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스터디/理知논술]교과서 단락별 주제문 찾다보면 독해력 부쩍 ↑

  • Array
  • 입력 2011년 2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교과서로 논술 실력 한단계 올리기
한두줄로 요약 훈련, 정확한 개념 형성 도움

《대학 입시에서 수시로 선발하는 인원이 증가하면서 논술고사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다. 논술은 다양한 생각, 글, 시각적 자료를 분석해 사회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해결과 대안을 제시하는 글쓰기다. 따라서 논술을 잘하기 위해선 독해, 문제 파악, 배경지식이 갖춰져야 한다. 하지만 꾸준히 무엇인가를 읽고 생각하고 판단하기란 쉽지 않다. 매일 책, 신문, 텔레비전 뉴스를 챙겨 보기도 벅차다. 시간이 부족한 고교생에게 가장 좋은 논술 교재는 교과서다. 교과서는 가장 일반적이고 필요한 지식이 모여 있는 책. 교과서는 공통적으로 인정되는 학설을 중심으로 기술된 지식의 총체이자 그 지식을 쉽게 풀어 서술한 설명서라 할 수 있다. 교과서를 십분 활용해 논술 실력을 한 단계 높이는 방법을 알아보자.》
■ 교과서로 독해 실력을 키워라!


교과서는 대부분 비문학으로 구성돼 있다. 설명문 형식의 글인 것. 설명문은 주제와 주제를 뒷받침하는 근거들로 구성된다. 따라서 교과서를 읽을 때 설명문 구조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교과서의 단락마다 핵심 주제문을 찾아가며 읽는 것이 좋다. 단락별 주제문을 연결해 보면 내용이 하나의 문맥으로 이어진다. 이어진 문맥을 적절히 활용해 단원의 전체 주제를 찾아내는 연습을 해 본다.

전체 주제를 찾은 후에는 각 단락이 이 전체주제를 어떻게 설명하는지를 천천히 읽어 본다. 이 과정에서 교과 간의 연계성을 찾아보면 좋다. 예를 들어 ‘빈곤’이라는 하나의 주제를 △일반사회 △경제 △정치 △법과사회 교과서가 각각 어떤 관점에서 서술하는지를 찾아 비교하는 것. 사회 교과서에서는 빈곤을 사회구조적 모순으로 본다. 경제 교과서는 빈곤을 희소성의 문제로 이해한다. 정치 교과서에서는 빈곤 문제를 배분 과정에서의 권력 관계로 설명한다. 이처럼 교과서마다 같은 주제를 바라보는 관점이 다르고 서술 방식도 상이하다. 같은 주제가 나왔을 경우 교과서를 서로 비교해보고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두면 훨씬 효과적이다. 이렇게 하면 복잡한 논술 문제가 출제된다 해도 질문의 의도를 쉽게 파악한 뒤 문제의 관점에 따라 답을 서술할 수 있다.

■ 교과서로 균형 있는 시각을 갖춰라!

논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문의 내용을 읽고 의도를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독해가 되지 않아 주제를 찾지 못하면 결국 글 전체 내용과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없다.

장님들이 코끼리의 한 부분만 경험하고 그것이 마치 전체인 것처럼 주장하는 ‘장님 코끼리 보기’같이 전체 글의 맥락을 알지 못하고 부분만을 파악했을 경우 문제가 생긴다. 이렇게 된다면 출제자의 의도나 논술 문제의 방향성과는 전혀 다른 내용으로 글을 써 나갈 수밖에 없다. 이는 결국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글의 본질을 파악하고 근본적으로 접근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교과서의 내용을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우선 논술 주제에 접근할 때부터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 상식, 개념, 원리를 적용한다. 이렇게 교과서에서 배운 이론을 토대로 논술 지문을 읽고 글을 쓰다 보면 글을 한결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작성할 수 있다.

정규희 서울 용화여고 사회 교사
정규희 서울 용화여고 사회 교사
논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이론, 설명, 대안도 교과서에서 찾을 수 있다. 대안이나 예문을 제시할 때에도 교과서에서 읽었던 예문이나 관련된 내용을 근거로 드는 게 좋다. 이는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탄탄한 논거가 된다.

우선 교과서 내용을 한두 줄로 간단하게 요약 정리하는 습관부터 기르도록 한다. 이 습관은 정확한 개념을 형성하고 독해 능력, 논술 작성 능력을 키워준다. 이 과정이 대입 실전 논술까지 이어지면 논제를 재해석할 수 있는 능력, 지식을 재구조화하는 능력을 갖춘 인재로 평가받을 수 있다.

▶자세한 설명은 ezstudy.co.kr

▼교과서를 활용한 논술▼

가. 교과서의 개념 정리


교과서 지문을 읽어보자. 이 지문에서는 ‘사회 계층화 현상’이라는 전체 주제를 우선 찾아야 한다. 이후 사회 계층화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무엇인지 유추해 본다. △경제적 지위 △교육 △세습 등이 될 것. 이러한 요소들을 사회 계층화 현상과 연관시켜 정리해본다. 사회 계층화는 경제, 정치, 교육, 종교 등에 영향을 주는 동시에 같은 부류의 사람들끼리 모이게 하는 기능을 한다는 걸 알 수 있다.
나. 교과서 지문을 활용한 논술




제시문 (가)는 계층에 대한 설명이고 제시문 (나)는 계급에 대한 설명이다. 계층은 능력에 따라 발생되며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를 인정한다. 계급은 사회적 불합리(혹은 생산 수단의 소유 여부)에 따라 나뉜다. 따라서 계급 간에는 갈등이 크다.

계층은 사회적 필요에 의해 발생한다. 계층은 개인이 사회에서 최선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안정적이고 조화로운 사회를 이룰 수 있다고 주장할 수 있다. 반면 계급은 강력한 사회 집단이 자기들의 이익을 위하여 형성하는 것. 지배 계급의 가치가 반영된다고 주장하며 사회 변동의 필요성을 역설할 수 있다.

이 문제에 대한 답을 쓰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이 사회적 문제에 대해 어떠한 생각을 갖고 있는지, 어떠한 태도를 갖고 있는지, 그리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파악한 뒤 서술해야 한다.

다. 실제 대학 논술고사의 예


요즘 대학들은 교과서 지문을 그대로 발췌하거나 교과서의 개념을 직접적으로 노출시킨 뒤 그와 관련된 책이나 기사를 소개하는 식으로 출제를 많이 한다. 출제 범위가 고등학교 교과 과정으로 제한돼 있으며 난이도의 시비, 문제 오류 시비 등을 피하기 위해서도 교과서를 많이 활용한다. 따라서 교과서의 내용을 교과별로 정리, 비교해 둔다면 논술 문제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시간을 단축시킬 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복합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자세한 설명은 ezstudy.co.kr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