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e TOWN]기숙학원/경기 포천 한샘아카데미

  • Array
  • 입력 2010년 1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전국 어느 대학이든” 방대한 입시DB… 1명1명 족집게 진학지도

《대입 정시지원 일정이 최근 끝났다.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목표했던 점수에 미치지 못해 원하는 대학이나 학과에 지원하지 못한 수험생은 재수를 결심한다. 1년의 재수기간동안 수험생이 맞닥뜨리는 가장 큰 ‘적’은 뭘까. 바로 ‘잡념’이다.

1987년 설립된 한샘아카데미는 경기 포천시 가산면에 있는 기숙학원. 이곳의 각종 시스템은 학생들이 잡념을 떨치고 학업에 집중하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약 20분 거리에 광릉수목원이 있어 번잡한 도심을 떠나 자연 속에서 학업에 전념할 수 있다는 공간적 이점을 지닌 한샘아카데미는 올해 경영진을 새롭게 구성하고 학생들의 학습환경과 생활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본격 시작했다.》

‘맞춤형 학습’ 위한 ‘대학진학연구소’ 설립
원생 개개인 성취도 맞춰 월별로 학습전략-진학 상담
상위 7개대 입시 완벽지도 5단계 ‘SHP프로그램’ 눈길


한샘아카데미의 대표상품은 대입을 위한 최적의 정보와 학습플랜을 제공하는 ‘대학진학 연구소’와 상위권 대학 진학을 위한 수준별 학습을 가능토록 하는 이른바 ‘SHP(Seven High Project) 프로그램’. 최근 리모델링을 통해 4인 1실의 기숙시설, 25인실 규모의 강의실, 인터넷 학습실, 100여석을 갖춘 개인독서실을 마련해 학습 환경을 개선했으며. 현재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강사들로 강사진을 구성했다.

○ ‘대학진학 연구소’를 통한 맞춤형 학습

한샘아카데미는 지난해 12월 ‘대학진학 연구소’를 설립했다. 이 연구소에는 강사 출신의 전문인력 4명이 별도로 배치돼 학생들의 성적을 분석·관리하고 대입에 필요한 자료들을 정리해 제시한다.

대학진학 연구소는 지난 1년여에 걸쳐 전국 대학의 5000여개 모집단위별 특성을 분석했다. 또 목표 대학을 설립 후 20여 년 간 학원을 운영하면서 축적된 진학지도자료를 바탕으로 대학 및 학과별 경쟁률 변화추이, 대학별 합격 가능한 예상점수 등을 파악했다. 연구소는 이런 데이터와 더불어 학생들이 매월 치르는 모의고사의 점수를 근거로 해 ‘맞춤형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수험생의 감안해 진학 가능성이 가장 높은 대학을 제안하고 이를 위한 최적의 학습전략을 개별적으로 제시하는 것.

대학진학 연구소는 대학의 모집 일정에 맞춘 학습계획을 월별로 세워 학생의 성적을 관리하고 진학지도를 한다. 먼저 2월에는 상담을 통해 학생별 목표 대학과 학과를 파악하고 1년 단위의 학습계획을 설정해준다. 이 과정에선 전년도 대입을 통계적으로 분석한 자료와 2011학년도 대입전형이 감안된다. 3월부터는 매달 상담이 진행되는데, 성적 변화추이에 따른 수정된 학습목표와 학습방법이 제시된다. 5월부터는 전년도 대입 수시모집의 특성을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수시지원이 가능한 대학의 범위를 가늠한다. 수시지원이 유리하다고 판단되는 학생은 7월부터 수시모집 모의지원 계획서를 작성토록 한다. 수시모집 이후에는 정시모집 정보를 토대로 맞춤형 학습법을 개별 제안한다.

장상덕 한샘아카데미 원장
장상덕 한샘아카데미 원장
한샘아카데미 장상덕 원장은 “맞춤형 지도의 진정한 뜻을 살린다는 의미에서 전문 연구소와 인력을 갖췄다”면서 “이를 통해 연구소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체계적으로 파악해 최적의 학습법을 제시하고 관리하게 된 것이 한샘아카데미의 경쟁력”이라고 말했다.

○ 수준별 학습을 위한 ‘SHP 프로그램’

한샘아카데미는 학생들의 학업수준을 세분화해 맞춤형 강의를 제공하는 ‘SHP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SHP의 ‘SH’는 ‘Seven High’의 약자로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를 포함한 서울지역 7개 명문대학을 의미하는 것. SHP는 이들 7개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의 ‘성공확률’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학습프로그램이다.

SHP 프로그램은 총 5단계로 구성된다. 1단계는 학원에 막 들어온 학생들이 제출하는 내신 성적, 수능 성적을 분석해 학생별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것. 과목별 성적과 더불어 ‘집중력 부족’ ‘암기력 미약’ ‘체력 부족’ 등 평소 공부습관에 문제가 없는지 여부도 살펴본다. 2단계는 1단계에서 파악된 학생별 장점을 극대화 시켜 약점을 보완하는 학습방법을 제시하는 단계. 3단계에선 목표대학과 학업수준을 종합 고려해 ‘지원가능 대학’을 2, 3개 설정하고, 4단계에선 지원가능 대학의 전형, 반영 교과목 등을 토대로 효과적인 학습방향과 공부방법을 설정해준다. 마지막 5단계에선 수시와 정시 중 어디에 지원하는 것이 유리한지를 파악하고 지원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이런 5단계 접근은 매달 정기적으로 실시되는 모의고사 성적을 토대로 수시로 업그레이드된다.

한샘아카데미는 SHP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수준별 반 편성을 한다. 단순히 ‘상, 중, 하’로 나누지 않고 취약과목이 비슷한 학생끼리 반을 편성하는 것. 일단 최상위권 대학 및 학과를 목표로 하는 ‘SHP반’과 수능 평균 3등급 이내를 목표로 하는 ‘PSHP(Pre-SHP)반’ 등 2개 그룹으로 크게 나눈 뒤 다시 수준별로 세분화된 반 편성을 하는 것. 한 반은 25명 이하로 구성되고 약 10개 반이 운영된다.

취약과목과 학업수준이 비슷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특화된 학습 커리큘럼과 강의 내용이 진행된다. 예를 들어 사회탐구 점수가 부족한 학생으로 구성된 반은 다른 반보다 더 많은 시간을 사탐영역에 할애한다. 이 반은 담임강사도 사회탐구 영역을 담당하는 강사로 배치한다.

최상위권이랄 수 있는 SHP반은 개념정리 시간을 줄이는 대신 실전문제를 풀며 응용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는 한편, PSHP반은 기본개념부터 확실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PSHP반 학생은 매달 모의고사 성적이 오르면 SHP반으로 재편성돼 공부할 수 있다.

○ 학습동기를 부여하는 장학혜택

한샘아카데미는 학생들의 성취감을 높이고 학습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한다. 2010학년도 수능에서 4개영역이 모두 1등급인 학생은 입학 시 등록금 전액을 면제받는다. 언어, 수리, 외국어영역 등급의 합이 4등급 이내일 경우는 등록금의 50%를, 5등급 이내는 30%를 면제받는다. 이런 성적을 학원 자체 모의고사에서도 계속 유지할 경우 동일 비율로 수업료를 면제받을 수 있다.

또 자체 모의고사에서 계열별로 성적이 가장 높은 학생 1명을 ‘모의고사 장학생’으로 선발해 수업료의 50%를 면제해 준다. 2, 3위에게는 수업료의 30%를, 4∼6위에게는 10%를 면제해 준다. 또한 반별로 최고 성적자와 전월 모의고사 대비 성적 상승률이 가장 높은 학생에겐 도서상품권을 지급한다.

※한샘아카데미는 재수를 결심한 고3을 대상으로 ‘대입선행반’과 ‘대입정규반’을 운영한다. 1월 1일 개강한 대입선행반은 등록을 원하는 학생이라면 수시로 접수가 가능하다. 대입정규반의 1차 개강일은 2월 7일이며, 2차 개강일은 2월 15일이다. 개강 전까지 수시로 모집한다. 문의 및 상담은 홈페이지(www.hsacademy.co.kr) 혹은 전화 031-543-0202.

봉아름 기자 eri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