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 시위대 새벽 경찰과 충돌

  • 입력 2008년 5월 27일 02시 58분


金법무 “불법세력 추적해 엄벌”

魚경찰청장 “계획 치밀”… 국민대책회의 “시민 자발적 참여”

26일 밤에도 24, 25일에 이어 촛불시위 직후 시위대가 도로를 점거하고 경찰과 대치해 도심 곳곳의 교통이 마비됐다.

이날 오후 7시부터 서울 청계광장에서는 국민대책회의 주최로 3000여 명(경찰 추산)이, 세종로 동화면세점 빌딩 부근에서는 인터넷 포털 다음의 아고라(토론방) 회원 800여 명이 각각 모였다.

청계광장에 모인 시위대는 오후 9시 반경 촛불시위가 끝난 뒤 광교사거리∼을지로2가를 지나 종각 지하철역까지 행진하며 도로를 점거한 채 농성했다. 경찰은 27일 오전 1시 10분부터 강제 연행을 시작해 종각 지하철역 일대에서 30여 명을 연행했다.

김경한 법무부 장관은 이날 “평화적 집회와 시위는 충분히 보장하되 불법 집회는 법에 따라 주동자와 극렬 행위자뿐 아니라 선동, 배후조종 세력도 끝까지 추적해 엄정히 처리하라”고 검찰에 지시했다.

김 장관은 긴급 간부회의에서 “(미국) 쇠고기 수입 반대 촛불집회가 초기에는 문화제 형식으로 진행됐으나 최근 정치구호가 난무하고 차도를 점거하는 불법 폭력집회로 변질돼 우려할 만한 상황에 이르렀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장관은 “법적 절차를 거치지 않은 집회가 계속되고 새벽까지 차도를 점거해 국민의 불편을 초래하면서 경찰관에게 폭력까지 행사하고 있다”며 “법이 허용하는 한계를 넘은 시위를 더는 방관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 영상취재: 신세기 동아닷컴 기자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어청수 경찰청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불법 거리시위에 대해 “계획이 치밀했던 것 같다”며 “(시위대가) 행진한 것을 보면 시위를 해 본 사람이 선발대에서 이끈 것 같다”고 진단했다.

검찰과 경찰은 전날 새벽에 연행한 36명을 불구속 입건하기로 하고 전원 석방했다.

국민수 서울중앙지검 2차장은 “(연행자의) 가담 정도가 경미하다고 판단했다”며 “배후 수사 원칙은 그대로이며 주동자에 대한 수사는 철저히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광우병쇠고기 반대 국민대책회의는 기자회견을 열고 “지도부나 대표 없이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나와서 자기들끼리도 어디로 가야 할지 현장에서 의견이 엇갈리는 상황이 매일 빚어지고 있다”고 시위 배후설을 반박했다.

민주 “쇠고기고시땐 장외투쟁 검토”

한편 통합민주당은 이날 18대 국회 당선자 워크숍에서 정부가 미국산 쇠고기 수입위생조건에 대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고시를 강행할 경우 장외투쟁에 돌입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날 당선자 전원 명의 성명서를 통해 “고시 강행은 국민에 대한 선전포고로, 이 같은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전 당력을 모아 전면적 투쟁에 나설 것”이라며 △장관 고시 강행 기도 즉각 중단 △촛불문화제에 대한 강경 진압 중단 및 책임자 문책, 불법 연행자 석방 △쇠고기 협상 책임자 문책 및 전면적 국정쇄신안 마련 등을 요구했다.

이종석 기자 wing@donga.com

강혜승 기자 fineda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