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대우조선 호화 전세기 외유, 조선일보 송희영 주필”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8월 29일 09시 31분


코멘트
사진=동아일보 DB
사진=동아일보 DB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사진)은 29일 대우조선해양으로부터 지난 2011년 9월 2억 원 상당의 초호화 유럽 여행을 제공 받은 유력 언론인이 “조선일보 송희영 주필”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번(26일) 박수환 게이트에 유력 언론인이 연루됐다고 발표한 바 있다”며 “해당 언론인이 반론을 제기했기 때문에 더는 실명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김 의원은 “그(조선일보 송희영 주필)는 그리스 국가부도위기 당시 취재차원의 공식초청에 따른 출장으로 그리스에 갔었고 전세비행기를 타긴했지만 이용거리를 계산하면 200만원대라고 밝혔다”며 “그러나 애석하게도 사실은 그와 다르다”고 반박했다.

그는 이어 “당시 여행일정은 그리스뿐 아니라 이탈리아 베니스 로마 나폴리 소렌토, 영국 런던 등 세계적 관광지 위주로 짜여 있다”면서 “초호화 요트, 골프 관광에 유럽 왕복 항공권 일등석도 회사로부터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해당 요트의 사진을 공개하며 “초호화 요트를 빌려서 나폴리에서 카프리를 거쳐서 소렌토까지 운행했다”면서 “하루 빌리는 돈이 2만2000유로, 당시 환율 기준으로 한화 3340만 원”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일반 시민들의 연봉 수준의 돈을 단 하루 요트 빌리는데 사용했다. 유럽 부호들이나 사용하는 초호화판”이라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당시 여행일정을 보면 다른 것도 참 다양하게 나온다”면서 “9월9일은 런던 모 골프장에서 라운딩도 했다. 그리스 국가 부도에 관한 취재를 초호화 요트를 타거나 골프장에서 과연 해야 했는지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인천에서 파리를 거쳐서 베니스로 가고, 돌아 올 때는 런던에서 인천으로 왔다”면서 “항공권 1등석을 대우조선해양으로부터 받아 그 비용이 무려 1250만 원이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한 “이 외에도 8박 9일 동안 유럽 여행을 했는데 이탈리아 그리스 일대를 여행하는데 들어간 호텔비, 식비, 관광경비 전부 합치면 2억 원대에 이른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어렵게 구한 대우조선의 행사일정표를 보면 참석 방문 인사란에 ‘VVIP 두분’, 이렇게 기재 돼 있다”며 “그 두 사람이 누군지 이미 아실 것”이라며 송 주필과 구속된 박수환 뉴스커뮤니케이션 대표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대우조선해양의 선박 명명식을 둘러싼 의혹도 제기했다.

그는 “더욱 가관인 것은 2011년을 기준으로 2년 전인 2009년 8월 17일 거제 오포 조선소에서 쌍둥이배 명명식이 있었다. 독일 발주한 노던재스퍼 노던쥬빌리호인데, 관례적으로 명명식은 여성이 주도하도록 돼있다고 한다. 배에서 연결 밧줄을 도끼로 끊게 돼있는데 거기 초청되는 여성은 국가적으로 큰 배일 경우 통상 영부인이 하는 경우도 있고 보통 선주의 아내나 딸 등 여성들이 와서 명명식을 한다더라”며 “바로 이때 노던쥬빌리호의 명명식 밧줄을 끊은 사람은 송희영 당시 논설주간의 배우자였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판넬 사진을 꺼내들며 “송희영 주간의 배우자기 대체 대우조선과 무슨 관계가 있단 말인가. 조선일보 논설실장 배우자가 대우조선 컨테이너선 명명식까지 해야 하나 이해할 수 없다”고 의문을 표했다.

김 의원은 “이번 사건은 언론인이 모럴헤저드 수준을 넘어 범죄행위가 될 수 있다”며 “남상태 사장은 두번째 사장 연임을 희망하고 있었고 초호화 향응제공은 이와 무관하지 않은걸로 보인다”고 송 주필이 남상태 사장 연임로비 대가로 유럽여행을 제공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청탁 또는 알선 등 향응 이익을 받은 것은 변호사법 위반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배임수재죄도 검토할 수 있다”며 송 주필의 사법처리 가능성까지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여러분들은 제트전세기, 초호화요트 타본 적 있는가? 저는 구경 한 번 해본 적 없다. 주인없는 회사에서 방만경영으로 문을 닫을 형편인데 언론인으로 꾸짖지는 못할망정 자신이 초호화판 향응 받은 것은 어떻게 설명하나?”라며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회견 직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1차 회견 이후 각지에서 제보가 많이 들어와 어제(28일)도 밤늦게까지 자료를 분석했다”면서 “출처는 정확히 말하기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이 사건으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비리의혹을 물타기 하는 게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그런 식으로 보는 의견이 많지만 이 사건과 우 수석의 사건과는 별개”라며 “이건 박수환 게이트고 우 수석은 수석이지 이걸로 물타기를 하려는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박수환 사건을 조사하다가 언론과 정관계의 유착의혹들이 나오고 있는데 나오는 대로 전부 조사를 해야지 다른 게 있으니 어느 선에서 딱 끊어야 한다고 할 수 있냐”며 “만약 박수환 브로커로부터 새누리당 의원이 금품을 받았다고 한다면 그것도 우 수석 사건의 물타기이기 때문에 조사하면 안 되느냐”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청문회에 송 주필이 참고인으로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에 대해 “그것은 생각해보지 않았다”면서도 “이것은 도덕적 일탈 차원이 아니고 범죄행위이기 때문에 청문회에 앞서서 수사대상이 돼야한다”고 강조했다.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