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日 이웃국가로서 역할 포기”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日 중학교과서 ‘독도 도발’]
독도 교육-해외홍보 강화하기로… 시민단체 “日 역사왜곡은 범죄”

日대사관 앞 규탄시위 독도살리기운동본부 회원들이 6일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유하고 있다’는 억지 주장을 담은 일본 중학교 역사 교과서 검정 발표를 규탄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日대사관 앞 규탄시위 독도살리기운동본부 회원들이 6일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유하고 있다’는 억지 주장을 담은 일본 중학교 역사 교과서 검정 발표를 규탄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일본 정부가 왜곡된 역사관과 그에 기초한 영토관을 일본의 자라나는 세대에게 지속 주입하는 것은 과거의 잘못을 되풀이하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 정부는 6일 일본발 교과서 도발에 대해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내고 “일본이 이웃 국가로서 신뢰를 받으며 책임 있는 역할을 할 의지가 없음을 스스로 보여 주는 것”이라며 강도 높게 규탄했다.

교육부도 이날 오후 성명을 내고 “일본 문부과학성의 중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 발표를 강력히 규탄하며 즉각적인 시정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성명은 이어 “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것은 독도에 대한 침략 의도를 드러낸 것”이라며 “일본 교과서 왜곡이 바로잡힐 때까지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달 중 독도에 관한 교사용 수업 자료를 보급하고 5월에는 학생용 독도 교재를 보급하기로 했다. 또 6월 중 교과서 왜곡 시정 요구안을 일본 정부에 전달하는 한편 일본의 침략전쟁을 주제로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일본군 위안부 관련 교육도 강화할 계획이다.

시민단체의 규탄도 잇따랐다. 한국자유총연맹은 “겉으론 ‘한일 선린’을 외치면서도 실제로는 대한민국 영토를 노리며 양국 관계는 물론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해치려는 야누스적 작태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황대영 독도사랑국민연합 상임대표는 “학생에게는 좋은 것을 교육하고 제대로 된 역사를 가르쳐야 하는데, 역사를 왜곡하고 날조하는 것은 범죄 행위”라고 비판했다.

국내 교육의 질적 변화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고창근 독도수호국제연대 집행위원장은 “우리 차세대에게 독도가 왜 한국 땅인지를 논리적으로 교육하며 사상적으로 중무장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고 위원장은 “독도아카데미가 국내 35개 대학의 도서관에 비치된 외국 서적을 조사한 결과 80% 이상에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식 이름)’ ‘일본해’ 표기가 돼 있었다”며 “이를 시정하고, 대학에서 독도 관련 교육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명찬 한국국제정치학회 이사는 “외국인 학자나 언론인을 대상으로 현지 투어를 활성화하고 홍보함으로써 독도가 명백히 우리 땅임을 제3자가 인식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정안 jkim@donga.com·이샘물·남윤서 기자
#일본#독도#왜곡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