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회남재 숲길 걷기, 가족체험학습 장소로 눈길

  • 에듀동아
  • 입력 2016년 10월 28일 16시 12분


코멘트

29·30일, 경남 하동군서 숲속 6色 트레킹축제 열려


‘대한민국 알프스’로 이름난 경남 하동의 ‘지리산 회남재 숲길 걷기’ 행사가 가을을 맞아 가족단위의 체험학습 장소로 눈길을 모으고 있다.


‘2016 지리산 회남재 숲길 걷기행사’는 지리산 청학동과 슬로시티 악양면을 잇는 해발 740m의 회남재 일원에서 29일 오전 10시 개최된다. 회남재의 의미를 알고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행사이다.


‘지리산 회남재 숲길 걷기’는 회남재 숲길을 ‘슬로시티 하동’의 이미지에 걸맞은 맨발 걷기의 세계적 명소로 육성하고자 2014년에 시작됐으며 올해 3번째로 열린다. 지리산 청학동에서 자연림 속의 황토 숲길을 따라 소설 ‘토지’의 무대 ‘최참판 댁’을 연결하는 코스로 구성돼 있다.


주요 코스인 ‘회남(回南)재’의 이름은 경의사상(敬義思想)을 생활 실천철학으로 삼은 조선시대 선비 남명(南冥) 조식(曺植 1501∼1572) 선생이 산청 덕산에서 후학을 양성하던 중 악양이 명승지라는 말을 듣고 1560년경 이곳을 찾았다가 돌아갔다고 해서 붙여졌다.


이 고갯길은 조선시대 이전부터 하동시장·화개장터를 연결하는 산업활동 통로이자 산청·함양 등 지리산 주변 주민들이 널이 이용하던 소통의 길이었으며, 지금은 주변의 뛰어난 풍광을 즐기며 등산과 걷기 동호인으로부터 사랑받는 트레킹 코스로 유명하다.


MBC투어가 주최·주관하는 ‘지리산 회남재 숲길 걷기’는 △청학동 삼성궁∼회남정∼악양면 등촌 청학선사 편도 10㎞ △삼성궁∼회남정∼묵계초등학교 편도 10㎞ △삼성궁∼회남정∼삼성궁 왕복 12㎞ 등 3개 코스에서 진행된다.


‘지리산 산악축제 하동 6색(色)’을 테마로 한 이번 행사에는 관악·타악 연주자로 이뤄진 △KU BRASS BAND & 엉클밥의 숲속 음악회 △오예중·김정훈의 축하공연 △회남재 숲길을 여는 타종 △단풍비가 내리는 숲길 열림 퍼포먼스가 마련돼 있다.


또한 행사의 분위기를 돋우는 하동청소년예술단 ‘하울림’의 식전 ‘길놀이 판굿’과 삼성궁에서 회남정으로 향하는 오르막길 2.4㎞ 지점에서 국악자매 김민지·김주영의 ‘청학의 울림 국악공연’ 회남정 간이 음악회 등도 마련된다.


매년 숲길 걷기 때마다 행사장을 찾는 하동 홍보대사 변우민의 팬 사인회, 역사 전문가 2명이 회남재의 유래와 지리산 하동 이야기를 들려주는 역사 체험, 완주메달·단체사진 촬영 등 참가자에게 추억을 선사하는 완주기념 퍼포먼스 등도 준비된다.


이와 함께 이번 대회에서는 하동차 홍보단의 녹차 무료 시음장 운영을 비롯해 밤·고구마·배·떡·녹차젤리 등 시식메뉴 제공, 녹차·대봉감·건나물 등 하동 농·특산물 판매 부스 운영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된다.


특히 올해는 ‘자연이 선사할 가을 축제로의 초대, 하동군’이 ‘2016 가을여행주간(10월 24일∼11월 6일)’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한 정부 대표 프로그램으로 선정되면서 주요 관광시설 및 숙박시설 등의 특별 할인행사도 진행된다.


‘지리산 회남재 숲길 걷기 행사’ 참가를 희망하는 사람은 행사 당일 개막식(낮 12시 반) 전까지 경남 하동군 청암면 삼성궁 앞 행사장으로 도착하면 된다.



동아닷컴 교육섹션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