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가천대, 의대 신입생 6년 전액 장학 혜택… 특성화학과 운영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2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백승우 입학처장이 밝히는 가천대의 경쟁력

가천대 제공
가천대 제공
가천대는 2020년까지 ‘글로벌 명문대학’으로 성장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차별화된 교육시스템을 운영한다. 가천대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한 대학 특성화사업(CK)의 수도권대학 특성화사업(CK-Ⅱ)에서 총 6개 분야 사업단이 선정됐다. 수도권 대학 중 가장 많은 사업단이 선정된 것.

가천대는 올해부터 5년 동안 매년 40억 원씩 총 200억 원을 지원받는다. 6개 사업단에 속한 19개 학과를 중심으로 5년간 특성화 사업을 진행할 예정.

최근 경기 성남에 있는 가천대에서 백승우 가천대 입학처장을 만나 가천대 특성화 분야의 경쟁력과 의대 신입생 선발 등 2015학년도 정시모집 특징에 대해 들었다.

5개 특성화학과, 수능 평균 1.6등급 이내면 4년 전액장학금

가천대의 대표 특성화학과는 △글로벌경영학트랙 △금융수학과 △경찰·안보학과 △바이오나노학과 △소프트웨어학과다.

백 입학처장은 “이들 특성화학과는 우수한 교수진이 중심이 되어 다른 대학과는 차별화된 교육시스템을 운영한다”면서 “해당 학과에 입학하는 신입생은 장학혜택을 받으며 전문 인재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입생 중 수능 성적 평균이 1.6등급 이내인 학생은 4년간 등록금 전액과 월 30만 원의 학업보조비를, 정시 최초합격자 중 수능 성적 평균이 2.0등급 이내인 학생은 1년 등록금을 지원받는다. 수능 성적은 과목별 반영비율을 적용해 평균을 낸다.

2015학년도부터 학부 신입생을 다시 모집하는 의과대학에 대해서도 백 입학처장은 “의과대학 신입생 전원은 의예과 2년, 의학과 4년 등 총 6년간 전액장학금을 받는 혜택(직전 학기 평점 3.5 이상 충족 시)을 누릴 수 있다”면서 “국가지정연구중심병원으로 선정된 가천대 길병원과 세계적인 수준의 가천뇌과학연구원, 암·당뇨연구원의 차별화된 임상과 연구 인프라 등 최적의 교육여건을 갖췄다”고 강조했다.

글로벌경영학트랙은 영어 구사 능력이 뛰어난 전문경영인을 양성하기 위해 2013년 개설된 학과. 학생들은 3학년 1학기까지는 경영 및 회계학 개론 수업과 국제경영론, 글로벌문화 등의 수업을 듣는다. 3학년 2학기부터는 △재무금융 △인적자원관리(HRM) △마케팅 등 세부전공 특화 분야 중 심화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

백 입학처장은 “심화전공 과정은 학부와 대학원 과정 중간 수준으로 진행되는 전공 교육프로그램”이라면서 “학생들은 졸업 전 3학기 동안 세부전공 특화 분야를 선택해 지도교수의 일대일 지도를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백승우 입학처장
백승우 입학처장
전문분야 정해 수업 듣는 학생 중심 커리큘럼

경찰·안보학과, 소프트웨어학과도 가천대가 자랑하는 특성화학과다. 경찰·안보학과는 경찰·안보 분야 정부기관, 국제기구, 민간업체 등에서 활동할 인재를 양성한다. △국제기구 △형사사법 △정보 △기술 △군사 △재난관리 △지역전문가 트랙 중 관심 분야 하나를 정해 관련 수업을 들으며 전문능력을 기를 수 있다.

소프트웨어학과는 소프트웨어 전공과 경영 과목을 함께 배우는 융복합형 커리큘럼을 운영한다. 백 입학처장은 “매 학기 말에 학부모 간담회를 열어 해당 학기에 학과가 어떻게 운영되었는지를 설명한다”면서 “학생들은 한 학기 동안 만든 포트폴리오와 프로젝트 결과를 학부모 앞에서 발표한다”고 말했다.

수능 백분위 성적 100% 반영

가천대는 2015학년도 정시모집으로 총 1284명을 선발한다. 가, 나, 다 모든 모집군에서 신입생을 뽑는다(가군 308명, 나군 372명, 다군 604명).

백 입학처장은 “선발인원 200명이 넘는 학과를 제외한 학과 대부분은 군별 분할모집을 폐지하여 전형을 간소화했다”면서 “군별로 달랐던 수능 반영비율도 통일했다”고 말했다.

인문계열과 자연계열 모든 전형은 수능 백분위 성적 100%를 반영한다(단,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은 면접 100% 반영). 예체능 계열은 실기고사 70%, 수능 성적 30% 비율로 반영한다. 수능 반영영역은 인문계열의 경우 국어 B형, 수학 A형, 영어, 탐구를, 자연계열은 국어 A형, 수학 B형, 영어, 탐구를 반영. 탐구과목은 1과목만 반영(단, 의예과 한의예과는 2과목 반영)한다.

가천대 2015학년도 정시모집 원서는 12월 19일(금)∼24일(수) 온라인으로 받는다. 문의 1577-0067

김재성 기자 kimjs6@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