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영어능력인증시험 완벽해부!<2>iBT R/C

  • 입력 2009년 5월 25일 02시 52분


10가지 문제유형 샅샅이 파악 → 실전연습!

지문분량 CBT의 1.5∼2배… 정독+속독 능력 길러야

iBT R/C는 지문 분량이 CBT의 1.5∼2배이고 글의 의도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면 정답을 맞히기 어려운 새로운 문제유형도 추가됐다. iBT R/C를 효율적으로 공부하려면 우선 유형별 문제를 철저히 파악한 후 실전문제를 풀어봐야 한다. 아울러 평소에 정독, 속독 연습을 해놓으면 시간 압박 문제도 극복할 수 있다. 문제 유형은 크게 10가지로 나뉜다.

1) Vocabulary

문맥을 통해 출제된 단어의 동의어를 고르는 문제다. 시간 여유가 없다는 점을 감안해 즉시 답을 찾을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어휘실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물론 흔히 알고 있는 의미와는 다른 의미로 쓰인 다의어도 출제되므로 문맥상 의미를 꼭 확인해야 한다.

2) Factual Information

지문에서 언급된 세부사항에 관련된 질문에 올바르게 답한 보기를 고르는 문제유형이다. 지문의 내용을 바꿔 표현(Paraphrasing)한 것이 정답일 경우가 많다.

3) Negative Fact

2번 유형과는 다르게 지문에서 언급되지 않았거나 틀리게 진술한 보기를 고르는 문제유형이다. 보기들이 지문의 내용을 바꿔 말한 경우가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4) Inference

추론하는 문제 유형으로 난도가 높다. 간혹 수험생 각자의 배경지식을 토대로 문제를 풀다 실수하는 경우가 있는데 반드시 지문내용을 근거로 하여 정답을 골라야 한다.

5) Reference

지시어가 가리키는 대상을 찾는 문제다. 답은 출제된 지시어가 있는 문장, 또는 그 앞 문장에 나오는 것이 일반적이다.

6) Insertion

주어진 문장을 적절한 곳에 끼워 넣는 문제유형이다. 난도가 높고 푸는 데 시간도 많이 걸린다. 주어진 문장과 지문에 나온 문장의 연결성에 주목하고 연결어, 지시어 등의 단서에 유의해서 문제를 풀어나가면 된다.

7) Rhetorical Purpose

특정 부분을 언급한 목적을 묻는 문제유형이다. 문제의 키워드와 일치하는 부분을 찾아 정독하며 의도나 목적을 파악해 나가야 한다.

8) Sentence Simplification

지문에 음영 처리된 복잡한 문장의 핵심을 빠뜨리지 않되, 어휘와 구문을 단순화해서 바꿔 말한 문장을 고르는 문제유형이다.

9) Summary

보기에 주어진 6개 문장 중에서 제시된 도입문장에 이어질 3개의 보기를 골라 요약문을 완성하는 문제유형이다. 언급된 내용이더라도 지엽적이거나 세부적인 것은 피해서 골라야 한다.

10) Schematic Table

지문의 내용을 문제에 제시된 항목에 맞게 분류해서 표를 완성하는 문제다. 해당하는 지문은 비교, 대조 혹은 시간 순서로 글을 전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각 항목 아래에 관련 정보를 메모하며 정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백승혜 영재사관학원 예스영어사관 중1팀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