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창의력을 잡아주는 해법수학교실

  • 입력 2009년 9월 22일 02시 51분


코멘트
〈뉴튼산〉

뉴튼산은 과학자 뉴턴이 쓴 ‘보편산수’에 나오는 문제 유형입니다. 일정한 비율로 변하는 두 개의 양이 있을 때 그 차나 합에 의해 생기는 변화량과 시간의 관계를 생각하는 문제입니다.

○ step 1
〈 생각 키우기 〉

과수원의 사과를 모두 따려고 합니다. 은선이가 혼자 일하면 6일이 걸리고, 민구가 혼자 일하면 3일 걸린다고 합니다. 만약 두 사람이 함께 일을 한다면 사과를 모두 따는 데 며칠 걸릴까요?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1) 과수원의 사과를 모두 따는 데 필요한 일의 양을 1이라고 할 때, 은선이와 민구가 각각 하루 동안 하는 일의 양은 얼마입니까?

(2) 두 사람이 하루 동안 함께 일을 한다면 일의 양은 얼마나 됩니까?

(3) 두 사람이 함께 일을 한다면 며칠 만에 일을 모두 끝낼 수 있습니까?

○ step 2
〈 창의력 넓히기 〉

수영장에 물을 가득 채우려고 합니다. A수도꼭지만 사용하면 40분이 걸리고, B수도꼭지만 사용하면 20분이 걸립니다. 수영장의 배수구를 열어 물을 전부 빼는 데는 30분이 걸립니다. 비어 있는 수영장에 A, B 2개의 수도꼭지를 동시에 틀고 배수구를 열어 놓는다면 수영장에 물이 가득 차는 데 몇 분이 걸릴까요?

길이가 같은 양초 두 개가 있습니다. 하나의 양초는 다 타는 데 6시간 걸리고, 다른 양초는 4시간 걸립니다. 두 양초에 동시에 불을 붙인 뒤 타고 남은 부분의 길이를 비교했을 때 한 양초의 길이가 다른 양초의 길이의 2배가 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구하시오.

【생각의 흐름】

① 수영장을 가득 채우는 물의 양을 1이라 합시다. A, B 2개의 수도꼭지를 통해 1분 동안 나오는 물의 양과 배수구를 통해 1분 동안 흘러나가는 물의 양을 각각 구합니다.

② A, B 2개의 수도꼭지를 동시에 틀고 배수구를 열어 놓았을 때 1분 동안 수영장에 차는 물의 양을 구합니다.

③ 수영장에 물이 가득 차는 데 몇 분이 걸리는지 구합니다.

○ step 3
〈 영재교육원 도전하기 〉

길이가 같은 양초 두 개가 있습니다. 하나의 양초는 다 타는 데 6시간 걸리고, 다른 양초는 4시간 걸립니다. 두 양초에 동시에 불을 붙인 뒤 타고 남은 부분의 길이를 비교했을 때 한 양초의 길이가 다른 양초의 길이의 2배가 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구하시오.

※ 영재교육원과 특목고를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다양한 창의력 문제를 담은 ‘해법수학 영재교육’(전 9권)을 출간했습니다. 기출 유형 분석을 통한 단계별 32주제 구성, 단계별 탐구 학습프로그램 구현, 1일 1주제 학습으로 9개월이면 유형에서 실전까지 완성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대한민국 초등학생들의 영재교육원 합격의 길을 ‘해법수학 영재교육’이 안내합니다.

● 구입 문의: 02-857-3200 또는 홈페이지(www.hbmath.co.kr)

● 정답 및 해설 보기: 해법수학교실(www.hbmath.co.kr)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