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入수시 필승전략]한국산업기술대, 전공적성평가 난이도 수능의 80% 수준

  • 동아일보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입학문의 1588-2036 / 홈페이지 iphak.kpu.ac.kr

최진구 입학홍보처장
최진구 입학홍보처장
한국산업기술대는 올해 수시모집에서 942명을 선발한다. 가장 큰 변화는 전형 간소화다. 기존 전형을 통폐합해 적성고사, 학생부 교과 100%, 학생부 종합 등 3가지 전형 유형을 갖췄다.

각 전형마다 적성고사, 학생부, 서류평가, 면접평가 등 다양한 전형 요소를 활용하기 때문에 본인의 강점이 무엇인지 꼼꼼히 따져본 후 지원을 결정해야 한다. 전형일이 중복되지 않는 경우 모든 전형에 복수 지원이 가능하므로 이를 이용해 다양한 지원 전략을 짜는 것이 좋다. 고교 이수계열과 관계없이 전 모집단위 교차 지원도 가능하다.

일반학생1(적성)전형은 학생부 60%와 전공적성평가 40%를 합산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전년도에 비해 학생부의 반영 비율이 크게 증가했지만 학생부 5등급 이내 지원자의 경우 학생부 등급 간 환산점수의 차이가 3점밖에 되지 않아 여전히 전공적성평가가 당락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전공적성평가는 수능과 유사한 형태의 교과적성으로 고등학교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 내에서 문제가 출제된다. 고등학교에서 충실히 수능 준비를 한 학생이라면 별도의 준비가 필요 없다. 4지선다형 객관식으로 출제되며 문항 수는 국어 35문항, 수학 35문항, 영어 10문항 등 총 80문항이다. 시험시간은 80분으로 짧은 시간 안에 많은 문항을 풀어야 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시간 배분이 중요하다. 문제 난이도는 수능의 80% 수준이다. 일반학생2(학생부)전형은 학생부 교과 100%로 합격자를 선발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국어A·B, 수학A·B, 영어, 사탐·과탐(1과목) 중 2개 이상 3등급 이내이며, 국어B·수학B는 1등급을 가산한다.

일반학생2(학생부)전형은 올해 모집인원이 가장 많이 증가한 전형으로 전년 대비 171명이 증가한 313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내신 산출 시 비교과는 반영하지 않으며 학년별 가중치 없이 국어, 영어, 수학, 과학(또는 사회) 교과 내 학생이 이수한 모든 과목을 반영해 산출한다.

KPU꿈과끼전형은 고등학교 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온 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한 전형이다.

1단계 전형에서는 학생부 교과성적 30%와 서류종합평가 70%를 합산해 3배수의 인원을 선발한다. 학생부 교과성적 반영 시 공학계열은 수학, 과학 교과 성적만 반영하고, 경영학부와 디자인학부는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교과 성적만 반영한다.

서류종합평가에서는 학생부 비교과 영역과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자의 인성과 잠재력, 지원전공에 대한 적합성을 평가한다.

2단계 전형에서는 1단계 점수 50%와 면접 평가점수 5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심층면접은 3대1 면접으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확인하는 질문과 전공에 대한 이해도 및 진로계획에 대한 질문이 약 20분간 진행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학생부 교과 성적의 비중이 낮으므로 학생부 비교과가 우수한 학생들은 수능 성적과 교과 성적에 대한 부담 없이 과감히 지원해 봐도 좋다.

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