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지금 그 섬에선]<3>인천 덕적도

• 입력 2013년 7월 2일 03시 00분

하이킹-백사장-간재미 무침 ‘덕적 三樂’

① 덕적도 도우나루터 인근 자전거 전용 도로에서 관광객들이 하이킹에 나서고 있다. ② 관광객이 몰리는 피서철에는 주민들이 썰물 때 쳐놓은 그물에 걸린 고기를 맨손으로 잡는 이벤트를 연다. ③ 이 섬에서는 사계절 내내 잡히는 간재미로 만드는 간재미 무침이 별미로 꼽힌다. 옹진군청 제공
지난달 22일 오전 11시 반경 옹진군 덕적도 도우나루터. 70인승 여객선 ‘현대아일랜드호’에서 헬멧을 쓴 채 자전거를 어깨에 들쳐 멘 40, 50대 승객 20여 명이 내렸다. 이 배는 이날 오전 7시 서울 여의도나루터를 출발해 경인아라뱃길을 거쳐 덕적도에 도착했다. 서울에서 왔다는 김윤석 씨(42)는 “휴일에 맑은 공기와 함께 바다풍경을 즐기며 자전거를 타기 위해 이 섬을 자주 찾는다”며 “당일치기 자전거 하이킹 코스로는 그만”이라고 말했다. 김 씨는 자전거 하이킹을 하다가 오후 3시 반 출발하는 배를 타고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인천 연안부두와 경기 화성시 대부도에선 승용차 50여 대를 실을 수 있는 차도선(2시간40분 소요)은 하루 1, 2차례 왕복 운항한다.

이성림 덕적면장(53)은 “주말에는 연안부두와 대부도에서 여객선이 3, 4차례 왕복 운항해 하루 3000여 명이 섬으로 들어온다”며 “관광객 80% 이상이 자전거 하이킹과 산행을 즐긴다”고 귀띔했다.

덕적도(德積島)는 깊은 바다에 떠 있는 섬이란 뜻의 우리말 ‘큰물섬’이 원래 이름이다.

마을청년회에서 운영하는 대여점에서 1만2000원을 주고 전기자전거를 빌려 24km에 이르는 하이킹 도로를 달리기 시작했다. 도우나루터에서 서포리해변을 지나 우포경로당까지 조성된 일반코스(12km)는 완만했다. 이어 꾸불꾸불한 도로가 이어지는 산악자전거 코스(3.2km)는 경사가 심해 전기의 힘을 빌렸다. 일반자전거였다면 내려서 끌고 가야 했을 것이다. 이개해변을 지나 중급코스(7km)에서 다시 페달에 발을 얹었다. 회룡쉼터를 지나며 나타난 해변경관 코스(2.2km)에서 탁 트인 바다를 감상하며 천천히 자전거를 타다 보니 상쾌함에 콧노래가 절로 나왔다. 도로 곳곳에 쉼터가 있었고, 섬 한 바퀴를 일주하는 데 1시간 정도 걸렸다.

점심은 도우나루터 인근 여수횟집에서 장어탕(4인기준 3만 원)을 먹었다. 섬 주변에서 잡히는 붕장어를 먹기 좋은 크기로 뼈째 썬 뒤 된장과 고추장을 넣고 끓여 비린내가 전혀 나지 않았다.

덕적도의 명물은 1977년 국내 최초로 국민관광지로 지정된 서포리해변. 나루터에서 차로 10분 거리인 서포리해변에는 길이 3km, 폭 300m 규모의 백사장이 눈부시게 펼쳐졌다. 백사장 곳곳에 푸른 잔디가 깔려 있는 점이 일반 해수욕장과 달랐다. 해변 바로 뒤편엔 수령이 200∼300년 넘은 해송 600여 그루가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었다. 이 면장은 “섬에 외국인도 자주 들어오는데 서포리해변을 ‘한국의 마이애미’로 부른다”고 말했다.

서포리해변에선 싱싱한 회를 맛볼 수 있다. 이곳엔 어선 20여 척이 매일 조업에 나가 우럭 광어 등을 잡는다. 자연산 우럭과 광어 모둠회(6만 원)를 주문하면 간재미 회무침이 덤으로 나온다. 덤으로 나오지만 간재미는 덕적도의 대표 어종으로 꼽힌다. 식초와 고춧가루, 마늘 등의 양념장과 향긋한 미나리, 오이 등을 함께 버무려 먹으면 일품이다. 올레식당을 운영하는 윤인자 사장(49)은 “간재미는 회나 매운탕 말고도 사나흘 말린 뒤 아무런 양념 없이 찌면 색다른 맛을 낸다”고 말했다.

섬 북쪽의 국수봉(해발 314m)과 남쪽의 비조봉(292m), 운주봉(231m)에 오르면 소야도와 문갑도 지도 백아도 울도 굴업도 선단여 각흘도 부도 등 42개의 덕적군도가 한눈에 들어오는 것도 장관이다.

이들 섬 중 문갑도∼지도∼울도∼백아도∼굴업도 등 5개 유인도를 순회하는 차도선 ‘나래호’가 덕적도에 여객선이 닿는 시각에 맞춰 운항한다. 또 공영버스 2대가 하루에 7차례씩 섬 곳곳을 다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