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드 경북]428km 경북해안선이 ‘청정에너지 젖줄’

  • Array
  • 입력 2011년 2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경북 동해안 에너지클러스터 조성
원자력기반으로 올해 속도 높여


《‘경북 동해안 에너지클러스터’ 사업이 올해 속도를 내고 있다. 이 사업은 경주∼포항∼영덕∼울진∼울릉의 해안선 428km를 청정 에너지단지로 연결하겠다는 것. 사업의 중심은 단연 원자력발전이다. 국내에서 가동 중인 원전 20기 가운데 10기(울진 6기, 경주 4기)가 경북에 있다. 세계 6위 원전 강국인 한국 원자력의 절반이 경북 동해안에서 가동되고 있는 셈이다.》
○ 그린 에너지 중심으로


경북도는 지난해 12월 경주에서 세계 30개국의 에너지정책 담당자와 기업인, 학자 등 30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월드그린에너지’ 포럼을 열었다. ‘지구의 미래, 그린에너지 그린혁명’을 주제로 열렸던 이 포럼은 세계적인 관심을 받았다. 경북도가 이 포럼을 개최한 이유는 원자력을 비롯한 그린에너지 중심지를 선점하겠다는 의지였다.

경북 동해안은 원자력산업의 메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경주에는 한국수력원자력 본사 이전과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처분 시설 건설이 진행되는 등 원전 관련 시설이 들어서고 있다. 원자력이 없는 포항에는 2008년 9월 미래 에너지로 주목받는 세계 최대 규모의 발전용 연료전지 공장이 영일만에 들어섰다. 포스코는 이 공장에서 연간 50MW(메가와트) 규모의 발전용 연료전지를 생산 중이다. 일반주택 1만7000여 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포스코는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2년까지 1700억 원을 추가 투자한다. 원자력발전소 전국 최대 보유지역인 울진군은 2016년까지 신울진 1·2호기를 추가 건설한다. 여기다 영덕군과 정부가 추진하는 원전 신설 유치에 나섰다. 영덕군은 원전 신설이 연간 2만 가구가 사용하는 전력을 생산하는 풍력발전단지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당초 원전 유치전에 뛰어든 전남 고흥군과 해남군이 포기함에 따라 이르면 3, 4월경 선정 결과가 나올 수 있다. 경북 동해안이 대표 에너지 중심지로 우뚝 서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 원자력산업 클러스터 조성 박차

동해안권 에너지벨트 조성의 핵심인 원자력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올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사업은 원자력발전소, 방사성폐기물처분장, 양성자가속기 등 원자력산업 기반을 갖춘 포항, 경주, 영덕, 울진 등 경북 동해안을 산업·연구·교육·문화가 어우러진 세계적 원자력산업 복합단지로 조성한다는 것. 특히 국가 차원의 원자력 수출 전진기지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총사업비만 2028년까지 12조7760억 원이 투입된다. ▶표 참조

주요 사업으로 △과학기술 △산업생산 △인력양성 △추진시스템 △친환경문화 조성 등이 추진 중이다. 사업을 주도할 ‘원자력산업진흥원’이 새로 생기며 제4세대 원자력시스템 연구실증을 위한 ‘제2원자력연구원’, ‘스마트시범원자로’ 유치가 올해 진행된다. 원자력 수출 산업단자, 원자력기술표준원과 같은 산업생산 분야 시설도 건립된다.

원자력산업 인력양성 사업은 이미 가사화되고 있다. 경북도는 영남대, 위덕대, 동국대(경주캠퍼스) 등 3개 대학과 원자력 학과 개설 및 운영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2020년까지 2만4000여 명의 원전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는 정부 계획에 대처하기 위해서다. 포스텍(포항공대)은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세계 수준의 연구중심대학(WCU) 육성사업에 선정돼 대학원 과정의 첨단원자력공학부를 신설했다. 울진 평해공고는 원자력마이스터고 설립을 위해 준비 중이다.

최근 산업연구원 용역결과에 따르면 원자력산업 클러스터 조성으로 국가적으로 발생하는 경제적 파급효과는 생산유발효과 23조7936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9조5316억 원, 고용창출효과 20만 명에 달한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경북은 원자력산업 클러스터 조성의 최적지”라며 “시군 간 협력과 지원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최적지


경북도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가 동해안 원자력 클러스터 조성에도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최근에는 울산, 대구와 함께 3개 시도가 힘을 합쳐 유치에 뛰어들었다. 경북 동해안이 최적지라는 것은 지난해 6월 설립이 확정된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가 입증했다. 수도권과 충청권 등을 마다하고 경북 동해안을 선택한 이유는 ‘국제+과학+비즈니스’ 3박자를 갖추고 있기 때문. 포스텍의 우수한 연구인력, 기초과학 연구기반, 교육·정주여건 등이 국제적 수준에 부합한 것이다. 막스플랑크연구소는 세계 최고의 기초과학 연구기관으로 ‘노벨상 사관학교’, ‘과학자들의 천국’이라고 불리고 있다. 산업기반 연계성도 장점이다. 국내 최대 원자력산업이 경주, 울진에 있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근본 목적은 취약한 산업원천기술을 확보하자는 것. 산업현장이 가까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은 당연하다는 게 경북도의 설명이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사업은 지난해 12월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해 정부의 입지 선정이 올 상반기(1∼6월)에 결정된다. 기초과학 연구역량을 강화한다는 목적으로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한 국가 프로젝트다. 경북도를 비롯해 충청권 등 지방자치단체 간 유치 경쟁이 치열하다.

▼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 “경주로 이사합니다”▼


한국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이 올해 경북 경주로 본사를 이전한다. 공공기관의 첫 지방이전 사례인 데다 자발적인 이전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에 따른 경제적 효과도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 방폐물관리공단은 당초 2014년까지 신사옥을 짓고 경주로 본사를 옮길 계획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말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처분장(방폐장) 용지 선정 5년 만에 방사성폐기물이 처음 반입됨에 따라 방폐장의 안전운영을 위한 책임경영을 강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조기 이전을 결정했다.

방폐물관리공단은 현재 경기 용인시에 있는 공단 본사를 상반기(1∼6월) 옛 경주여중 건물을 리모델링해 이전한다. 본사 직원 130여 명이 이곳에서 일하게 된다. 이로써 경주에는 월성원자력환경관리센터 근무 인원 80여 명을 포함해 총 210명이 근무하게 된다.

방폐물관리공단은 이번 본사 이전을 계기로 처분 시설 2단계 공사 착수 등 방폐장의 적기 건설에 주력할 계획이다. 더불어 경주시의 원자력 클러스터 조성 사업에 동참해 관련 산업 발전과 인재 육성에도 앞장설 예정이다. 이와 함께 방폐장 안정성에 대한 우려 해소를 위해 경주 시민들의 애로사항에도 귀를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특히 장래 포화가 예상되는 사용후 연료에 대한 관리방안을 수립하는 등 본사의 경주 이전을 계기로 새로운 도전을 하는 한 해로 삼겠다는 복안이다.

본사 이전을 계기로 해외시장 진출도 모색한다. 방폐물 사업이 해외로 진출하도록 다양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방식의 처분시설 2단계 공사를 착수한다. 민계홍 이사장은 “천년고도 경주가 첨단 원전 및 방폐장 운영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는 원자력 분야의 선도 도시라는 것을 널리 알리게 됐다”면서 “앞으로 원자력 클러스터 조성사업에서 원전 및 방폐장 등 인프라가 뛰어나기 때문에 큰 장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방폐물관리공단이 경주의 대표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경주가 원자력산업의 메카로 도약하는 데 보탬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경주시의 방폐장 유치에 따른 경제적 효과는 시작됐다. 이번 방폐공단의 본사 이전과 더불어 중저준위방폐물 반입에 따른 지역지원 사업이 올해 초 본격적으로 시작됐기 때문. 지난해 말 울진원전과 월성원전에서 보관하던 중저준위방폐물이 반입됨에 따라 수수료 3억1900만 원이 발생했습니다. 방폐공단은 이를 재원으로 초중고교 국내외 영어캠프 지원사업, 학교 기자재 지원, 다문화가정 부모초청사업, 농가 소득증대를 위한 천연 식물생장조절제 보급사업 등의 지원사업에 나설 계획이다.

장영훈 기자 j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