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단과대학]창의융합인재학부 선택권 확대 2학년때 학생이 희망학과 골라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명지대학교(총장 유병진) 미래융합대학이 2017년도 신입생을 모집한다. 미래융합대학은 교육부가 추진하는 선취업·후진학 활성화 정책에 따라 후진학자·평생학습자 친화적인 새로운 대학 체제를 구축해, 학문적 소양과 사회가 요구하는 직업역량을 갖춘 전문인을 육성하고자 신설된 평생교육 단과대학이다. 원서 접수는 내년 1월 2일부터 4일까지 사흘간 명지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된다. 합격자 발표는 2월 1일이다.

 명지대는 2011년부터 재직자특별전형을 운영해 오고 있으며, 평생학습자를 위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11년 부동산학과를 시작으로 2012년에 사회복지학과, 2013년에 법무정책학과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2016년에 평생교육단과대학에 선정됨과 동시에 ‘미래융합대학’을 신설하여 평생학습자를 위한 교육 기반을 마련하였다.

 특히 2017학년도 모집에는 △부동산학과 △사회복지학과 △법무정책학과뿐 아니라 △창의융합인재학부를 신설하였다.

 ▽창의융합인재학부=
학사제도의 유연화를 통해 학생의 선택권을 확대했다. 통합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돕는 평생학습자 맞춤형 학부다. 해당 학부에선 학생들이 첫해 2개 학기 동안 공통교양, 핵심 교양과 전공선택의 기초가 되는 학문기초과목을 수강하여 1학년 과정을 마친 후 2학년 진급 시 미래융합대학내 희망학과를 선택할 수 있다. 2학년 학과 선택 후에는 해당 학과에 소속되어 동일한 교육과 학사학위를 받는다.

 ▽사회복지학과=사회복지학에 관한 체계적인 이론과 실무교육을 통해 인간의 다양성이 존중되는 복지사회 구현에 기여하는 사회복지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해당 학과 교과목은 사회복지 현장에서 활동하는 데 필수 요소들로 구성됐다. 사회복지학과에서 학위 취득을 하면,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과 여성가족부에서 정한 건강가정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부동산학과=
부동산 문제에 대해 사회적·인문적·자연적·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종합적인 접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문가 육성이 목표다. 교육과정은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주거복지사 등 각종 부동산 관련 국가 및 민간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과목으로 구성된다. 부동산 개발사례 답사 등을 통해 실무적 감각을 배양하는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문의 02-300-1563, future.mju.ac.kr

 ▽법무정책학과=
실용적 법률지식과 행정지식 정책 전반에 관한 실습 위주의 교육 시스템을 구축해 실무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미래지향적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졸업 후엔 일반공무원, 법원공무원, 검찰공무원, 국회사무처 시험 준비에 도움이 된다. 취득 가능 자격증은 한국공공정책평가협회 정책분석평가사 2급 자격증, 통계청 사회조사분석사, 행정자치부 행정사, 한국감정평가협회 감정평가사, 법원 행정처 법무사 등이 있다.

최경국 학장
최경국 학장
 명지대 미래융합대학 수업은 평생학습자와 직장인의 특성에 맞게 수요일 야간 및 토요일 전일제 수업, 인터넷 온라인 강의 등으로 진행된다. 수업 시간 및 방식은 그동안 교육운영 시스템을 분석해 평생학습자와 직장인의 생활·근무 패턴에 맞게 마련한 것이다.

 장학 제도도 탄탄한 편이다. 특성화고 졸업 후 산업체에서 3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재직자는 50%, 만 30세 이상 평생학습자는 30%의 장학 혜택을 준다. 입학 후에는 장학규정에 따라 국가장학금, 학습바우처 장학금, 평생학습 장려장학금 등 수혜의 폭도 넓다.

태현지 기자 nadi11@donga.com
#명지대#대학#수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