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大入수시 필승전략]성결대, ‘SKU창의적인재전형’ 신설 140명 모집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8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성결대는 입학정원의 약 75%를 수시에서 모집한다. 모집기간은 9월 9∼15일이며 인터넷으로 접수한다. 대표적인 전형으로는 학생부 교과를 100% 반영하는 교과성적우수자전형(326명 모집)과 적성고사 성적을 반영하는 적성우수자전형(164명 모집), 학생부 교과 성적 및 자기소개서와 면접 등이 단계별로 종합적으로 반영되는 SKU창의적인재전형(140명)이 있다.

최덕묵입학관리처장
최덕묵
입학관리처장
적성우수자전형은 총 164명을 모집하며 내신 60%와 적성고사 40%로 전형이 이뤄진다. 내신 실질 반영률이 낮고 적성고사 한 문제당 배점이 높아 학생부 성적이 상대적으로 낮은 학생에게도 충분히 합격 기회가 제공된다. 총 50문항(국어 25문제, 수학 25문제)을 60분 안에 풀어야 한다.

신설된 SKU창의적인재전형으로 총 140명을 모집한다. 이 전형은 단계별전형이며 학생부 종합전형이다. 1단계에서는 학생부 교과 성적 100%로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면접, 자기소개서, 출결 등 비교과 항목을 평가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경쟁률 및 합격 커트라인이 다른 전형에 비해 비교적 낮을 것으로 예상되고 1단계 합격 인원이 많아 내신 성적이 약점인 학생들에게 유리한 전형이다.

SKU창의적인재전형에 지원할 때에는 자기소개서를 충실히 작성하고 면접은 충분히 자기를 나타낼 수 있도록 자신감을 가지고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춤을 잘 출 수 있다고 자기소개서에 기재했다면 면접에서도 춤을 보여줄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고, 봉사활동에 많이 참여했다고 작성했다면 봉사활동에서 느낀 가슴 찡한 경험을 이야기한다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수험생들은 총 6회 제한 내에서 수시모집 전형에 자유롭게 중복 지원할 수 있다. 성결대는 미용 특성화학과인 뷰티디자인학부를 보유하고 있고 동아시아물류학부, 유아교육과, 체육교육과, 연극영화학부 등 다양한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부 학년별 반영비율은 1학년 30%, 2학년 30%, 3학년 40%이며 학생부 요소별 반영비율은 교과 100%이다. 신학, 인문, 사회과학, 사범, 예술대학 모두 국어/수학, 영어, 사회/과학 교과목 중 석차등급이 높은 한 과목씩(학년별 3개 과목씩 총 9개 과목)을 반영한다. 단, 공대는 수학, 영어, 사회/과학 교과목 중 석차등급이 높은 한 과목씩을 반영한다.

학생부 환산 기준은 학년별 주요 과목만을 반영하기 때문에 전체 과목의 등급이 높지 않은 수험생이라도 큰 부담 없이 지원할 수 있다. 만족할만한 등급이 나오지 않는 수험생들은 학생부 실질 반영비율이 낮은 적성우수자전형이나 SKU창의적인재전형으로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다.

모든 수시 전형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어 수험생들이 수능에 대한 부담 없이 학생부전형 또는 적성고사전형을 준비할 수 있다.

최덕묵 성결대 입학관리처장은 “성결대는 잠재력을 가진 학생들을 잘 가르쳐 실력 있는 인재로 성장시키기 위해 선진화된 교육 및 학사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며 “재학생들이 졸업 후 성결대 졸업생이라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유덕영 기자 fired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