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김찬경이 담보 맡긴 그림 美 경매서 71억원에 낙찰

  • Array
  • 입력 2012년 5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김찬경 미래저축은행 회장이 갖고 있던 미국 추상화가 사이 트웜블리의 ‘무제(볼세나)’.
담보권을 보유한 하나캐피탈이 이 그림을 미국 뉴욕 경매에 넘겼다. 필립스드퓨리 홈페이지
김찬경 미래저축은행 회장이 갖고 있던 미국 추상화가 사이 트웜블리의 ‘무제(볼세나)’. 담보권을 보유한 하나캐피탈이 이 그림을 미국 뉴욕 경매에 넘겼다. 필립스드퓨리 홈페이지
김찬경 미래저축은행 회장(구속)이 갖고 있던 미국 추상화가 사이 트웜블리의 작품이 미국 뉴욕 경매에서 팔렸다. 이 그림은 지난해 9월 김 회장이 미래저축은행의 유상증자에 참여한 하나캐피탈 측에 담보로 맡긴 것으로 서미갤러리가 하나캐피탈의 위탁을 받아 뉴욕 경매에 내놓았다.

11일 금융계에 따르면 경매회사 필립스드퓨리가 10일(현지 시간) 뉴욕에서 진행한 경매에서 트웜블리의 1969년 작 ‘무제(볼세나)’가 624만2500달러(약 71억1600만 원)에 낙찰됐다. 각종 수수료를 제하면 하나캐피탈이 경매로 받는 돈은 약 600만 달러인데 당초 기대했던 700만∼900만 달러보다 훨씬 적은 금액이다.

하나캐피탈은 지난해 미래저축은행 유상증자 때 145억 원을 투자하면서 이 그림 외에 박수근 김환기 화백의 작품 4점, 미래저축은행 대주주 지분 54% 및 서초지점 건물 등도 담보로 잡았다. 하지만 다른 작품 4점은 감정가액이 합쳐봐야 약 25억 원에 불과하고 나머지 담보도 후순위이거나 영업정지 처분으로 담보가치가 거의 사라져 트웜블리의 그림에 기대를 걸었다. 그러나 경매에서 작품이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에 팔리면서 하나캐피탈이 일부 투자 손실을 볼 개연성이 높아졌다.

지난해 하나캐피탈이 미래저축은행으로부터 담보로 잡은 박수근 화백의 ‘노상의 사람들’.
지난해 하나캐피탈이 미래저축은행으로부터 담보로 잡은 박수근 화백의 ‘노상의 사람들’.
지난해 83세를 일기로 타계한 트웜블리는 삼성미술관 ‘리움’에서 작품을 전시하는 등 한국에서도 지명도가 높은 추상화가다. 홍라희 리움 관장도 트웜블리의 팬으로 알려져 있다. 볼세나는 트웜블리가 작품활동을 한 이탈리아 로마 근처의 호수 이름으로 이곳의 수평선을 흑판에 묘사해 평화롭고 고요한 분위기를 잘 표현해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작품은 197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독일 뮌헨, 영국 런던, 프랑스 파리 등의 유명 갤러리에서 전시돼 왔다.

김 회장이 이 그림을 어떻게 갖게 됐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다만 이 작품이 2004년 소더비 경매 때 290만 달러(약 33억 원)에 낙찰됐다는 기록이 있어 소유권은 이 시점이나 이후 김 회장에게 넘어간 것으로 추정할 뿐이다. 또 트웜블리가 같은 이름으로 그린 작품만 10점이 넘어 각 그림의 기원을 정확히 가려내기도 쉽지 않다.

볼세나의 원래 소유권자가 김 회장이 아닐 가능성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하지만 하나캐피탈 측은 “볼세나를 담보로 받으면서 이 그림이 김 회장의 소유라는 것을 미래저축은행과 서미갤러리 측으로부터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유재동 기자 jarrett@donga.com
#김찬경#미술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