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가을 타세요? 재즈 선율 타보세요

  • Array
  • 입력 2012년 10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 관악구 낙성대역 인근 재즈클럽 ‘재즈앨리’. 26, 27일에는 이곳에서 ‘제1회 골목 재즈 페스타’가 열린다. 재즈앨리 제공
서울 관악구 낙성대역 인근 재즈클럽 ‘재즈앨리’. 26, 27일에는 이곳에서 ‘제1회 골목 재즈 페스타’가 열린다. 재즈앨리 제공
여름이 록의 계절이라면 가을은 재즈와 블루스의 계절. 쌀쌀해질수록 부드러운 재즈 선율에 끌리기 마련이다. 서울 곳곳엔 가을을 재즈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재즈·블루스 클럽들이 있다.

관악구 낙성대역 인근은 서울의 숨겨진 재즈 명소다. 지하철역 4번 출구로 나와 골목으로 조금만 들어가면 재즈클럽 ‘모베터블루스’와 ‘재즈앨리’를 만날 수 있다. 모베터블루스는 1999년, 재즈앨리는 2009년 문을 열었다. 모베터블루스의 명물은 1960년대 말 만들어진 미국 ‘젠센’사의 빈티지 스피커. 요즘 스피커와는 달리 스피커 진동판이 종이로 돼 있는데 지금은 교체 부품도 구할 수 없을 정도다. 재즈앨리는 세계 정상급 색소포니스트 데이비드 산체스가 공연한 곳이다. 공연은 오후 8시 혹은 9시에 열린다. 26, 27일 두 재즈클럽에서는 가을을 맞아 ‘제1회 골목 재즈 페스타’가 열린다. 동양화와 재즈의 만남, 재즈힙합 등 다양한 공연이 펼쳐진다. 1일 이용권은 2만 원, 2일 이용권은 3만 원(음료 포함)이다.

댄스클럽과 인디록밴드를 연상하기 쉬운 홍익대 앞에도 가볼 만한 재즈클럽들이 많다. 2001년 문을 연 ‘클럽 에반스’가 대표적이다. 재즈클럽뿐만 아니라 신인 재즈 뮤지션을 양성하는 재즈 아카데미, 재즈 음반사까지 운영한다. 그만큼 새로운 장르의 다양한 재즈를 들을 수 있다. 모든 공연은 오후 9시에 시작되지만 때에 따라 정식 공연시간 외에도 뮤지션들의 잼 연주(즉흥 연주)가 열리기도 한다. 13일에는 ‘제9회 자라섬 재즈 페스티벌’에 출연하기 위해 내한한 ‘바니클 빌 트리오’의 특별 공연이 열린다. 홈페이지에서는 공연 정보 외에도 재즈 뮤지션 데이터베이스, 재즈 관련 기사가 실린 웹진 등을 볼 수 있다. 재즈 초보에게는 보물처럼 여겨질 정보가 많다.

강남구 압구정동과 신사동에도 재즈클럽이 많이 들어섰다. 그중에서도 신사동 ‘저스트블루스’는 블루스 음악 전문을 표방한다. 드라마 ‘파리의 연인’에 나온 곳이기도 하다. 매주 수요일에는 일반 관객과 연주자들이 섞여 함께 잼 연주를 할 수 있는 ‘잼 나이트’가 열린다. 그 외 평일에는 밴드 2팀이, 금·토요일에는 채수영밴드가 공연한다. 모든 공연은 오후 9시에 시작한다. 18일에는 현재 저스트블루스에서 연주하는 밴드들이 모두 출연하는 ‘밴드데이’가 열릴 예정이다.

종로구 동숭동 대학로에 있는 ‘천년동안도’는 1996년 문을 연 뒤 색소포니스트 이정식 씨, 재즈 보컬리스트 웅산 씨 등 국내 정상급 재즈 뮤지션들이 출연하는 전통 있는 재즈클럽이다. 매일 밴드 3팀이 공연하고 매주 일요일에는 1세대 재즈 피아니스트인 신관웅 씨가 이끄는 신관웅빅밴드의 공연이 열린다. 보통 오후 6, 7시경 1부 공연이 시작되고 오후 11시 이후까지 공연이 이어진다.

이새샘 기자 iamsam@donga.com
#서울 시내#재즈 클럽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