팀은 공 씨가 건넨 돈이 공천헌금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이 의원을 소환해 돈을 받은 경위와 사용처 등을 추궁할 방침이다. 다만 이 의원이 회기 중에는 국회 동의 없이 체포, 구금할 수 없는 현직 국회의원인 점을 감안해 조사 시기를 회기가 끝나는 다음 달 초 이후로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국가정보원에서 특수활동비를 받은 혐의로 최경환 의원(62)과 김재원 의원(53)이 수사선상에 오른 데 이어 원유철 의원(55)과 이 의원마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수사 대상이 되자 친박계 내부에서는 불만이 터져 나왔다. 한 친박계 핵심 의원은 “친박계를 다 잡아가려 하느냐. 원유철 김재원 의원에 이어 이우현 의원까지 소환하는 것은 그 다음 사람까지 보겠다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허동준 hungry@donga.com·김윤수·송찬욱 기자
#자유한국당#자한당#공천헌금#검찰#시의원#이우현#자금 관리#리스트#6·4지방선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