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가장 좋은 기숙학원은? 내 성격에 딱 맞는 곳!

  • 입력 2009년 2월 24일 02시 58분


재수생 위한 선택 가이드

《재수를 결심한 수험생 대부분은 ‘재수를 하면 성적이 오른다’고 착각한다. 하지만 재수생의 40% 정도는 성적이 하락한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재수 성공 확률은 높지 않다. 성적 향상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각종 환경에 수험생이 그대로 노출되기 때문이다. 기숙학원은 공부를 방해하는 환경에서 벗어나 집중적으로 대학 입시를 준비할 수 있는여건을 갖추고 있는 것이 장점이다. 과거에는 기숙학원들이 비슷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했지만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학원마다 특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기숙학원을 통해 재수에 성공한 선배들은 한결같이 “자신의 학습 스타일과 성격을 고려해 학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아 말한다.》

① 전통과 브랜드에 맡긴다=종로, 대성, 메가스터디 등은 축적된 학생 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숙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오랜 전통과 대입 종합학원으로 쌓은 명성 덕분에 수험생과 학부모의 신뢰도가 높다. 용인 메가스터디기숙학원은 학생들의 생활과 성적을 동시에 관리하기 위해 학생관리팀과 성적관리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차태호 용인 메가스터디기숙학원 원장은 “손주은 메가스터디 대표를 포함해 인터넷 스타 강사의 특강이 학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종로기숙학원은 강남, 강북종로학원의 실력파 강사진이 돌아가며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수능 노하우를 그대로 전수받을 수 있다. 대성기숙학원은 오랜 대입 지도 경력을 갖춘 강사진으로 수험생의 입시 고민을 해결해주고 있다.

② 수학, 이제 두렵지 않다=2010학년도 입시에서는 수능 비중이 확대되고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수학’이 어렵게 출제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수학성적이 상위권 대학의 합격을 가르는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광주 정일학원은 독특한 수학교육시스템으로 정평이 나 있다. 단원별로 수업을 진행하는 강사가 달라 학습 스타일에 맞춰 수학을 공부할 수 있다. 원성철 광주 정일학원 원장은 “매일 개념설명과 문제풀이, 개인별 보충지도가 반복적으로 이뤄져 수학 실력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탑클래스기숙학원은 입학 초기부터 수학 과목을 중점적으로 가르친다. 수리 10-가, 나 과정을 ‘기본-응용-심화’ 순으로 학생 수준에 맞춰 설명하기 때문에 개념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준다.

③ 맞춤수업으로 빈틈 메운다=재수에 성공하려면 자신의 학습 취약점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강남청솔기숙학원은 ‘2 대 1 피드백 강의’로 널리 알려져 있다. 성적이 비슷한 학생 2명과 강사 1명이 한조를 이뤄 서로의 취약점을 찾아내 보완하는 학습방식이다. 정상철 강남청솔기숙학원 원장은 “이 시스템으로 성적 향상을 이룬 학생이 많아 몇몇 학원에서는 벤치마킹을 하러 오기도 했다”고 말했다. 남양주 정일학원은 단체수업을 최소화하고 맞춤식 과외수업을 운영한다. 오전에는 정규수업으로 진도를 나가고 오후엔 학생의 실력에 따라 강사 한 명당 3∼5명이 함께 모여 부족한 부분을 보충한다. 수업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에겐 일대일 개인지도가 이뤄진다. 세종아카데미는 MBTI 성격유형 검사를 통해 학생 개개인에게 맞는 학습 스타일을 찾아준다. 외향적인 학생에겐 참여 위주의 수업을 권하고 내향적인 학생에겐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④ 학생-부모-학원 삼위일체=외부와 격리돼 통제된 공동생활을 해야 하는 기숙학원에 간혹 잘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이 있다. 용인탑기숙학원은 자녀가 잘 지내고 있는지 불안해하는 학부모의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실시간 학원 견학시스템’을 운영한다. 최상혁 용인탑기숙학원 원장은 “부모와 학원, 학생 간에 신뢰가 생기면 대학 진로를 지도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용인경기학원은 철저한 스파르타식 교육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일일테스트’와 ‘주말테스트’ 결과에 따라 학생들은 매일 학습계획서와 오답노트를 작성하며, ‘학습 클리닉’ ‘소그룹 토론학습’을 통해 실전감각을 기른다. 이곳 역시 담임 강사와 학부모가 전화 또는 온라인 메신저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상담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학부모와의 소통을 강조한다.

⑤ 특목대 입시는 아무나 하나=육해공군 사관학교, 국군간호사관학교, 경찰대 특수목적대를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사관문등용학원은 수능은 물론 체력 검정, 면접, 논술시험까지 특수목적대 입시를 위한 전 과정 맞춤 교육을 제공한다. 박항배 사관문등용학원 원장은 “같은 목표를 가진 또래 친구들과 생활하기 때문에 선의의 경쟁구조가 생겨 학습효과가 배가 된다”고 말했다. 특목대 프로그램은 문제의 난도가 높은 학습 위주로 진행되기 때문에 상위권 대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에게도 도움이 된다.

⑥ 이성교제는 대학 가서 할래요=이성교제는 재수생활 동안 학습의 가장 큰 방해요소가 될 수 있다. 설령 자신이 이성교제를 하지 않더라도 학습 분위기는 반감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학원이 이성교제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생활공간과 학습공간을 별도로 운영한다. 일부 학원은 아예 남학생 전문학원 또는 여학생 전문학원을 표방하며 학생을 따로 선발한다. 성균관 기숙학원은 남학생을, 양정기숙학원은 여학생을 선발해 지도한다. 진성진덕학원은 남녀가 서로 다른 건물에서 머무르는데 남학생은 진성학원에서, 여학생은 진덕학원에서 공부하고 생활한다.

⑦ 학업과 신앙생활 ‘OK’=양주대성기숙학원은 전국 50여 개 기숙학원 중 유일하게 학원 안에 교회를 운영하고 있다. 기숙학원에서 신앙생활을 하다 보면 본래 목적인 학습을 소홀히 하게 되지 않을까 걱정하는 학부모도 있다. 심금자 양주대성기숙학원 원장은 “입시 준비와 신앙 생활을 병행하면서 오히려 심리적 안정을 찾을 수 있어 성적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고 말했다. 다른 종교를 믿거나 종교가 없는 학생이 생활하기에도 불편하지 않다. 종교 활동은 자유시간을 활용해 별도로 마련된 원목실에서 이뤄지고 있어 아무런 방해를 받지 않고 공부할 수 있다.

박은정 기자 ej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