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독서로 논술잡기]‘한국인 트렌드’

  • 입력 2009년 8월 31일 02시 59분


◇‘한국인 트렌드’/김경훈, 김정홍, 이우형 지음/책바치

생활 속 작은 변화, 시대의 흐름 바꾼다

가까운 곳에 강이 있다는 것을 안다면 개울물 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개울물은 언젠가 강물과 만나고, 마침내 바다로 흘러갈 것이다. 미래 예측의 실마리를 잡으려면 작게 흐르는 개울물을 먼저 찾아야 한다. 미래의 예측은 거창하지 않다. 이 책이 바로 그렇다. 작은 개울물 소리를 좇으며 그것이 장차 어떤 물줄기에 합류할 것인지 추적하면 된다. 필자들은 우리 사회에 편재하는 삶의 단편들로부터 영감을 얻어서 이 책을 썼다고 밝혔다. 책 본문 중 ‘우리 사회의 지형도를 바꿀 새로운 흐름들’ ‘성공의 꿈과 욕망이 빚은 자본주의적 트렌드’ ‘오래된 과거를 깨고 나오는 한국인’ 부분을 논술과 관련시켜 보자.

『(가) ‘동성 간의 우정’을 주제로 한 영화 ‘친구’와 ‘고양이를 부탁해’를 비교해보면 우정을 바라보는 남녀 간의 성 차이를 확연히 느낄 수 있다. ‘친구’의 결말이 드러내는, 권력과 서열 의식 앞에 너무도 무력한 남성적 우정과 ‘고양이를 부탁해’의 끊임없이 다투고 토라지면서도 화해를 반복하는, 영원히 현재진행형으로 남을 듯한 여성의 우정. 여성의 우정을 이야기할 때 단골로 등장하는 영화 ‘델마와 루이스’는 또 다른 측면에서 여성의 우정을 설명하는 열쇠 말이 된다. 영화의 대량생산공장 할리우드에서조차 1993년에야 최초의 여성 버디무비가 등장했다는 사실은, 여성의 우정이 사회적 시민권을 얻기 위해 얼마나 많은 어려움을 겪어야 했는지에 대한 반증이기도 하다.(77, 78쪽)

(나) 정말 시간이 돈처럼 은행에 맡기거나 거래를 통해 이익을 낼 수 있는 물건이 될 수 있을까? 영국의 워커 교수가 ‘시간 → 돈’의 환산 공식을 내놓은 것처럼, 오늘날 시간이 곧 돈으로 등식화되는 상황이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 생산과 소비의 활동 범위가 지금처럼 극대화되기 이전 시대에는 시간의 개념이 이렇게 구체적으로 인식되지 않았다. 그러나 상품 경제의 발전과 인간의 무한한 소비욕구가 결합하면서 시간이 급속도로 줄기 시작했다. ‘집은 없어도 차는 꼭 있어야 한다’는 말이 유행하더니, 할부로 차를 사서 2, 3년에 걸쳐 돈을 갚아 나가는 현대인의 소비 형태, 즉 ‘선 구입, 후 지불’의 양상은 시간을 점점 줄어들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해왔다. 이 과정에서 또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상품을 구입하고, 그만큼의 시간 재산을 다시 소모하게 된다.(166, 167쪽)』

① ‘(가)에서 여성의 우정이 갖는 의미를 밝히고, 그것이 새로운 시대와 사회를 이끄는 원리가 될 수 있는 이유를 제시하시오’란 문제를 만들어 보자.

고양이라는 동물은 공격성보다는 자기영역을 지키는 데 능숙한 본능을 갖고 있다. 이런 이유로 서열 1위의 고양이는 자신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투쟁보다는 화해의 원리로 무리를 이끌어나간다. 영화 ‘고양이를 부탁해’는 고양이의 이런 특성을 통해 여성의 우정을 설명한다. 여성들은 상대의 처지와 자신을 동일시하는 ‘감정이입의 과정’을 거쳐 이타적 배려를 한다. 이런 여성의 우정이 사회적, 문화적으로 확대되면 사회조직의 원리가 수직적 ‘피라미드’ 구조에서 수평적 ‘네트워크형’으로 변할 수 있다는 전망이 가능하다. 서로의 이익을 찾아가는 데 여성의 특성이 반영된 대화와 협상기술이 문화의 한 코드로 작용할 것이다. 디지털 시대는 ‘빨리 느낄 수 있는 것’과 ‘아닌 것’에 대한 차이가 경쟁력으로 작용한다. 여성들은 자신의 마음을 잡고 흥미를 주는 감성의 보편적인 심리에 강하다.

② ‘(나)의 시간이 곧 돈이라는 오늘날 사회 상황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란 문제를 만들어 보자.

시간을 소비하는 현대인들은 돈으로 시간을 사고 시간으로 돈을 산다. 오늘날은 ‘시간관리’가 곧 성공조건이다. 이에 따라 기업은 ‘스피드 경영’을 통한 이윤 극대화와 더불어 시간 이윤도 함께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기업은 고객의 ‘시간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시간→돈→시간→돈’의 순환 속에서 현대 소비자들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원하게 되었다. ‘시간’의 문제는 현대인의 생활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변화의 핵심은 ‘돈으로 시간 찾기’ ‘시간으로 돈 벌기’다. 이런 악순환은 사회를 삭막하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 우리는 변화의 시대에 살고 있다. 오늘날 삶의 전략은 새로운 변화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서 얻어진다. 과거 다른 트렌드 관련 책들은 세계화나 정보화가 초래하는 거시적인 변화와 담론에만 집중했다. 일반인이 체감하는 ‘생활 속 변화’를 간과한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은 지난 수년간 우리 사회의 흐름을 추적하여 한국인의 트렌드 변화를 분석한다. 또한 한국 사회의 총체적인 변화에 거시적, 미시적 변화를 모두 포함시킨다. 여기에서 이 책의 차별성이 돋보인다. 세계적인 미래학자나 트렌드 전문가가 쓴 많은 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책이 우리의 시선을 끄는 이유다.

▶easynonsul.com에 동영상 강의

이도희 송탄여고 국어교사·‘스스로 논술학습법’ 저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