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 우수대학]글로벌 명품 직업교육으로 인천지역 서비스산업 선도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인천재능대학교는 서비스산업 중심인 인천지역의 산업구조를 반영해 호텔외식조리과, 항공운항서비스과, 간호학과, 유통물류과, 화장품과 등 서비스 산업 중심 20개 학과에 3500여 명이 재학 중인 최고 수준의 글로벌 서비스 명품 직업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전국 최고 수준의 특성화 대학이다.

 2013년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World Class College) 선정, 2016년 WCC 재지정평가 최우수 점수를 획득하여 해외 경쟁력까지 확보했으며, 2014년에는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에서 최우수 대학 선정 및 2015년 1차 년도, 2016년 중간평가 서울·인천 유일 ‘최우수’ 평가를 받아 인천지역 서비스산업 허브 구축을 선도할 맞춤형 인력 양성 기틀을 마련했다.

 이를 기반으로 2015년에는 일학습병행제 ‘전문학사 학위연계형 듀얼공동훈련센터’에 전국 전문대학 중 유일하게 선정되며 ‘취업해서 일하면서 학위도 받을 수 있는 최상의 EBS+일기반학습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서울·인천지역에서 유일하게 취업보장형 고교-전문대 통합교육 육성사업(Uni-Tech)에도 선정되는 등 정부의 모든 재정지원사업에 우수한 성적으로 선정되며 글로벌 직업교육 명품대학으로 우뚝 섰다.

 또한 초미의 관심사인 교육부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산업현장 직무 중심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현장실습 교육의 질을 지속적으로 높여온 결과 전임교원 확보율, 현장 중심의 전공교육과정 운영, 현장실습 교육, 학생평가, 졸업생 취업률, 교육 수요자 만족도 등 대부분의 평가지표에서 만점을 획득하며 수도권 대학 중 가장 높은 점수로 ‘최우수 A등급’을 받아 전국 최고의 대학으로 자리를 굳혔다. 이러한 성과는 전문대학의 교육성과를 집약하는 취업률에서 최근 2년 연속 수도권 1위(가, 나그룹, 4년제 포함)를 달성하면서 증명되고 있다.

김수연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김수연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인천재능대는 이러한 성과에 멈추지 않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전국 전문대학으로는 유일하게 송도국제도시에 송도캠퍼스를 개원하며 차별화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할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했다. 영국 킹스웨이칼리지와 직업교육의 국제적 등가성과 통용성을 확보하기 위해 국내에서 최초로 공동교육 프로그램 협정을 맺었으며, 인천재능대만이 실시하는 ‘글로벌 JEI-WKC 공동교육프로그램’을 통해 호텔외식조리과 학생 12명이 전액 장학지원으로 킹스웨이칼리지에서 이론과 실습교육을 받았다. 이 과정에서 최종 실무평가를 받고 전원 International Culinary Diploma Level 2 국제 자격을 취득했다. 이 자격 취득생 중 2명은 Level 3 자격을 획득하며 현지 최고의 유명 식당에 취업하는 성과를 보였다.

 또한, 호주 스시베이 등 세계 각국의 기업과 취업약정형 인턴십을 체결하여 글로벌 현장실습을 통해 해외 취업을 지속적으로 확산시키고 있다. 2015년 한 해만 해도 호텔외식조리과, 정보통신과, 유통물류과, 뷰티케어과 등 108명의 학생이 글로벌 현장실습에 참여해 60명이 해외 취업에 성공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김수연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서비스산업 핵심인력 양성에 최적화”


이기우 총장
이기우 총장
 인천재능대학교는 인천지역 서비스산업의 인력 공급에 최적화된 대학으로 체제를 개편하고 있다. 기존 인문사회·공학·자연과학·예체능계열 등 백화점식으로 나열된 학과들의 구조를 혁신해, 서비스산업 중심의 강점 분야 학과들로 수직계열화하는 재구조화를 단행했다. 즉, 서비스산업 분야 집중 및 세분화를 통해 인천지역 서비스산업과 연계한 핵심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한 것이다. 호텔·관광서비스, 공항·항만서비스, 행정지원서비스, 교육·복지서비스, IT·BT 서비스 등 5개 서비스 분야의 집중 육성이 바로 그것이다.

 인천재능대는 서비스산업이 요청하는 현장 적응력이 높은 직업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한 교육과정을 단계적으로 모든 학과에서 실시하며 직무능력 완성도가 높은 인재를 양성하여 산업현장에서 재교육의 비효율성과 조기 이직으로 인한 낭비적 요인을 제거할 수 있도록 현장 중심 교육의 내실화를 추진하고 있다. 글로벌 문화소양역량에 기초한 창의·인성을 구비한 인재를 배출해 산업체와 학생들이 동시에 만족하는 고등직업교육 선도대학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는 계기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 것이다.

 인천재능대는 이러한 실질적인 직무역량 강화 시스템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서 꼭 필요한 올바른 가치관 및 인성 교육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앞으로도 인성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쓸모 있는 인재’를 지속적으로 양성하여 능력중심사회를 선도하고, 나아가 최고 수준의 글로벌 직업교육 명품대학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기우 총장
#인천재능대학교#대학#교육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