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 업그레이드]취업률 80% 달성 산학협력 선도자가 된다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2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부천대 LINC사업단은 2014년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현장실습 집중형(공학계열)에 신규로 진입하였다.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산업 분야와 연계한 중소기업형 현장인력 양성 및 지식서비스산업 지원을 통한 대학과 지역거점 중소기업 동반성장 모티베이터 혁신 모델 창출을 목표로 삼고 있다. 부천대는 취업률 80% 달성, 산학협력 집중형의 선도 모델 창출이라는 최종 목표를 위하여 ‘SYSTEM, COMPONENT, LINK’ 분야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종성 사업단장
이종성 사업단장
△SYSTEM 분야=산학협력 분야의 전문화 및 산학친화형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산학협력 중점교수를 확대 채용하여 풍부한 산업체 경험을 바탕으로 취업, 창업지원 및 캡스톤 디자인 지도, 중소기업 애로기술 지도, 산학협력 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산학협력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산학협력친화형 교원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하여 일반 교원의 산학협력 실적 반영률을 기존 28%에서 61%까지 확대하여 비중을 높여 가고 있다.

△COMPONENT 분야=NCS 기반의 교육과정 개편으로 대학의 모든 학과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계 수요를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우수한 기술 인재를 재교육 없이 바로 실무에 투입할 수 있도록 교육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2011년에는 교육부 주관 산업수요맞춤형 교육과정개발 사업에 부천대 전자과가 ‘반도체 장비 운영 엔지니어 양성과정’으로 선정돼 전국의 어느 대학보다 선도적으로 NCS 기반의 교육과정 운영을 확산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올해는 공학계열에 국한되어 있던 캡스톤 디자인을 인문사회계열로의 확산에 주력했다.

△LINK 분야=산학협력 파트너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가족회사를 중심으로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부천 및 구로에 위치한 대학의 지역 거점 센터를 중심으로 브랜드협의체를 구성하여 우수 인력 양성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을 강화하고 있다. 그리고 수도권 지식서비스 산업과 부천지역의 다양한 지역 특화 산업에 대한 융·복합 협의체를 구성하여 산학협력 방안과 이에 필요한 인력양성 방안에 대하여 활발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부천대는 가족회사를 기반으로 기업맞춤형 현장애로기술지도 컨설팅, NCS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반도체 장비 기증 유치, 6000여 만 원의 기업 장학금 유치, 한국 오므론 제어기기㈜ 일본 본사로의 해외 현장실습 지원, 캡스톤 디자인 및 현장실습 운영, 산학협력 콘퍼런스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부천대는 지역산업과 연계한 산학협력 생태계를 구축하여 학생들에게는 양질의 취업처를 제공함과 동시에 지역산업체에는 기술지원 및 우수인력을 공급하여 대학과 산업체가 상호 경쟁력을 강화하여 동반 성장하는 산학협력 선도 모델을 창출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한방교 총장 “사람다운 사람, 기술자다운 기술자를 키운다”


부천대는 ‘사람다운 사람, 일다운 일을 하는 사람, 기술자다운 기술자’의 양성이라는 사명 아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문가를 육성하고 있다. 2014년 교육부 주관 특성화 전문대학과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에 선정되었으며, 2015년에는 교육기부기관, 외국인 유학생 관리 유치 대학 인증, 항공 안전체험교육장 운영 단독 선정, 한국서비스 품질지수 전문대학(경인) 부분 1위, 학교기업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부천대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모든 교육과정에 적용해 특성화, 표준화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NCS는 산업현장에서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도출해 표준화한 것이다. NCS 기반 및 현장중심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해당 25개 학과에서는 전공별 현장실무능력과 직업기초능력, 기초 학습능력 등 직무능력 향상교육, 프로젝트 수업, 티칭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취업·창업과 장학금 부문에서도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자기주도형 역량강화 프로그램인 SELP+를 비롯해 취업 정보를 얻고 상담이 가능한 ‘Job Cafe’ 운영, 창업교육센터 운영으로 학교와 학생이 함께 취업에 강한 학교를 만들어가고 있다.

부천대는 대학중장기 발전전략과 연계한 산학협력 특성화 5대 중점 분야를 완성하여 취업률 80% 달성 및 지역의 중소기업과 창조적 동반 성장을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