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로봇 랜드’ 1년 넘도록 헛바퀴

  • Array
  • 입력 2011년 9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인천경제자유구역인 청라지구 5블록에 들어설 계획인 로봇랜드의 테마파크, 워터파크 조감도. 두 곳의 사업시행자의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재원 마련이 어려워지면서 사업이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인천로봇랜드 제공
인천경제자유구역인 청라지구 5블록에 들어설 계획인 로봇랜드의 테마파크, 워터파크 조감도. 두 곳의 사업시행자의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재원 마련이 어려워지면서 사업이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인천로봇랜드 제공
인천시가 의욕적으로 추진해온 ‘로봇랜드’ 건립 사업이 재원 부족과 세밀하지 못한 행정으로 총체적 난항을 겪고 있다. 2014년 개장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지능형 로봇산업의 지속적 발전을 통한 국민의 삶의 질 향상도 그만큼 늦춰질 것으로 전망된다.

○ 천덕꾸러기 된 로봇랜드

‘황금 알을 낳는 거위’로 인식되면서 로봇랜드는 한때 과열 경쟁을 보이기도 했다. 2007년 4월 말 정부가 로봇랜드 조성사업 공고를 내자 그해 7월 11개 시도가 사업계획서를 냈다. 치열한 경합을 뚫고 인천시는 그해 11월 경남과 함께 로봇랜드 최종 대상지로 선정됐다. 대상지에서 탈락한 대전시는 정치권의 입김에 의해 사업지가 선정됐다며 거세게 반발하기도 했다.

인천 로봇랜드는 경제자유구역인 청라지구 5블록 76만7286m²의 터에 총 사업비 6843억 원을 들여 △로봇산업진흥시설(로봇연구소, 로봇산업지원센터, 기업직접시설 등) △유희시설(테마파크, 워터파크, 관리지원센터 등) △부대시설(테마상업, 스트리트 몰, 복합상업 및 호텔 등) 등을 짓는 사업이다. 인천 로봇랜드는 당초 지난해 4월 착공한다는 계획이었지만 1년이 지나도록 착공을 못한 채 다시 2014년 4월로 사업을 미룬 상태다.

○ 한 지붕 두 가족에 재원 마련도 난항

로봇랜드 건립의 걸림돌은 크게 두 가지. 우선 정부가 사업 용지 내 주상복합아파트 건설을 불허하면서 재원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인천시는 주상복합아파트 분양으로 947억 원을 마련할 계획이었다. 3만 채의 아파트가 들어서는 청라지구에 680채의 주상복합아파트를 짓는 것은 미분양 아파트만 만드는 꼴이라는 것이 정부의 설명이다.

공익시설은 국고로 조성하고 민간사업자는 부대시설에 주상복합단지를 개발해 여기에서 나온 수익 수천억 원으로 테마파크 등 유희시설에 재투자할 계획이었지만 차질을 빚고 있는 것. 또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약속한 로봇랜드 내 도시기반시설 비용 880억 원도 재정악화를 이유로 지원 불가 방침을 밝히고 있다.

로봇랜드의 사업시행자가 두 곳이라는 점도 문제다. 청라지구를 개발하고 있는 LH는 로봇랜드 사업 용지를 2006년 레저스포츠단지로 개발하기 위해 ㈜한양 등이 참여하는 아시아레포파크 컨소시엄을 사업자로 선정했다. 시는 이 같은 사실을 알고도 컨소시엄의 양해를 얻어 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컨소시엄은 시에 로봇랜드 터 중 상업용지를 싸게 매입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또 공동주택사업을 벌일 수 있는 용지도 요구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00억 원가량의 테마파크 조성비용을 마련하겠다는 것.

지난해 4월 시가 제출한 로봇랜드 조성실행계획 승인 신청을 검토하던 정부는 사업시행자가 두 곳이라는 문제점을 해결하라고 주문했지만 지금까지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결국 한 곳에 두 개의 사업권이 존재하면서 정부는 조성실행계획 승인을 미루고 있다.

인천시 신성장동력과 관계자는 “재원 마련을 위한 투자 유치로 로봇연구소와 같은 공익시설을 우선 준공할 계획”이라며 “내년 상반기(1∼6월) 기반시설 및 공익시설 착공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차준호 기자 run-jun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