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의 전모 제대로 드러날까

  • 입력 2009년 2월 10일 02시 59분


가해자 1명만 고소… ‘민노총’은 빠져

피해자측 “추가고소 나중에 결정”

민노총 자체진상조사 곳곳 허점

사건 당시 CCTV조차 확인 안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소속 간부 K 씨의 성폭행 미수사건은 사건 축소·은폐 과정에 누가 개입했는지에 따라 파장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사건의 실체가 제대로 밝혀지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A 씨가 9일 일단 K 씨에 한해서만 검찰에 고소장을 제출했기 때문이다.

A 씨의 대리인인 오창익 인권실천시민연대 사무국장은 “고소 내용을 구체적으로 밝힐 수는 없지만 민주노총 관계자들에 대한 수사 의뢰는 차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오 사무국장의 말은 민주노총의 향후 태도에 따라 A 씨의 추가 고소는 없을 수도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A 씨의 추가 고소 여부와 관계없이 이 사건에 대한 민주노총의 태도에는 석연치 않은 점이 많다.

K 씨의 성폭행 시도에 대한 민주노총의 진상조사는 “K 간부가 만취 상태라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답했다”는 것이 전부.

하지만 A 씨 대리인 측에 따르면 아파트 폐쇄회로(CC)TV에 잡힌 당시 K 씨의 모습은 정상적이었다고 한다.

당연히 CCTV 화면을 확보해 추궁해야 했지만 민주노총은 K 씨 말만 믿고 해명자료를 배포했다.

허위진술 강요에 대해 민주노총은 “A 씨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한 것”이라며 “논의 중에 서로 소통의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고 주장했다.

성폭행 미수사건 무마 부분도 “기자회견에서 밝힌 민주노총 지도위원과 저명인사가 어떤 표현으로 사건 해결 방법을 얘기했는지는 민주노총 측이 동석하지 않아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주장대로라면 A 씨는 민주노총을 음해하기 위해 허위진술 강요 등에 대해 허위 주장을 한 셈이 된다.

A 씨 측이 “욕설과 폭행 위협을 하고 ‘정부와 싸워야 하는데 알려지면 조직이 심각한 상처를 받는다’고 말했다”고 주장한 것과는 전혀 다른 해명이다.

민주노총이 처음부터 철저한 진상조사를 할 생각이 있었다면 피해자에게 사건 무마를 종용한 인사들의 이름을 확보하지 않았을 리 없다는 지적이다.

오히려 민주노총의 관심은 ‘2차 피해 방지’를 명분으로 이 사건을 언론 등 외부에 유포한 발설자를 찾는 데 더 집중되고 있다.

이진구 기자 sys120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