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 우수대학]입학에서 취업까지 토털케어 중도탈락 막고 취업률 높여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영대학교는 한국 톱 10 실용교육중심대학(VISION2020)의 비전을 달성함과 동시에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특화된 전문기술인을 양성하기 위해 광주·파주 캠퍼스별 특성화전략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광주캠퍼스는 광주시 주력산업 및 보건의료산업을 중심으로 공학·보건의료 분야를, 파주캠퍼스는 파주시 디스플레이산업 및 출판문화산업을 중심으로 디지털공학·문화예술서비스 분야를 특성화 분야로 선정한 후 대학구조개혁을 통해 특성화 체제로 전환하였다.

  ‘지역특화인력양성으로 취업률 85% 달성’이라는 특성화사업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4-Channel 코디네이팅 운영, NCS 운영체제 구축, 4-Step역량강화, 우수인재인증제 운영 등을 통해 대학교육의 품질을 향상시켜 나가고 있다.

 입학에서 취업까지 학생 상시 케어 체제인 4-Channel코디네이팅은 라이프코디네이팅, 취업코디네이팅, 창업코디네이팅, 현장실습코디네이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시적 학생케어체제를 통해 중도탈락 방지와 취업률 향상을 추진하고 있다. 850여 개의 가족회사와 연계하여 직무능력 중심의 인력 양성을 위해 대학 전체 학과가 NCS 기반 교육과정 체제로 전면 개편하였다. 특히 AL, COP, 팀티칭 등의 다양한 현장 중심 NCS 교수학습법을 도입하여 교육과정 운영을 내실화하였으며, 직무능력성취도가 부족한 학생을 대상으로 COP(방과후 학습공동체)를 운영함으로써 수행기준 미달자에 대한 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대학 중장기 비전 및 교육목표 성취를 위한 특성화인력양성모델인 4-Step역량강화는 기초수학역량강화, 직업기초역량강화, 창의역량강화, 취업역량강화로 구성되어 있으며, 입학에서 졸업까지 단계별로 적용되는 향상프로그램을 통해 취업률 72% 이상, 자격증 취득률 50% 이상 달성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매년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기초수학능력을 진단하고 맞춤형 향상교육을 추진하여 3년 평균 14% 이상의 기초수학능력을 향상시켰으며, 산업체와 학생의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직업기초능력 10가지 영역에 대해 학과별 최소 6학점이상 교육과정 의무편성을 추진하여 산업체 요구형 인재를 육성하였다.

주승완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주승완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졸업생의 직무능력품질을 보증하는 우수인재인증제는 학과별 NCS 직무능력을 반영한 우수인재인증평가를 통해 상위 10%이내의 우수한 학생들에게 인증서를 부여하는 인증제도이다. 1차 연도에 전체 학과를 대상으로 처음으로 도입한 인증제도는 2년간 총 240명의 학생에게 인증서를 수여하였고 지속적인 취업의 질 제고를 추구하고 있다.

 특성화사업을 통해 간호학과 및 치위생과 면허 취득률 100% 달성(2015년),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 대상 수상(2015년 교육부장관상), 대학생자작자동차대회에서 2회 종합우승(2013년, 2016년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수상 등의 우수한 실적을 나타냈다. 기아자동차와 이마트 등의 산업체와 연계한 실습학기 및 계약학과의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취업을 촉진하고 있으며, 동국대병원, 강남삼성병원, 기아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포스코, LG화학, 한화, 롯데하이마트등 다양한 분야의 취업에 성공하였다. 문의 062-520-5091, www.seoyeong.ac.kr

주승완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특화된 명품 전문기술인 배출”

김정수 총장
김정수 총장
 서영대학교는 1979년 개교해 39년 동안 5만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호남 최대의 전문대학으로서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명품 전문기술인을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명품 전문기술인 양성을 위한 기반으로 질 높은 취업교육을 위해 2010년 전문대학 최초로 취업교육시스템에 대한 ISO 국제인증을 취득했으며, 2012년에 전문대학 기관평가 인증을 받음으로써 교육의 질적 제고와 지속적인 직업교육의 품질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수요자인 학생중심교육 실현을 위해 ‘나를 알아주는 대학, 꿈이 있는 대학, 미래가 즐거운 대학’을 슬로건으로 설정하고 대학의 특성화된 교육역량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2008년부터 6년 연속 교육역량강화사업 선정, 2012년부터 5년 연속 LINC사업 선정, 2014년부터 1, 2주기 Ⅱ영역 특성화사업에 연속 선정되어 교육부로부터 지속적인 재정지원을 받고 있다. 특히 경쟁 우위에 있는 간호학과 등 보건계열 5개 학과를 대학의 대표 브랜드학과로 육성하고, 대학 전체에 산업현장 수요를 반영한 NCS 기반 맞춤식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 우리 대학은 지역산업체와 긴밀한 산학협력체제를 기반으로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NCS 기반의 현장 중심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산학공동 교육에 필요한 맞춤식 교육환경을 지원함으로써 캠퍼스별 특화된 명품 전문기술인을 양성하여, 재교육 과정이 필요없는 사회맞춤형 특성화 대학으로 발전하고자 한다.

김정수 총장
#서영대학교#대학#교육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